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0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문화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의 특징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
1) 다문화교육과정의 개념
2)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
2. 다문화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
1) 다문화교육과정의 특징
2)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다문화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
1) 다문화교육과정의 개념
다문화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의 출발은 1960년대에 미국 소수자의 인권을 옹호하는 인권 운동의 성장과 함께 시작되었다. 초기에는 학교에서의 인종주의에 반격하기 위한 교육적 노력으로 개념화 되었으나 인종, 민족, 성별, 사회 계층, 언어와 장애 문제와 관련된 학교 개혁운동으로 확장되었다. 1970년대 이후에는 노인, 게이
.
.
2)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
첫째, 아동이 배우게 되는 잠재적 교육과정은 기관의 공식적인 교육과정과는 상반된 부정적인 학습의 결과와 관련이 깊다. 즉 교육의 이상적인 목표로서 수용되기 어려운 복종적 태도, 순종, 경쟁심과 같은 부정적인 가치들이 아동에게 전달되면 내면화된다.
둘째, 잠재적 교육과정은 기관이나 학교의 공부에서 주로 배우는 인지적인 교과 내용보다는 가치, 태도, 행동양식 등 주로 비인지적인 학습결과와 관계가 있다. 따라서 아동의 인간발달, 정서발달, 태도형성, 가치관확립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셋째, 표면적 교육과정이 주로 지적인 것과 관련이 있다면 잠재적 교육과정은 주로 정의적
참고문헌
- 강문희외, “21세기 유아교육”, 학지사, 2000
- 이정선, “잠재적 교육과정으로서의 기독교 교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서울기독교대, 2006
- 장진혜, “커뮤니티기반 다문화수업 모형 개발연구”, 경희대, 2008
-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잠재적 교육과정의 측면52.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과 타일러의 교육과정모형의 차이점53. 사회적 배제와 냉각기능54. 맥그리거의 XY이론55.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56. 다문화교육57. 분산적 지도성58. 발전교육론59. 지위경쟁이론60. 인간자본론61. 창의성 계발을 위한 PMI법과 체크리스트법62. 성취동기이론1. 강화계획유기체의 올바른 행동을 위한 여러 강화계획이 있다. 대표적인 강화계획으로는 프리맥원리, 행동계약, 토큰강

  • 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1. 경험주의 교육과정2. 홀리스틱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4. 다문화 교육과정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다문화 교육과정차 례1서론2교육과 불평등 관련 이론3다문화 교육의 정의4다문화 교육의 목적5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6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 분석(캐나다, 영국, 일본, 스웨덴)7다문화 교육 문제 해결을 위한

  • [방통대 교육과정]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경험주의, 홀리스틱, 잠재적, 다문화]
  •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범위 전 범위)1. 경험주의 교육과정 2. 홀리스틱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 4. 다문화 교육과정Ⅰ. 서 론Ⅱ. 본 론1. 경험중심 교육과정1) 개념2) 원리3) 특징4) 평가한계점과 시사점2. 홀리스틱 교육과정1) 개념2) 의의3) 원리4) 특징5) 평가한계점과 시사점3. 잠재적 교육과정1) 개념2) 의의3) 원리4) 특징5) 평가한계점과 시사점4. 다문화 교육과정1) 개념2) 원

  • [교육과정]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홀리스틱, 잠재적교육과정]
  • 방송통신대 1학기 과제물 유아교육과 교육과정※ 학과유아교육과 4학년※ 과목교육과정※ 유형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범위 전 범위)1. 경험주의 교육과정2. 홀리스틱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4. 다문화 교육과정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홀리스틱, 잠재적교육과정❚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1) 교육과정의 의미2) 교육과정의

  • 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잠재적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 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잠재적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1. 경험주의 교육과정2. 홀리스틱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4. 다문화 교육과정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잠재적 교육과정차 례1서 론2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3잠재적 교육과정의 의의4잠재적 교육과정 특징5주요한 잠재적 교육과정 이론6사회학 입장과 잠재적 교육과정7잠재적 교육과정 한계8결론9참고자료1. 서론교육과정이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