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4-1]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비교/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3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비교/설명
* 회원분들으 좋은점수를 기원합니다
* 많이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이루세요
목차
1장. 서론
1. 기존 발달이론의 특징 및 한계
2. 발달이론의 확대

2장. 성인기 발달단계 이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 이론
2. 레빈슨의 성인기 사계절이론
3. 로에빙거의 자아발달이론
4. 각 이론의 요약 및 비교

3장. 결론
본문내용
제1장 서론

1. 기존 발달이론의 특징 및 한계

인간발달에 관한 이론은 기 존재하는 지식을 습득하는 수동적 존재로서의 기계론적 모형과 환경과의 능동적 경험을 통해 지식을 구성하는 유기체적 모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두 가지 모형은 상대적인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인간발달과정의 규칙성과 예측가능성에 강조를 둔다. 또한 인간발달의 보편적인 법칙을 발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관점을 기반으로 기존의 발달이론은 태어나서 약 20세까지 급격한 변화가 나타나는 시기의 발달 양상에 초점을 두었다. 그 결과, 성인기의 발달이나 변화는 소홀히 취급되었으며, 성인기 이후의 변화를 정체 또는 퇴보로 규정하여 성인의 발달을 이해하는데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이는 프로이드(Freud)와 피아제(Piaget)의 이론에서와 같이, 성숙이 끝나는 청년기나 성인 초기에 발달이 완성되며, 그 이후의 성인기 발달은 같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으로 설명되었다 성인기 발달의 전통적 모형으로, 성인 이후에 같은 상태를 유지한다는 안정성 모형과 성인기 이후 필연적으로 기능의 쇠퇴가 나타난다는 감소모형이 있다.
. 이와 함께 발달의 중요 변인을 생활연령(chronological age)으로만 국한하여, 서로 다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개인들간의 차이를 설명하는데 한계를 가진다. 그 밖에도 기존의 발달이론은 심리학, 사회학, 인류학 등 단일 학문적 접근 방법론에만 의존하고 있어, 사회역사적, 생물문화적 맥락과 다양한 학문 간의 연계 접근이 부족한 한계를 지닌다.
참고문헌
권두승․조아미(2012).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전용오(2012). ‘성인학습 및 상담론’ 멀티미디어 강의 및 보충학습자료.
정옥분(2004).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