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1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교사론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영유아교사론 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영유아교사론3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의(출처본문표기)
- [영유아교사론]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과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출처본문표기, 각주표기)
- [영유아교사론 A형 2016]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영유아교사 역할 (영유아교사 발달단계)
- 하고 싶은 말
-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목차
-
1.서론
2.교육의 개념
3.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4.인간의 발달단계
5.아동발달의 개념
6.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6-1.성숙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6-2.학습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6-3.구성주의에 따른 교사의 역할
7.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며 살아갈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기르기 위해서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촉진시킬 수 있는 창의적인 교육 활동이 학생의 발달 정도에 알맞게 이루어져야 한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는 학습이다. 즉, 교사의 지도 하에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 방향과 목표를 세우고 학습 과제에 따른 탐구와 문제해결을 스스로의 힘으로 전개하고 평가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에 대하여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동시에 학습에 대한 책임을 지면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이 구현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사고력 신장 프로그램, 발표력 신장 프로그램 등을 다양하게 운영할 수 있고, 기초 기본 교육을 충실히 하거나 기본적인 생활 습관을 형성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야 한다. 제 7차 교육 과정 개정의 내용 측면에서는 교과와 특별 활동, 재량 활동의 상호 보완을 통하여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주제 탐구학습, 소집단 공동학습, 자연 체험 학습 등이 통합적으로 이루어 질 것이 요청된다.
<중 략>
어떤 의미에서 보면 교사는 학생에게 강력한 영향을 주는 모델이다. 모델 역할을 수행하는 교사는 말과 행동을 통해 학습에 대한 열정과 신념을 학생들에게 끊임없이 전달한다. 교사의 말과 행동을 통해 전달되는 신념과 열정은 학생들에게 큰 영향을 주게 된다.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하려면 교사는 가르치는 내용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열정적으로 가르쳐야 한다. 교사가 갖추어야 하는 다양한 자질 중에서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자질은 바로 열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교사가 열정적으로 가르쳐야 학생들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학습에 흥미와 관심을 갖고 학습활동에 몰입하게 된다. 열정적인 교사는 학습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몸으로 실천한다.
- 참고문헌
-
이윤식 외 공저(2007), 교직과 교사, 학지사, (p40-41), (p58-59), (p69-71)
송규운, 정정희, 2009 영유아 프로그램-이론과 실제- 양서원 출판
김천기(2005),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학지사
임일남 외(2004), 교육학 개론, 동문사
성영혜?이상희,「최신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2000.
유봉호, 2008, 현대교육과정, 서울 : 교학연구사
최경철(2009).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철학. 학교 교육과정 평가방안 연차학술발표대회
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엄정애 (2007),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김태련 외(2009) 발달심리학. 박영사
박경자 외(2005) : 인지발달 교육, 학문사
이화도 저(2009), 유아인지발달, 창지사성현란 외6명(2010) : 인지발달, 학지사
권건일 외 공저(2006), 유아교사론, 양서원, (p59-6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1D)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유아발달의 논쟁점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인간과교육3공통)현대사회에서평생교육필요성이강조되는이유와피아제의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0k
- [교사자질 향상방안]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영유아교사론B형)
- 영유아교사론3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2016-1]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건축]토목과 수리학(윤용남저)의 1장 연습문제 풀이
- 영업직 면접/1분 자기소개서 지원동기등
- 평생교육경영론_평생교육기관의 비전과 전략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결혼식축사덕담(4계절) 신랑측 신부측 결혼덕담축사모음 아버지 어머니결혼식덕담축사 주례없는결혼식축사덕담 부모님덕담축사
- 집배원 직무수행계획서 합격(별정우체국 등)
- 사회복지조사론_본인이 관심있는 주제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조사방향을 설계하시오 1 관심 분야 설정 2 주제 설정 3 조사방법(조사대상, 조사내용, 자료수집방법)
- [공연기획서] 공연기획서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참고] 펄프픽션 대본(원문)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관계를 분석한다 (3세대 가계도 그리기 포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