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 다문화교육론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 다문화주의적준거 다문화주의적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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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다문화교육론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다문화교육론 |
공통 | [공통]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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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2014년 1학기 가정학과, 교육학과 다문화교육론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4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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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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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주의적 준거
2. 비판적 다문화주의
3. 다문화사회란 무엇인가?
4. 다문화주의 모형
5. 다문화교육의 개념
6. 우리나라에서 다문화교육의 의미
7.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8. 보수적 다문화교육과 비판적 다문화교육
1) 보수적 다문화교육
2) 비판적 다문화교육
9.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
1) 줄거리
2) 인물분석
3) 감상
4)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한 “영화 완득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Ⅰ. 서론
우리는 다문화주의라고 하면 흔히, 민족과 인종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공존시켜 서로 승인하고 존중하려는 사상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좀 더 넓은 의미에서 생각하면 이것은 민족과 인종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다른 문화 또는 사상, 성을 가진 타자에 대한 다양성을 존중하는 사상으로 확대하여 생각할 수 있다. 즉, 다문화주의는 타자에 대한 관용과 포용으로 서로를 배척하지 않고 어울릴 수 있음을 의미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독 다르다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심하다. 성차별, 인종차별, 장애인차별은 이름만 다를 뿐, 다름에 대한 거부감에서 오는 동일한 현상이다. 차이에 대한 몰이해가 결국 차별을 가져오고, 사회적 갈등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사회가 다문화에 대한 이해가 배려가 부족하므로 다문화교육의 확대와 강화가 더욱 절실히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다문화교육을 통해 다문화에 대한 몰이해로 인한 사회적 갈등과 타자에 대한 이유 없는 증오 또는 거부감을 없애고, 진정한 다문화주의가 우리 사회에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지금부터 본보고서를 통해,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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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다문화교육론 (2014-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
2. 파트릭 사비단 저, 이산호 외 1명 역, 다문화주의 (국가정체성과 문화정체성의 갈등와 인정의 방식), 경진,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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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안드레아 셈프리니 저, 이산호 외 1명 역, 다문화주의 (인문학을 통한 다문화주의의 비판적 해석), 경진, 2010.
5. Anne Phillips 저, 부산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역, 문화없는 다문화주의, 박영사, 2011.
6. 최현미, 이혜경 외 3명 저, 다문화가족복지론, 양서원, 2010.
7. 김용만, 다문화연구학교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분석,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8. 노재윤,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효과 연구 : 중학교 1학년 국어교과서 분석에 입각하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9. 이인재, 글로벌 시대의 다문화교육, 사회평론, 2010.
10. 질 베르분트 저, 장한업 역, 인간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상호문화사회, 교육과학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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