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문명과 문화의 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문명이란?
문화란?
본문내용
문명이라는 용어는 실제에 있어 매우 다양한 뜻으로 쓰이나 문화와 대치(對置)되는 것으로 파악하는 입장과 문화의 특수한 한 형태로 파악하는 입장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전자는 독일철학이나 사회학에서 전통적으로 볼 수 있으며 인류의 정신적이고 가치적인 소산을 문화라고 하는 데 대하여 물질적/기술적 소산을 문명이라고 한다. 이 견해는 통속적인 용법으로 널리 보급되어 사용되고 있다. 후자의 견해는 제2차 세계대전 후 문화인류학의 보급에 따라 일반화되었다. 여기에 따르면 문화 중에서 도시적인 요소, 고도의 기술, 작업의 분화, 사회의 계층분화를 갖는 복합문화(문화의 복합체)를 큰 단위로서 파악한 총체를 문명이라고 한다. 18세기 몽테스키외나 루소 등의 백과전서파는 문명을 야만(barbarism)과 대치시키지 않고 봉건제/군주제와 대치시켜 문명이란 말 속에 봉건사회에서 시민사회로의 진보라는 뜻과 계몽의 의미를 포함시켰다. 이러한 생각은 사회진화론의 바탕에서도 볼 수 있는데, 예를 들면 모건 등이 주장한 몽매(蒙昧:savagery)/야만/문명(civilization)이라고 하는 단계적인 구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문학교육의 의의,필연성, 문학교육의 이론,유의사항, 문학교육과 문학을 통한 교육,텍스트중심문학교육, 문학교육의 방법,과제
  • 문명에 대한 예측이 불가능한 이 시점에서 대상 즉 자연으로부터 의미를 발견하는 일이 어떻게 가능할 수 있는가가 그것이다.이에 대해서 이 글은 다음과 같은 전망을 제시한다. ‘그것이 무엇인가’라는 존재론적 질문이나 ‘그것이 무슨 관계가 있는가’라는 기능론적 질문이 지닌 이분법을 버리고 ‘어떻게 하나일 수 있는가’를 지향하는 一體的 思考가 체계로서 자리 잡게 될 때 그 문화는 인간적 문명을 바탕으로 성숙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

  • 문화란 무엇인가
  • 미래사회와 문화 문화란무엇인가?1문화란?3문화의 변동5우리가 바라는 미래 문화재미있는 문화사례4문화와 관련된 용어들2결론61문화란?문화 읽기문화의 정의문화란?1. 문화 읽기어떤 그림을 나타내는 것일까?문화란?2. 문화의 정의Culture문명과 인간적 감성을 표현하는 예술과 삶문화란?2. 문화의 정의Culture정치경제행정도시환경교육문화란?2. 문화의 정의Culture1사람이 의식적으로 손을 대는 행위 및 결과한 사회에서 특징

  • [해외 문화 관광] 동유럽 문화(체코, 오스트리아)
  • 문화카페 문화가 발달한 유럽에서도 빈의 카페는 더욱 특별하다. 17세기 오스만 튀르크 군대가 빈에서 철군하면서 놓고 간 커피 원두를 처리하면서 슈테판 대성당 옆에 최초의 카페가 생긴 뒤, 오스트리아에는 틈만 나면 카페에 모여 커피를 마시며 책을 읽고 토론하는 전통이 생겼다. 이후 19세기 빈의 근대 문화는 카페를 중심으로 모여든 클림트, 실레, 프로이트 같은 예술가와 사상가들에 의해 활발히 발전할 수 있었다. 야우제라 불리는 오후 3시~4시

  • [전통문화]문화재 복원에 대해
  • 문화(Culture)를 인간사회의 생활모습 전체라고 간단히 정의내릴 때, 문화재란 이러한 삶을 통해 전해 내려오는 문화 유산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문화재란 말은 1962년 문화재 보호법이 만들어지고 문화재 보호위원회가 설립되어 국보중요 문화재가 새로 지정되고 나서 일반적으로 사용하게 된 말이다. 이에 앞서 근대에는 서구문물이 급속하게 들어오면서 Civilization(문명), Culture(문화)라는 말이 사용되어 자연에 대립하는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문화와 교육 공통]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 문화와 교육의 개념1) 문화의 개념학술적 측면에서의 근대 이후의 문화에 대한 개념은 다음과 같은 네 단계를 거쳐서 확립되어 나온 것으로 고찰된다. 우선은 19세기 후반 서구의 문화인류학자들과 민속학자들을 통해 성립되어 나온 것으로서 어떤 민족이나 집단의 사고방식이나 혹은 그것에 의해 행해지는 「생활 방식」으로 개념 지어진 것이다. 그 다음 그러한 개념은 20세기 전반의 제국주의적 상황 하에서의 현대문명에 대한 대립적 개념, 즉 지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