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장] 태권도장의 마케팅과 경영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태권도장 경영의 경영, 태권도의 가치, 태권도장 구성요소, 태권도장의 기능, 태권도장 서비스 품질, 태권도장과 마케팅, 태권도 체육관의 경영전략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태권도장 경영이란?

2. 태권도의 가치

3. 태권도장 구성요소
1) 지도자
2) 프로그램
3) 시설 및 환경

4. 태권도장의 기능
1) 전인교육의 기능
2) 전통문화 전달의 기능
3) 수련을 통한 조화의 기능

5. 태권도장 서비스 품질
1) 프로그램
2) 내부 환경
3) 외부 환경
4) 지도자
5) 촉진
6) 비용
7) 수련생 관리

6. 태권도장과 마케팅
l) 마케팅의 태권도장 적용
2) 태권도장의 마케팅 계획‧관리 과정의 개념과 정의
3) 태권도장의 마케팅 계획‧관리 과정 모델

7. 태권도 체육관의 경영전략
1) 체육관 경영상의 고려사항
2) 장소의 선정
3) 태권도 교육프로그램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태권도장 경영이란?

경영이라는 단어를 조금 더 넓은 의미로 해석하면, 경영이란 공통의 목적을 가지고 형성된
조직체가 그 목적 달성을 성취하기 위해 서로 협동하며 행하는 사업 활동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태권도장 경영이란 운동하는 사람의 교육적 성과를 목적으로 사람들이 협동하고 그 조건을 정비하는 행위를 말한다. 또한 공적인 기능을 향한 가치의 제약을 가지며, 특히 태권도 수련의 목적을 이루고자 할 때 태권도의 가치에 접근할 가능성이 있는 태권도 체육관 경영의 한 현상으로서 이해해야 하며, 관리적 측면에서도 그 가치 실현을 지향하여야 한다. 체육관의 시설, 교육프로그램, 지도자가 삼위일체 되어서 생활체육활동을 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의 터전과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며 체육관 위치 즉, 장소의 선정은 가장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이다. 최소한의 시설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기 위한 각종 시설의 효율적 관리를 의미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태권도장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인적 및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결합하는 것으로 스포츠 경영학에서 요구하는 이론들을 태권도에 적용시켜 태권도 체육관을 효율적으로 경영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적 역할까지도 수행한다.
참고문헌
• 국기원, 국기원 연수원, 2004.
• 김경지, 태권도학 개론, 경운출판사, 1993.
• 김계수,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한나래출판사, 2007.
• 김수잔‧양성국, 스포츠마케팅, 대경, 1996.
• 김중헌, 태권도산업규모의 규명과 영역별 분석, 무도학회지, 2007.
• 박병규, 태권도 도장 이용자들의 고객만족 요인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대학원, 2002.
• 방영진, 태권도 수련체육관의 실태에 대한 조사연구, 경희 대학교 체육과학논총, 제4호, 1991.
• 손성도‧최병호, 태권도 지도자의 이미지가 수련생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 2003.
• 유재원, 태권도 체육관 경영요인에 대한 지도자,수련생,학부모의 인식차이, 계명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4.
• 이경명, 우리 태권도의 역사, 상아기획, 2002.
• 조광민, 태권도 지도자 재교육 프로그램 모델 개발,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998.
• 황정택, 태권도 도장의 시설운영에 의한 마케팅 전략 분석, 미간행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소년 중심 태권도 도장의 한계와 개선방안
  • 경영난에 빠진 태권도장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태권도 도장 지도자의 자질, 시설, 교육 프로그램 낙후와, 경영자의 체계적인 경영 및 마케팅 전략의 부재도 일선 태권도 도장을 경영 위기로 몰고 간 주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부터 논문을 통해 유소년 중심 태권도 도장의 한계와 개선 방안에 대해서 논의해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태권도란 무엇인가?인간의 생명과 함께 시작된 현상은 ‘움직임’이다. 인간은 움직임과 동시에 외부

  • 사업계획서 - 태권도장 프랜차이즈 컨설팅업체 창업 사업계획서
  • 태권도장 컨설팅 & 프렌차이즈사업계획서 INDEX01 사업 계획 요약기업명아이템명사업개요보유기술시장분석사업화 추진계획 02 산업분석전국태권도장 현황소비자분석미래의 추세03 사업설명경영컨설팅주요 프로그램관리 및 홍보수련/운영 계획표경영 자료프랜차이즈캐릭터 활용인테리어 리모델링04 시장조사인터뷰-역곡 태권도 관장님과의 인터05 마케팅계획인력의 전문성SWOT분석STP분석7P 분석마케팅 전략 – BTB와 BTC를 바탕으

  • 효과적인 태권도장 홍보 전략 방안
  • 효과적인 태권도장 홍보 전략 방안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태권도의 정의2. 태권도의 가치1) 수련의 가치2) 교육적 가치3) 스포츠적 가치4) 생활체육으로서의 가치3. 태권도 교육의 목적과 효과4. 태권도장의 구성요소1) 지도자2) 환경 및 시설3) 교육프로그램5. 태권도장 경영1) 위치 및 주위 환경2) 지도자의 자질3) 시설4) 교육프로그램5) 홍보6. 태권도장 경영전략1) 태권도장의 운영에 있어 마케팅의 필요성2) 태권도장의 운영에 있어 경영

  • 효과적인 태권도장 홍보 전략 방안
  • 태권도장의 홍보3. 태권도 홍보의 필요성4. 일선 태권도장에서의 태권도 수련내용5. 태권도 도장의 경영1) 경영의 정의2) 태권도 도장의 경영6. 태권도장경영의 필수조건7. 태권도의 본질에 대한 이해8. 태권도의 본질9. 태권도의 본질적 의미10. 태권도의 가치11. 태권도의 역할12. 태권도 수련의 효과13. 효과적인 태권도장 홍보 전략 방안1) 태권도장 마케팅 강화2) 태권도장과 태권도 관련기관의 연계성 강화3) 태권도 관련기관의 다양한 수련 프

  • 수련생 감소 예방을 위한 효율적인 태권도장 경영 전략
  • 경영전략한 결과 많은 수련생들을 확보해도 교육프로그램의 부재와 관리 소홀로 확보한 관원생들보다도 더 많은 관원생들이 퇴관했다면 오히려 운영 활동비를 투자하지 않고 적은 인원의 수련생이라도 알찬 프로그램으로 지도하여 적게 퇴관하는 것이 운영에 성공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수련생 감소 예방을 위한 효율적인 태권도장 경영 전략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태권도란태권도는 남녀노소 누구나 수련할 수 있는 우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