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생활 공통] 2.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유형별 자료를 직접 수집하여 이러한 유형별 통신 언어들이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를 분석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0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언어와생활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언어와생활 |
공통 | * 다음 1, 2번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 작성. (30점) 1.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자료를 직접 수집하여 각 예들에서 어떤 언어적 장치가 사용되었는지, 그리고 그러한 언어적 장치들이 어떤 효과를 위한 것인지를 분석해 보시오. 2.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유형별 자료를 직접 수집하여 이러한 유형별 통신 언어들이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를 분석해 보시오. (주의) 자료는 반드시 직접 수집하고 출전이 어디인지를 밝힐 것. 자료를 직접 수집한 것인지가 중요한 평가 기준임. |
- 하고 싶은 말
- [언어와생활 공통] 2.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유형별 자료를 직접 수집하여 이러한 유형별 통신 언어들이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를 분석해 보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통신 언어란
2. 통신 언어의 일반적 특성
3. 통신 언어 사용 동기
1) 경제적 동기
2) 표현적 동기
3) 오락적 동기
4) 강화 동기
5) 해방 동기
4. 통신 언어의 유형별 자료
1) 은어의 예
2) 비속어의 예
3) 방언의 예
4) 약어의 예
5) 상징어의 예
6) 의성어와 의태어의 예
7) 신조어와 유행어의 예
8) 외래어와 외국어의 예
5. 유형별 통신 언어의 특성
1) 은어의 특성
2) 비속어의 특성
3) 방언의 특성
4) 약어의 특성
5) 상징어의 특성
6) 의성어와 의태어의 특성
7) 신조어와 유행어의 특성
8) 외래어와 외국어의 특성
6. 통신언어의 문제점
1) 규범의 파괴
2) 문법 학습 능력 저하
3) 세대 간 대화 단절
4) 비속어의 사용
5) 통신언어의 무분별한 확산
7. 통신언어를 대하는 올바른 자세
8.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통신 언어는 보다 빠르고 친근하고 자유롭게 표현하려는 욕구에서 출발하여 음절을 줄이거나, 소리나는 대로 쓰는 등의 방법으로 빠르고 편하게 글자를 적으려는 ‘경제적 동기’에서 탄생했다. 지금과 같은 초고속 통신망이 범용화되기 이전에 통신 환경은 모뎀에 의한 접속이 이루어지던 시기였으므로, 이용시간이 길어지는 것과 비례하는 요금의 부담 때문에 보다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정보를 찾고 전달하는 것이 관건이었다. 그러나 빠르고 안정된 속도가 보장되는 요즘엔 통신비용에 대한 경제적 부담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경제성의 원리가 요구된다. 이는 입말과 글말의 차이에서 비롯되는데, 특히 대화방의 경우 음성언어로 의사소통이 진행되어야 하는 경우 글을
- 참고문헌
-
이정복 외(2006), 인터넷 통신언어 문화, 한국 문화사.
정진수(2005), 컴퓨터 통신언어 연구, 도서출판 역락.
박동근(2001). 통신언어의 유형에 따른 언어학적 기능 연구, 상명대 어문학연구소.
정웅섭 외(2003), 인터넷 통신언어의 올바른 사용을 위한 웹기반 학습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 정보교육 학회 학슬논문집.
오은영(2000), PC통신 어휘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인하대 교육대학원.
구현정(2002), 통신언어-언어 문화의 포스트모더니즘, 국어학회.
성명희(2001), PC통신어의 문장 양상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정선희(2008), 청소년 통신언어 실태 분석 및 지도 내용,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
-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2학년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2학년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과정 공통]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역사의현장을찾아서 기말과제물)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체제상 특징 일제강점기 감포 개항과 지역의 변천 과정 교재를 참고하여 자신이 거주하는 주변 지역을 답사한 후 답사기를 작성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문학의 이해] ‘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이 애독, 애청한 소설작품이나 영화작품을 분석해보시오
- (일반행정법, 공통) 행정규칙의 법적 성질(법규성 여부), 행정규칙의 법적 성질에 대해서 학설과 판례의 내용을 들어 설명하고, 이에 대한 개인적 의견을 서술하시오.
- 방송통신대_프로그램개발과평가_저출산 고령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인구 현황 및 현안 과제를 살펴본 후,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 문학의 이해, 피천득, 인연 작품 세계 분석
- 유아교육과정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 보건교육A형 2020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보건교육A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방송통신대 보건교육A형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의 독후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