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와논술C형) 최근 교학사 역사 교과서 문제를 둘러싼 논란들을 정리해보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해보시오-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문제, 세상읽기와논술C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2 / 2016.02.12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 논술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 논술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 논술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 논술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 논술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 논술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 논술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 논술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 논술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 논술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 논술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 논술
C형 1. 최근 교학사 역사 교과서 문제를 둘러싼 논란들을 정리해보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해보시오.
2.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 또는 건강을 위한 활동이 있다면 그 활동을 다른 사람에게 권하거나 소개하는 형식으로 활동의 내용을 기술해보시오.
하고 싶은 말
[세상읽기와논술 C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주제: 최근 교학사 역사 교과서 문제를 둘러싼 논란들을 정리해보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해보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년 1학기 세상읽기와논술 C형,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1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학사 역사 교과서 문제를 둘러싼 논란의 요지

2. 교학사 역사 교과서 사태 일지

3. 교학사 역사 교과서 문제에 대한 국민여론

4. 역사교과서 편향성 논란의 흐름

5.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의 주요쟁점
1)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논쟁
2) 1948년 UN총회 결의안 195조의 의미를 둘러싼 논쟁
3) 독재 역사와 민주주의 확보 역사를 명시적으로 반영할 것인가를 둘러싼 논쟁

6. 우리사회 이념 대립 현상의 본질

7. 역사교과서의 검정강화

8. 교학사 역사 교과서 문제에 대한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교학사 역사 교과서 문제를 둘러싼 논란들을 정리해보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해보시오.

Ⅰ. 서론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였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교학사의 역사 교과서 문제가 우리사회에 큰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지난해 교학사 역사 교과서의 부실·왜곡·오류 등이 알려지면서 시작된 이 논란은 일선 학교의 교과서 채택 과정에서 그 정점을 이루었다. 몇몇 고교가 교학사의 역사 교과서를 채택했으나 사회적 문제로 부상하면서 줄줄이 채택을 철회한 것이다. 일부 진보단체가 교학사의 역사 교과서 채택을 철회할 것을 종용하였다는 논란이 있었는가 하면, 교학사 역사 교과서 채택을 철회한 학교의 교장과 교사에게 보복인사를 단행했다는 논란이 있기도 했다.
이처럼 교학사 역사 교과서 문제가 사회적으로 큰 논란을 빚게 된 것은 교과서 자체의 오류(일본군 위안부 피해에 대해 “한국인 위안부는 전선의 변경으로 일본군 부대가 이동할 때마다 따라다니는 경우가 많았다”는 사진설명은 진보 세력은 물론이고, 보수 세력에게도 큰 질타를 받았다.)와 함께 역사교육을 이념 싸움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는 보수 세력과 진보 세력의 대립이 그 이면에 숨어 있다. 이는 절대 바람직한 현상이 아니며, 역사교과서가 학문적이고 교육적인 역할에 충실하여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념논쟁에서 자유로워져야만 한다. 지금부터 본보고서를 통해 최근 교학사 역사 교과서 문제를 둘러싼 논란들을 정리해보고 나의 의견을 개진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최정희, 역사교과서 집필 국가기준의 개선방향 탐색,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3.
2. 이연선, 5·18 민주화 운동에 관한 고교 역사교과서의 서술과 학생의 인식,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
3. 박보현, 고등학교 『한국사』교과서 내 북한사 서술 분석,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
4. 전미현, 미군정기 중등 국사교과서의 체제·내용과 역사인식 고찰,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5. 서동철, 교학사 교과서가 저지른 가장 큰 잘못, 서울신문, 2014.01.11일자.
6. 오태규, ‘교학사 사태’ 해법, 한겨레, 2014.01.16일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상읽기와논술E형]자신이 좋아하는 취미 또는 건강을 위한 활동이 있다면 그 활동을 다른 사람에게 권하거나 소개하는 형식으로 활동의 내용을 기술해보시오(세상읽기와논술 E형 중간과제물
  • 세상읽기와 논술자기 유형에 속한 두 주제 중 하나를 택해 다음의 지시에 따라 글을 작성하시오. C1. 최근 교학사 역사 교과서 문제를 둘러싼 논란들을 정리해보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해보시오. 2.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 또는 건강을 위한 활동이 있다면 그 활동을 다른 사람에게 권하거나 소개하는 형식으로 활동의 내용을 기술해보시오.과제물 작성 시 유의사항1. 두 주제 중 하나를 택해 논술하십시오. 두 주제 모두를 쓰거나 다른 유형의 주제를

  • [국어국문학과 D형] 1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하여 제기된 논점들을 간략히 살펴본 후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해보시오 2 가족들이나 지인들
  • 국어국문학과 D형 1.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하여 제기된 논점들을 간략히 살펴본 후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해보시오. 2. 가족들이나 지인들 중 한 사람을 택해 격려나 화해, 감사, 회한 등의 상념을 담은 장문의 편지를 써보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하여 제기된 논점들을 간략히 살펴본 후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개진. 1. 교과서 집필의 국가기준2. 역사 교과서 집필 논쟁3.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하여

  • [현대시강독] 개화기 시가문학(1860~1919)
  • 의견들을 알아본 후 하나를 정해 그 하위 갈래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3.3. 갈래 구분에 대한 네가지 기준3.3.1. 일원화개화기 시가 = 개화기 가사 - 김윤식① 한문으로 된 자료② 종교적 가사③ 의병가사④ 개화를 찬양한 것⑤ 애국가류⑥ 교가류⑦ 사회고발의 가사 김윤식 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1973, p.93.비판 : 시조, 한시, 창가, 신시, 자유시 등 당대에 존재했던 역사적 장르의 개별성이 도외시되고, 이들을 가사라는 장르

  • 교사의 법적지위에 관한 연구
  • 문제의 제기 1제 2 절 연구의 목적 및 범위 6제 3 절 교육법학적 접근방법 9제 4 절 용어의 정의 34제 2 장 교사의 법적 지위 논의의 준거 36제 1 절 교사의 법적 지위 개념 361. 교사지위의 역사적 기초 362. 교직관에 따른 교사지위 493. 법적 지위의 개념 71제 2 절 교사의 법적 지위의 형식과 내용 811. 법적 지위의 형식(신분) 812. 법적 지위의 내용(권리 의무 책임) 84제 3 절 교사의 법적 지위 보장과 제한의 논리 941. 법적 지위 보장의 근거 942. 법적 지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보고, 실제 이 1분 PR로 면접에 성공한 사례 자료를 가지고 스스로의 1분 PR의 문제점을 알아보도록 한다.source : http://www.vipup.com/Cafe/Freeview.asp?mid=kennyoun&mp=MMLS&mi=391***FILE:DBGO.심층 면접 실전 분석(전공적성).pdf입시119 (http://cafe.daum.net/ipsi119)구술논술 대표브랜드심층 면접 실전 분석 1.나 전공적성 학업적성 . ( )전공적성 평가는 말 그대로 과연 수험생이 자신이 지원한 학과 혹은 학부에서 학문을 이수할 구체적 자격조건을 갖추었는가를 평가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