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수법] 내용중심교수법에 대한 정의,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1. 방송통신대 영어영문학과 3학년 공통 과제입니다.
2. 자료의 인용의 경우 각주처리 하였습니다.
3. 참고자료를 빠짐없이 기입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내용중심교수법의 정의
2. 내용중심교수법의 특성
3. 내용중심교수법의 장점과 단점
1) 내용중심교수법의 장점
2) 내용중심교수법의 단점
4. 내용중심교수법의 모형
1) 몰입학습 모형
2) 주제중심 모형
3) 보호모형
4) 부가모형
5. 내용중심교수법의 수업 방법
1) 내용중심 수업 계획 방법
2) 내용중심 수업의 전개 과정
3) 내용중심교수법 이용한 수업 시 교사의 고려할 점
6. 내용중심 교육에서 학생과 교사의 역할
1) 학생의 역할
2) 교사의 자질과 역할
7. 내용중심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
1) 영어와 타 교과의 통합 학습 활동
2) 영어동화를 활용한 내용중심교수방법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영어교수법] 내용중심교수법 (Content-Based Instruction)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하시오.

Ⅰ. 서론

현대사회에서 영어는 세계적으로 어느 곳에서도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와 같은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영어교육현장에서는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이 쉽지 않다. EFL 영어교육현장은 교실 밖에서 영어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제한적이어서 학습한 내용을 실생활에서 응용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이혜원(2010)「보호모델을 통한 CBI 수업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러한 이유로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으로 대표적인 것이 통합교육이다. 그 중에서 교과내용의 통합은 내용중심교수법이 발전되어 오고 있다. 내용중심 영어 교육의 주된 목적은 언어 능력을 개발 하는데 타 교과 내용을 이용함으로써 언어와 내용을 통합시키는데 있다. 이러한 내용중심교수법은 Wannagat(2007)에 의하면 영어와 다른 교과와 통합수업이 진행된 교실에서 이루어진 담화분석을 통해 수업 중 교사와 학습자 간에 활발한 의사소통이 있을 경우 학습자들의 언어능력은 크게 향상된다고 하였다.
본론에서는 내용중심교수법의 정의, 내용중심교수법의 장단점, 내용중심 교수법의 모형, 수업 방법, 학생과 교사의 역할, 내가 경험하는 교육 관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 김정렬(2003)「초등영어통합교육론」서울: 한국문화사
? 이혜원(2010)「보호모델을 통한 CBI 수업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강지수(2009)「수학 교과 몰입 수업 프로그램 구안 및 적용」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성명경(2004)「어린이를 위한 내용중심 한국어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수연(2003)「내용중심의 영어와 과학 통합 언어지도 방안」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지은(2001)「내용중심 이야기 교수-학습 방법 연구」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지혜(2001)「내용 중심 교수법에 의한 커리큘럼 연구」同日語文硏究, Vol.16 No.-
? 김미소(2004)「주제중심모형을 적용한 영어교육」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혜윤(2008)「영어동화를 활용한 드라마 활동이 중학생의 영어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수법3공통)내용중심교수법(Content-Based Instruction)에대한정의를내린후자신이경험하고있는교육환경에서본교수법을잘활용할수있는안을제안하시오0k
  • 영어교수법3A)내용중심교수(Content-Based Instruction)정의후 자신교육환경에서교수법활용안0내용중심교수법 (Content-Based Instruction)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자신이 속하거나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하시오. 영어영문학과영어교수법3AⅠ. 서 론요즘 학교교육이 영어수업으로 많이 진행되고 있다. 이는 이명박 정부의 영어 공교육와 일환에 입각하여 국제화 세계화 추세에 맞는 교육이라고 여긴다. 그렇지만 그

  • [중국어교육론] 제1장 번역법
  • 교수 방법으로 번역법을 채용하였다. 18,19세기에 이르러, 프랑스, 영어가 흥기하자 학교에서는 그제서야 영어, 프랑스어등 현대 언어 과정을 개설하였다. 하지만 새로운 교수방법을 찾을 수 없었기 때문에 이러한 살아있는 언어를 전수하기 위해 자연적으로 그리스어, 라틴어 등 고전어의 교수법을 그대로 사용하여 전수하게 되었다.2. 번역법의 개념 번역법의 명칭이 아무리 많더라고 그 본질은 달라지지 않는다. 그것의 가장 간단한 정의는 “모국어

  • [학습능력]영어과교육 기본학습능력, 수학과교육 개념학습능력, 과학과교육 탐구학습능력, 사회과교육 자기주도적학습능력, 독서학습,자기주도적학습
  • 교수-학습 방법의 탐색참고문헌Ⅰ. 영어과교육 기본학습능력영어과 교육 과정에서 추구하는 학습자 중심 교수 방법이란 언어를 인간 관계의 실현과 인간간의 상호 작용 활동의 수단으로 보고 학습자가 협동적 활동과 적극적 학습 참여로 교사의 오류 수정 없이도 영어를 사용하여 의사 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기능을 배우도록 유도하는 교수법이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각 학년에서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기본 어휘 및 의사소통기능문의 이해 정

  • [영어교육][영어지도][영어학습]영어교육(지도,영어학습)목표,경향,전신반응교수법,자연교수법,과제수행학습, 영어교육(지도,영어학습)사례,방법
  • 교수법1. 특징1) 습득-학습 가설(Acquisition-Learning Hypothesis)2) 모니터 가설(Monitor Hypothesis)3) 자연 순서 가설(Natural Order Hypothesis)4) 입력 가설(Input Hypothesis)5) 정의적 여과 가설(Affective Filter Hypothesis)2. 교실 수업의 적용Ⅴ. 영어교육(지도, 영어학습)과 과제수행학습Ⅵ. 영어교육(지도, 영어학습)과 이야기중심학습Ⅶ. 영어교육(지도, 영어학습)의 사례1. 배경2. 적용3. 효과Ⅷ. 영어교육(지도, 영어학습)의 방법1. 보기(viewing) 지도1) mime의 활용2) 비디오

  • [교육심리학] 영어 학습에 있어서 개인차 요인과 이를 고려한 영어 교수법
  • 영어 학습에 있어서 개인차 요인에 대한 연구- 영어 학습에 있어서 개인차를 반영한 소집단 구성- 영어 학습에 있어서 개인차를 고려한 영어 교수법2단계 내용 분석 및 정리3단계 보고서 작성 및 제출5월 25일한6월 1일한6월 8일한기대효과학습자의 개인차에 대한 기존의 연구 결과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활용한 소집단 구성 방법과 영어교수법을 살펴 봄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영어 교수 방안을 익히고자 한다참고자료신명희 외. 1998.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