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05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다문화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의 특징을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
1) 다문화교육과정의 개념
2)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
2. 다문화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
1) 다문화교육과정의 특징
2)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다문화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
1) 다문화교육과정의 개념
다문화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의 출발은 1960년대에 미국 소수자의 인권을 옹호하는 인권 운동의 성장과 함께 시작되었다. 초기에는 학교에서의 인종주의에 반격하기 위한 교육적 노력으로 개념화 되었으나 인종, 민족, 성별, 사회 계층, 언어와 장애 문제와 관련된 학교 개혁운동으로 확장되었다. 1970년대 이후에는 노인, 게이
.
.
2)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
첫째, 아동이 배우게 되는 잠재적 교육과정은 기관의 공식적인 교육과정과는 상반된 부정적인 학습의 결과와 관련이 깊다. 즉 교육의 이상적인 목표로서 수용되기 어려운 복종적 태도, 순종, 경쟁심과 같은 부정적인 가치들이 아동에게 전달되면 내면화된다.
둘째, 잠재적 교육과정은 기관이나 학교의 공부에서 주로 배우는 인지적인 교과 내용보다는 가치, 태도, 행동양식 등 주로 비인지적인 학습결과와 관계가 있다. 따라서 아동의 인간발달, 정서발달, 태도형성, 가치관확립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셋째, 표면적 교육과정이 주로 지적인 것과 관련이 있다면 잠재적 교육과정은 주로 정의적
- 참고문헌
-
- 강문희외, “21세기 유아교육”, 학지사, 2000
- 이정선, “잠재적 교육과정으로서의 기독교 교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서울기독교대, 2006
- 장진혜, “커뮤니티기반 다문화수업 모형 개발연구”, 경희대, 2008
-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1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신이 생각하는 건강가정의 요소를 정리해 봅니다 각자의 가정의 `강점`과 건강가정이 되기 위해 `개선할 점`을 제출합니다
- 사회복지행정론]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설명하시오
- 지식을 탐구한다는 것은 우리를 둘러싼 이 세상의 많은 현상들에 대하여 알아간다는 것을 의미하며,크게 과학적방법과 비과학적인 지식탐구의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우리가 일상에서 범할 수 있는 지식탐구 과정에서 범할 수 있는 오류들을 설명하고, 사회복지분야에서 과학적 지식탐구의 자세를 가져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논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 운동를 비교 서술하시오.
- 다세대 가족치료의 관점과 기법을 통해서 자신의 가족에 대해 분석해보시오
- 나의 정적 스트레스와 부적 스트레스는 무엇이고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이들이 창의적인 놀이를 하고 있는데 위험한 행동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경우 놀이를 이어가게 해야 할지 혹은 놀이를 중단시키고 위험한 행동을 중단 시켜야 할지 서술하시오
- [기호학] 포카리스웨트 광고 기호학적분석(여성, 남성)
- 보육교사직이 처우와 근무환경에서 타교직에 비해갖는 차이점에는 무엇이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사이버공간에서 다른 사람에게 자신에 대한 어떤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 수행한 일과 그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여 설명하는 보고서를 작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