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문화산업의 화두 웰빙(well be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웰빙(well being)이란 무엇인가?
2. 웰빙족
* 명품족 vs 웰빙족
* 웰빙(well being)족! 그들의 코드
3. 웰빙 산업
* 웰빙 문화에 따른 상품의 변화 예
<상업화로 변질되어가는 가치의 본질 >
New Life style - Well Being
* 보보스 족
『 웰빙 관련 기사 모음 』


본문내용
웰빙(well being)의 사전적 의미는ꡐ복지-안녕-행복ꡑ이다. 요즘엔 몸과 마음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인생을 풍요롭고 아름답게 영위하고자 하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이나 문화 코드로 해석되고 있다. 존재를 가리키는 ‘being’과 건강하게, 적합한 환경 속에, 편안하게 있는 상태를 가리키는 ‘well’의 합성어로서 존재의 상태를 지칭한다. 웰빙의 외연적 의미는 ‘잘 먹고 건강하게 살기’라는 뜻을 갖는다. 삶 혹은 존재 자체로 만족하지 않고 삶이나 존재의 질적 수준에 대한 현대인들의 관심이 반영된 문화 및 사회현상으로서 물질적인 가치나 명예보다는 정신과 신체가 모두 건강한 삶을 행복의 척도로 삼는 것이다. 미국에서는 반전운동, 민권운동 정신을 계승한 중산층이상 시민들이 고도화된 첨단문명에 대항하여 자연주의, 뉴에이지를 받아들이면서 파생된 단어로 우리나라에는 외국 라이센스 계열 여성 잡지에서 미국등지에서 불고 있는 새로운 생활방식에 대해 소개하면서 들어와 다른 매체를 통해서도 퍼지게 되었다. 본래 미국에서는 히피이즘과 일맥상통하는 자연주의적인 문화현상 이었던 것이 우리나라에서는 상위층들을 중심으로 먼저 받아들여짐으로써 명품족이나 고급헬스클럽을 다니며 고급화를 추구하고 비싼 유기농 음식만을 선호하는 등의 물질적 풍요와 지나친 건강과 미용에 대한 집착 등으로 소비경향만을 부각시켜 왜곡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 히피니즘
1966년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중심으로 발원하였고, 점차 미국 대도시로 확산되면서 파리·런던 등의 청년층에도 파급되어 20세기 대표적인 청년문화 양식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어원은 해피(happy;행복한)·히프트(hipped;열중한, 화가 난)·힙(hip;재즈용어로 가락을 맞추다)·힙(hip;엉덩이)·힙스터(hipster;참된 정서를 가진 사람)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정설은 없다. 이들은 자신의 행복에 최대 관심을 가지고, 인간성을 압살하는 물질문명에 분노하며 물질적 금욕을 주장하고, 국가·사회 등의 기구에 반항하며 징병을 기피하고, 노동을 거부하며, 성적 자유를 추구하고, 재즈 등에 도취한다. 차림새는 대부분 남자의 경우 장발·수염에 펜던트(목걸이)를 걸고 굵은 벨트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17차 마케팅분석
  • 웰빙 컨셉트의 제품력으로 더욱 소비자들의 호감을 끌어당기고 있다. 우리 몸에 좋은 10가지 최상의 재료(비파엽, 월견초, 삼백초, 녹차, 결명자, 뽕잎, 치코리, 율무, 대맥, 현미)를 최적의 배합으로 정성스럽게 우려낸 혼합차로서 우선 맛에서의 부드러움이 뛰어나다. 또한 무설탕 제로칼로리 차음료이기 때문에 마실 것 하나에도 피부미용과 다이어트를 동시에 고려하는 젊은 여성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몸에 좋은 10가지 재료를 사용하여 건강에 관

  • [광고론 – 사회현상을 담고 있는 광고] 웰빙문화의 상업적 마케팅 광고전략에 대한 비판적 분석
  • 문화가 포괄적 의미로써 웰빙이라는 이름을 얻은 것은 2000년 이후이다. 웰빙은 ‘복지∙행복∙안녕’을 뜻하는 말이다. 사회∙문화 현상으로써의 웰빙2004년을 풍미했던 여러 언어 가운데 ‘참살이’ 로 번역되는 ‘웰빙’ 은 인기 검색어 4-5위에 든다고 하니, 우리 사회의 중요 화두임에 틀림없다. 또한 ‘웰빙 문화’, ‘웰빙 라이프’, ’웰빙족’, ‘웰빙족 신드롬’, ’웰빙 산업’, ’웰빙 마케팅’, ‘웰빙 아이템’ 등 웰빙 관련 단어들이 무수

  • 한국의 종교와 사상
  • 웰빙(well-being) 웰빙 well-being :심신의 안녕과 행복을 추구함.생활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하고 있다. 불교문화를 관광산업과 연계하는 노력도 활발해 2월18일에는 한국불교문화사업단과 한국관광공사가 사찰순례상품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세계화 나서는 불교 = 한국 불교는 세계화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3월에는 베를린 국제관광 박람회와 파리 국제 관광 박람회에 참가해 템플스테이와 108배, 연등 만들기 등을 시연해 큰 인기

  • [마케팅]17茶 17차 마케팅 사례조사
  • 웰빙이라는 사회적 트렌드를 제품에 잘 접목시킨 것과 더불어 기존의 차 음료 시장에서 출시가 된지 그리 오랜 시간이 지나지 않았음에도 매출액이 높은 것에 관심이 가게 되었고 다음과 같은 마케팅 분석을 통하여 이 제품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환경1) 환경 분석(1) 사회. 문화적 환경 분석- 건강과 다이어트 이 시대의 화두는 건강과 다이어트라고 할 수 있다. 최근 트렌드로 부각되고 있는 다이어트는 매스 미디어에

  • 웰빙에 대하여 레포트
  • 문화가 새로운 건축의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친환경 건축은 건축물의 생산과 운용의 모든 단계에서 건축물이 환경에 주는 영향 및 공해 방출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구축된 건축을 말한다. 최근 일고 있는 웰빙 아파트 열풍도 이러한 친환경 건축 흐름의 대표적인 예인 것이다. 건강하고 편리한 주거공간, 원스톱 리빙, 유해물질을 발산하지 않은 주택 등 친 환경 마감재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건축구조에서 진행되는 웰빙에 관한 업체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