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저스의 비지시적 상담이론에 대해 기술하고 이에 입각한 효과적인 성인학습 상담기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1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로저스의 비지시적 상담이론에 대해 기술하고 이에 입각한 효과적인 성인학습 상담기법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로저스의 비시지적 상담이론
1) 상담목표 및 특징
(1) 상담목표
(2) 상담특징
2) 상담과정
2. 비지시적 상담이론에 입각한 효과적인 성인학습 상담기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로저스의 비시지적 상담이론
1) 상담목표 및 특징
(1) 상담목표
비지시적 상담의 목표를 한 마디로 말하면, 로저스가 말하는 인간관을 가진 사람이 되게 하는 것이다. 상담자는 상호 신뢰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내담자가 거리낌 없이 자기를 공개하도록 함으로써 내담자 자신의 내면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문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상담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이 가진 환경에 대한 왜곡된 지각을 수정하고 현실적 경험과 자아개념 간의 조화를 이루어 최종적으로는 자신의
.
.
2. 비지시적 상담이론에 입각한 효과적인 성인학습 상담기법
비지시적 상담이론은 일 대 일의 개인 상담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고 성인학습에 대한 상담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본주의 입장에서 성인은 누구나 자아실현에 대한 내적 욕구를 갖고 있다고 강조한다. 따라서 성인학습 상담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성인들이 갖고 있는 개인차를 존중하고 따뜻함, 수용, 정확한 공감적 이해를 제공함으로써 성인학습자가 자신의 능력을 통합하여 해결책을 발견하도록 격려하고 도울 수 있다. 또한 성인학습을 진행함에 있어 개인적으로 조력관계를 맺음으로써 이를 지원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비지시적 상담이론에 입각한 효과적인 성인학습 상담기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급진적인 변화를 시도하려는 특정
- 참고문헌
-
- 이현림외,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2005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1
- 이영희, “칼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이론의 철학적 함의”, 한국심리학회,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루터) 루터 생애, 루터 교육사상, 루터 종교, 루터 교육사 미친 영향, 루터 영향, 루터 교육관
- 학교폭력 문제점과 미국정책 사례분석 및 학교폭력 예방위한 정책 및 개선방안 제시 및 나의생각
- 아동중심유아교육을 설명하고 이에 입각한 유아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 가족의 개념과 기능을 요약하고 당신이 생각하는 가족에 대해서 서술해보시오 (가족복지론)
- 청소년 관련 문제 중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정하여 개념 문제점 현황과 실태 개입방안 등에 대해 서술하세요
- 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 가족복지 개념. 정의. 필요성,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가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자아,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마케팅관리론_최근 등장한 신제품 중에서 한 가지를 선정하여, 그 신제품이 성공하게
- 자아정체감이 무엇인지 개념정의를 내려보자, 그리고 정체감의 유형 중, 정체감 유예와 자아정체감 유실을 구분하여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