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저스의 비지시적 상담이론에 대해 기술하고 이에 입각한 효과적인 성인학습 상담기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1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로저스의 비지시적 상담이론에 대해 기술하고 이에 입각한 효과적인 성인학습 상담기법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로저스의 비시지적 상담이론
1) 상담목표 및 특징
(1) 상담목표
(2) 상담특징
2) 상담과정
2. 비지시적 상담이론에 입각한 효과적인 성인학습 상담기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로저스의 비시지적 상담이론
1) 상담목표 및 특징
(1) 상담목표
비지시적 상담의 목표를 한 마디로 말하면, 로저스가 말하는 인간관을 가진 사람이 되게 하는 것이다. 상담자는 상호 신뢰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내담자가 거리낌 없이 자기를 공개하도록 함으로써 내담자 자신의 내면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문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상담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이 가진 환경에 대한 왜곡된 지각을 수정하고 현실적 경험과 자아개념 간의 조화를 이루어 최종적으로는 자신의
.
.
2. 비지시적 상담이론에 입각한 효과적인 성인학습 상담기법
비지시적 상담이론은 일 대 일의 개인 상담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고 성인학습에 대한 상담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본주의 입장에서 성인은 누구나 자아실현에 대한 내적 욕구를 갖고 있다고 강조한다. 따라서 성인학습 상담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성인들이 갖고 있는 개인차를 존중하고 따뜻함, 수용, 정확한 공감적 이해를 제공함으로써 성인학습자가 자신의 능력을 통합하여 해결책을 발견하도록 격려하고 도울 수 있다. 또한 성인학습을 진행함에 있어 개인적으로 조력관계를 맺음으로써 이를 지원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비지시적 상담이론에 입각한 효과적인 성인학습 상담기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급진적인 변화를 시도하려는 특정
참고문헌
- 이현림외,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2005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1
- 이영희, “칼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이론의 철학적 함의”, 한국심리학회,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유아교육학] 정신분석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비교
  • 상담이론의 큰 주요 3부류는 정신분석, 인간중심 상담, 행동주의 상담으로 나누어진다. 정신분석학은 프로이드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정신분석은 인간의 정신을 탐구하는 하나의 방법이기도 하고 인간의 정신을 치료하는 치료기법이기도 하다. 여기서는 전인교육의 영역인 교육목표 분류방식에 따라 정신분석, 인간중심 상담. 행동주의로 분류한 세 가지 이론을 가지고 서로 비교하며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론1. 로저스(Rogers) 의 인간중심 상

  • [방송대]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이해할 수 있게 해 주고, 정신분석에 대한 이해를 통해 내담자가 겪은 과거의 경험의 의미와 현재의 문제점에 미치는 영향들을 탐색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며, 행동주의 상담이론은 과학적 심리학의 학습원리를 근거로 발전되어 왔고, 과학적이고 구체적인 상담기법을 상담실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 주었으며, 인간 행동과 교육의 기본 문제에 있어서도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 인간중심의 상담은 처음에 비지시적 상담이

  • 가정관리학4공통)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적상담이론게슈탈트상담이론비교표로요약0k
  • 이해할 수 있게 해 주고, 정신분석에 대한 이해를 통해 내담자가 겪은 과거의 경험의 의미와 현재의 문제점에 미치는 영향들을 탐색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며, 행동주의 상담이론은 과학적 심리학의 학습원리를 근거로 발전되어 왔고, 과학적이고 구체적인 상담기법을 상담실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 주었으며, 인간 행동과 교육의 기본 문제에 있어서도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 인간중심의 상담은 처음에 비지시적 상담이

  • [아동생활지도 A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인본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 이 이루어 질 것이다. 급변하는 사회에서 모든 사람들은 심리적인 문제를 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와 문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생활 지도가 더욱 요청된다. 2. 인본주의적 접근1) 개념대표적인 학자로는 칼 로저스가 있으며 자발적인 자각적인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고 믿었으며 내담자 중심의 상담이론으로 정의적 상담영역으로 인성 지도에 중점을 두었다. 치료자는 비지시적인 현상학적 접근법으로 접근하며 내담자의 부적응 원인을 현

  • 병사상담심리 - 군[軍]상담의 이론과 실제
  • 상담 혹은 지시적 상담• 로저스(Rogers)“상담과 심리치료”(1942)에서 상담이란 “상담자가 치료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내담자 스스로 문제해결을 하도록 돕는 것” : 비지시적 상담• 피에트로폐사 등(1978)상담이란 “내담자의 자기이해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이 이루어지도록 상담자가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과정”• 정원식과 박성수(1991)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사이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하여 새로운 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