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B형] 발달의 쟁점 3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각 쟁점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1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발달
B형 발달의 쟁점 3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각 쟁점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 B형] 발달의 쟁점 3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각 쟁점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달이란

2. 발달의 원리

3. 발달의 쟁점 3가지
1) 유전과 환경
2) 성숙과 학습
3) 연속성과 불연속성

4. 발달의 각 쟁점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근거
1) 유전과 환경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근거
(1) 언어발달
(2) 성격발달
2) 성숙과 학습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근거
(1) 행동 특성
(2) 적응
3) 연속성과 불연속성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근거
(1) 아동의 역할과 성인의 역할의 구별(불연속성)
(2) 아동, 성인의 역할이 명확하게 구별되지 않음(연속성)

5. 발달의 각 쟁점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사례
1) 유전과 환경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사례
(1) 가정의 문해 환경과 아동의 언어발달
(2) 성격장애
2) 성숙과 학습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사례
(1) 문제행동
(2)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3) 연속성과 불연속성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사례
(1) 청소년기의 비행
(2) 애착의 연속성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발달은 신체적 발달과 심리적 발달 등 모든 면에서 일정한 원리와 순서를 지니고 있고 이 과정은 어떤 일정한 단계를 거치게 된다고 하는 것이 발달의 원리이다. 또한 발달은 소아가 생존에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고 처해 있는 환경에 맞추어 나가려는 적응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다. 발달의 진행은 신체적인 발달이나 정서적인 발달에 있어서 큰 부분에서 세밀한 부분으로 발달한다. 발달은 분화과정인 동시에 통합과정이다. 영아기의 아이가 손에 무엇을 잡을 때나 음식을 입으로 가져갈 때 손만 움직이지 않고 온 몸을 움직이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정서적인 상태 역시 신생아의 정서는 처음에는 전체적인 흥분상태로 표현되지만 점차 자라면서 기쁨, 공포, 사랑 등 세세한 감정으로 분화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발달의 쟁점 3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각 쟁점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경희, 아동심리학, 박영사, 2003.
공계순 외, 아동복지론, 학지사, 2004.
정옥분,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7.
권육상, 간행동과 사회환경, 유풍출판사, 2002.
조성호, 경계선 성격장애, 학지사, 2000.
강정원, 치료놀이를 통한 부적응 행동 유아의 사회적 관계 증진과정,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김금주, 어머니-영아의 상호작요 유형과 영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 합니다.^^
  • g5351***
    (2017.10.24 10:30:48)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학습방법] 교실의사회도덕적환경
  • 3; 이은해, 이기숙, 1996). 또한 여러 연구결과에 따르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부분이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제시하고 있다(Bredekamp & Apple, 1986; Howes & Smith, 1995; Konotes & Wilcox-Herzog, 1997; Pianta, Nimetz & Bannetti, 1997).Piaget는 성인-유아의 관계가 상호존중과 신뢰에 입각한, ‘자율적이고 협력적’인 관계가 형성될 때 유아가 독립적이고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마음을 발달시킬 수 있고, 모든 부분에 대해 최대의 흥미를 가지고 고

  • [영유아교수학습]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따른 사회 도덕적 분위기와 놀이유형
  • 3; 이은해, 이기숙, 1996). 또한 여러 연구결과에 따르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부분이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제시하고 있다(Bredekamp & Apple, 1986; Howes & Smith, 1995; Konotes & Wilcox-Herzog, 1997; Pianta, Nimetz & Bannetti, 1997).Piaget는 성인-유아의 관계가 상호존중과 신뢰에 입각한, ‘자율적이고 협력적’인 관계가 형성될 때 유아가 독립적이고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마음을 발달시킬 수 있고, 모든 부분에 대해 최대의 흥미를 가지고 고

  • 유아발달 B형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 유아발달 B형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목차서론: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에서의 인간에 대한 관점본론1, 정신분석이론. 1) 정신결정론(psychic determinism)2) 무의식적 정신과정2. 정신분석이론의 인성의 구성요소1) 의식과 무의식2) 리비도3) 쾌락원칙3, 정신분석이론 사례4, 행동주의 학습이론5.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배경과 쟁점6. 행동주의

  • [방통대 과제]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 각적이다. 그러나 반듀라의 말에 의하면 우리는 보통 이러한 자극들을 언어적 부호와 연합시킴으로써 사상들을 기억한다고 한다. 언어적 기호란 매우 융통성이 있기 때문에 행동이 복합적이고 복잡한 것도 단어로는 쉽게 포착해 낼 수 있다. 간단한 보기 하나를 들면, 모델이 ‘여행해 갔던 도로’의 세부내용은 여러 가지 부적절한 세부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굽이 돌아가는 도로를 시각적 이미지에 의존하기보다는 시각적인 정보를 일련의 오른쪽, 왼

  •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있는 것은 아니며 여러 가지의 지능 관을 근거로 지능의 구조가 가설로 제시되고 있을 뿐이다. (1) 스피너만의 2요인설 스피너만은 여러 종류의 성취검사와 정신작업검사간의 상관계수를 조사하여 일정한 계층적 질서를 발견하고 일반지능요인(general intelligence factor: g요인)의 존재와 각각의 검사 고유의 것으로 특수요인(specific factor: s요인)의 존재를 가정 하였다. 스피너만은 어린이들의 지능에 대한 교사의 평가, 또래의 평가, 빛, 무게, 소리 등의 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