아동생활지도를 위해 필요한 부모상담의 원리와 부모유형에 따른 상담전략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생활지도를 위해 필요한 부모상담의 원리와 부모유형에 따른 상담전략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상담의 정의 및 특징
2. 아동생활지도를 위해 필요한 부모상담의 원리
1) 아동 및 가족복지의 고려
2) 비밀유지의 원칙
3) 물리적 환경 배려
4) 상담준비 철저
5) 아동발달이나 문제행동에 관한 전문적 지식 습득
6) 경청하는 태도도 상담에 임한다.
7) 긍정적인 표현 사용
3. 부모유형에 따른 상담전략
1) 열악한 양육환경 및 스트레스를 가진 부모에 대한 상담전략
2) 예민하게 반응하는 부모유형에 대한 상담전략
3) 불평이 많은 부모유형에 대한 상담전략
4) 상담기술에 의문을 갖는 부모유형에 대한 상담전략
5) 아동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부모유형에 대한 상담전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아동생활지도를 위해 필요한 부모상담의 원리
1) 아동 및 가족복지의 고려
상담은 아동과 가족을 돕기 위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이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은 아동의 성장 발달을 촉진할 수 있거나 생활지도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될 때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상담자는 아동이나 가족이 자기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없음이 확신되는 경우에는 상담을 종결하도록 노력해
.
.
2) 예민하게 반응하는 부모유형에 대한 상담전략
어떤 부모는 아동에게 잠재되어 있던 문제행동이 보육기관의 특성으로 말미암아 방출되었다기보다 보육기관의 방치로 말미암아 새로운 문제행동이 만들어졌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부모들에 대해서는 그들의 감정을 상하지 않도록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방법으로 ‘왜’라는 질문을 가능하면 하지 않는다. ‘왜’라는 질문은 원인이나 이유를 알기 위해 쓰는 말이다. 그러나 그것은 상대방에
참고문헌
- 이순형,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06
- 김미경, “아동생활지도”, 교육아카데미, 2010
- 고인숙외, “열린부모교육”, 교육아카데미, 2010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실무3공통) 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서술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로 나누어 서술하시오0k
  • 따른 발달단계를 설명하시오(10점).4. 윤리적 딜레마 상황의 사례를 가상으로 만들고, 이 상황을 윤리강령에 포함된 원리에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10점).5. 평가에 근거한 유아 생활지도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10점).6. 학급운영을 위한 교사의 업무에는 무엇이 있는가?(5점)7. 교육과정 평가영역과 내용은 무엇인가?(5점)8. 교원의 징계의 종류와 내용을 설명하시오(10점).Ⅰ. 서 론아이를 보호하고 교육하는 보육은 아동의 양육자였던 어

  • [202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기말시험] 1.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개념 및 원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관리(원아모집, 학급 및 반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4.본인이 유치원을 설립, 운영하는 원장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유치원 운영계획을 자유롭게 수립하여 서술하시오.
  • 2022년 2학기 과제물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4학년▮과제명1.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개념 및 원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관리(원아모집, 학급 및 반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15점)2. 유치원의 재정관리의 기본원칙, 예산편성 과정 및 내용, 결산처리 과정 및 내용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3. 유아교육기관과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중요성),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4. 본인이 유치원을 설립, 운영하는 원장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위해서는 아동이 그 강화제에 대해서 박탈 상태에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사탕 한 봉투를 다 먹은 아동에게는 사탕이 더 이상 강화제가 되지 못하기 때문에 아동에게 강화제를 사용하기 전에 얼마 동안 주지 않아야 효과가 있다. 행동지도 기간 동안 강화제를 계속 받게 되면 더 이상 강화제를 필요로 하지 않는 포화상태가 되므로 이런 경우를 사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동이 금방 먹을 수 있는 것으로 하고 소량의 강화물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

  • [부모교육] 부모역할훈련 문제점 및 대안
  • 필요하다.②부모는 아동의 발달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부모의 효과적인 개입이 자녀의 성장 ․ 발달에 매우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에 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녀를 효율적으로 다루는 방법에 대해 아는바가 별로 없 다.③자녀양육에 대한 지식이 없을 뿐만 아니라 부모로서의 철학도 없다(김재은,1998).실제로 인터넷에는 자녀양육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고 상담해 주는 페이지가 개설되어 있으나 더 큰 문제는 부

  • [부모교육] 부모효율성훈련(PET)프로그램
  • 상담원과 피상담자, 그리고 친구관계등에 적용될 수 있는 일반적 인간관계 이론이다(Thomas Gordon & Judith Gordon Sands, 1976). 이에 이형득(1982)은 부모효율성훈련을 부모와 자녀간의 만남의 관계라고 하였으며, 자녀가 자신의 문제에 대해 스스로 해결책을 찾고 책임성 있는 자녀가 되도록 조력하려는 부모의 행동이라고 설명하였다. Gordon(1970)은 아동의 정서적인 문제를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 아동의 심리적인 혹은 정신적인 건강 상태에 가장 영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