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중심교수법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어교수법
공통 내용중심교수법 (Content-Based Instruction)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하시오. (분량은 A4용지 2~3페이지)
하고 싶은 말
- [영어교수법] 내용중심교수법 (Content-Based Instruction)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하시오.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었습니다.
- 인용부분은 각주를 사용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내용중심교수법(Content-Based Instruction)의 정의

2. 내용중심교수법의 목표, 특징, 필요성
1) 내용중심 영어교육의 목표
2) 내용중심교수법의 특징
3) 내용중심교수법의 필요성

3. 내용중심교수법의 장점
1) EFL환경과 비교한 내용중심교수법의 장점
2) 내용중심교수법의 장점

4. 내용중심교육의 유형
1) 주제중심모형(theme-based model)
2) 보호모형(sheltered model)
3) 부가모형(adjunct model)

5. 내용중심 언어 교수법을 활용한 수업 형태
1) 주제 중심의 언어 교육
2) 학과목 내용 중심의 언어 교육
3) 언어 수업을 병행한 전공 수업

6. 내용중심 통합 수업 방법
1) 내용중심 통합 수업 계획
2) 내용중심 통합 수업 계획 시 주의점

7. 내용중심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
1) 영어와 타 교과의 통합 학습 활동
2) 학생과 교사 간의 계속적인 의사소통
3) 읽기 전략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영어교수법] 내용중심교수법 (Content-Based Instruction)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하시오.

Ⅰ. 서론

한국과 같은 외국어 환경에서 영어 구사력을 위해서 절대 부족한 수업시간을 보통 할 수 있는 한 방법으로 학습자에게 영어에 흥미를 느끼게 하고 자율적으로 영어에 가능한 한 많이 노출되게 하는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한 교수법 중의 하나가 내용중심 학습법이다. 내용중심 언어 지도는 언어와 학습자와 관련 있는 학문 분야의 내용이나 주제를 통합하여 가르치는 접근방식으로 타 교과가 언어학습에 도입되는 근거를 제공한다. 즉 외국어는 학생에게 교과의 내용을 가르치는 수단이 되고 그 수단을 통해 교과의 내용을 가르치게 된다. 내용중심교수법은 유의미한 맥락에서 의미 있는 내용을 익히게 되고, 유의미한 의사소통을 통해 제한된 언어능력으로도 더 많은 풍부한 맥락에서 대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여기에서는 내용중심교수법의 정의를 내리고, 내용중심 통합 수업 방법, 내가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 김정렬(2005)「한국형 통합 영어교육 프로그램의 방향」학습자 중심 교과교육 연구, 5(2)
• 김현주(2008)「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내용 중심 통합 교수 방법」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성명경(2004)「어린이를 위한 내용중심 한국어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손미영(2008)「내용중심 교과통합형 학습을 통한 학생들의 영어 사용 능력 증진에 관한 연구」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손성옥(2003)「외국어 교육학에서의 학문 영역과 교과 과정 구축」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28호, 연세대학교 한국어 학당
• 정수연(2003)「내용중심의 영어와 과학 통합 언어지도 방안」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지은(2001)「내용중심 이야기 교수-학습 방법 연구」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경태(2001)「내용을 중심으로 한 의사소통 언어학습의 효과에 관한 연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