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장] 태권도장의 마케팅과 경영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태권도장 경영의 경영, 태권도의 가치, 태권도장 구성요소, 태권도장의 기능, 태권도장 서비스 품질, 태권도장과 마케팅, 태권도 체육관의 경영전략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1. 태권도장 경영이란?
2. 태권도의 가치
3. 태권도장 구성요소
1) 지도자
2) 프로그램
3) 시설 및 환경
4. 태권도장의 기능
1) 전인교육의 기능
2) 전통문화 전달의 기능
3) 수련을 통한 조화의 기능
5. 태권도장 서비스 품질
1) 프로그램
2) 내부 환경
3) 외부 환경
4) 지도자
5) 촉진
6) 비용
7) 수련생 관리
6. 태권도장과 마케팅
l) 마케팅의 태권도장 적용
2) 태권도장의 마케팅 계획‧관리 과정의 개념과 정의
3) 태권도장의 마케팅 계획‧관리 과정 모델
7. 태권도 체육관의 경영전략
1) 체육관 경영상의 고려사항
2) 장소의 선정
3) 태권도 교육프로그램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태권도장 경영이란?
경영이라는 단어를 조금 더 넓은 의미로 해석하면, 경영이란 공통의 목적을 가지고 형성된
조직체가 그 목적 달성을 성취하기 위해 서로 협동하며 행하는 사업 활동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태권도장 경영이란 운동하는 사람의 교육적 성과를 목적으로 사람들이 협동하고 그 조건을 정비하는 행위를 말한다. 또한 공적인 기능을 향한 가치의 제약을 가지며, 특히 태권도 수련의 목적을 이루고자 할 때 태권도의 가치에 접근할 가능성이 있는 태권도 체육관 경영의 한 현상으로서 이해해야 하며, 관리적 측면에서도 그 가치 실현을 지향하여야 한다. 체육관의 시설, 교육프로그램, 지도자가 삼위일체 되어서 생활체육활동을 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의 터전과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며 체육관 위치 즉, 장소의 선정은 가장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이다. 최소한의 시설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기 위한 각종 시설의 효율적 관리를 의미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태권도장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인적 및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결합하는 것으로 스포츠 경영학에서 요구하는 이론들을 태권도에 적용시켜 태권도 체육관을 효율적으로 경영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적 역할까지도 수행한다.
- 참고문헌
-
• 국기원, 국기원 연수원, 2004.
• 김경지, 태권도학 개론, 경운출판사, 1993.
• 김계수,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한나래출판사, 2007.
• 김수잔‧양성국, 스포츠마케팅, 대경, 1996.
• 김중헌, 태권도산업규모의 규명과 영역별 분석, 무도학회지, 2007.
• 박병규, 태권도 도장 이용자들의 고객만족 요인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대학원, 2002.
• 방영진, 태권도 수련체육관의 실태에 대한 조사연구, 경희 대학교 체육과학논총, 제4호, 1991.
• 손성도‧최병호, 태권도 지도자의 이미지가 수련생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 2003.
• 유재원, 태권도 체육관 경영요인에 대한 지도자,수련생,학부모의 인식차이, 계명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4.
• 이경명, 우리 태권도의 역사, 상아기획, 2002.
• 조광민, 태권도 지도자 재교육 프로그램 모델 개발,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998.
• 황정택, 태권도 도장의 시설운영에 의한 마케팅 전략 분석, 미간행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