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주의, 실증주의, 기능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경험주의
1.경험주의의 정의
2.경험주의의 내용(경험주의학자들의 견해)
3.경험주의의 평가

실증주의
1. 실증주의의 정의
2. 실증주의의 사상적 배경
3. 실증주의의 기본내용
4. 실증주의의 발달과정
5. 실증주의에 대한 비판

기능주의
1.기능주의의 출현
2. 기능주의
3. 요건적 기능주의 : 탈코트 파슨스
4. 기능균형의 접근 : 로버트 머튼
5. 기능주의 이론의 비판
본문내용
1.경험주의의 정의
-경험론과 똑같은 의미로 쓰여 지기도 하지만, 이 말은 주로 실제의 행동을 결정할 때의 태도를 말한다. 즉 이론의 중요성을 이해하지 않고 자신의 개별적·단편적인 경험에서 얻은 지식이 그대로 보편적으로 어디에나 적용 가능한 진리라고 생각하는 일종의 주관주의. 경험주의는 또한 이론을 습득할 때에도 거기에 포함되어 있는 보편적 진리를 실제 문제에 대한 연구의 일반적 지침으로 삼지는 않는다. 그리하여 일정한 조건과 결부되어 있는 특수성과 보편적 진리성의 차별성을 인정하지 않고, 조건이 상이한 문제에 자신이 아는 보편적 진리를 직접 적용시킨다. 경험주의의 기본적인 사고방식은 ‘감각되지 않는 것은 인식될 수 없다.’는 것이다. 경험론적인 사고의 틀은 중세 스콜라 철학의 유명론에서 이미 그 시작이 있었다. 실재론이라는 것은 각 개별자를 초월한 보편자가 존재한다는 것이고 유명론이라는 것은 보편자라는 것은 그 이름뿐이고 보편자라는 것은 각 개별자의 생각 속에 개별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2.경험주의의 내용(경험주의학자들의 견해)

(1)베이컨(Francis Bacon, 1561.1.22~1626.4.9)
-근세 경험론의 창시자로서 "지식은 힘이다"라는 명제로 지식의 힘으로 자연을 지배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는 현실생활에 도움을 주는 지식이 보편적인 지식이며 이것은 관찰과 실험의 경험을 통해서 알 수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보편적 지식이 인간의 행복한 삶을 보장해 준다고 하였다. ‘아는 것이 힘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구체적이며 도움이 되었어요
  • lopena***
    (2009.04.02 22:41:4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경험주의, 실증주의, 기능주의 잘 설명해주셨고, 많은 도움 되었어요
  • bel***
    (2008.05.01 12:21:24)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존 듀이와 진보주의
  • 경험주의 (가) 인성관 (나) 경험의 원리(4) 진보주의 (Progressivism)4. 듀이의 교육관(1) 나의 교육신조 My pedagogic Creed (1897)』1) 제1조: 교육이란 무엇인가?2) 교육은 「성장」이다3) 교육은 「생활(사회생활)」이다4) 교육은 「사회화 과정」이다5) 교육은 아동의 「흥미」를 최대한 고려하여야 한다루소와 듀이의 교육론의 공통점과 차이점(2) 듀이의 교육의 목적(3) 듀이의 교육의 내용(4) 듀이의 교육의 방법Ⅱ 진보주의1. 진보주의 교육의 개념2. 진

  • 행정학과 행정이론
  • 실증주의를 배격하고 가치의식 내지 사회적 형평성을 강조하였다. (4)발전행정론의 문제점발전행정론은 발전도상국가의 국가발전을 위한 현실적인 전략 정책을 개발하는데 크게 기여하였으나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제기 되었다. 앞으로 발전행정은 정치발전을 저해하지 않고 균형적인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1)논리상의 문제점처방적주관적규범적 성격을 띠어 과학성이 결여되고 경험적 검증을 거친 이론이 드물다. 발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인지발달이론, 사회발달이론, 교수설계이론, 참여학습이론,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학습모형과 비판
  • 경험주의의 변종이며, 실재적 대상과 이론적 대상을 혼동하였으며, 개인주의적 특성을 가진다고 비판을 한다. 여기서 그런 비판을 자세하게 다룰 수는 없고 교육과정과 관련된 것만 살펴보자. 매튜는 구성주의는 어떻게 무슨 내용을 가르쳐야 하는 가에 대하여 문제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예를 들어 교육과정은 학습 이론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물론 학습 이론은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것을 알려줄 수는 있다. 그러나 어떤

  • [교육철학] 피에르 부르디외(Bourdieu, Pierre)- 사회이론
  • 기능주의를 제도입하며 몇 가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계획된 끔찍한 기계와도 같은 것이라고 말한다. 한 가지 특별하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부르디외가 학교제도, 정부, 교회, 정당 등을 기구가 아니라 장으로 보고 있는 점이 알튀세르가 위의 심급들을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로 간주하는 것과 어떤 차이가 있는가하는 점이다. 장에서는 서로 다른 힘을 지닌 행위자들과 기관들이 그 게임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특수한 이윤을 차지하기 위해 그 게임

  • [매스컴이론] 구조주의이론
  • 경험주의, 환원주의에 반대하는 방법론이다. -체계적 특성을 갖는 구조를 연구 대상으로 하고, 전체주의, 반역사, 경험.환원.인간주의적 방법을 연구방법론으로 채택한 넓은 의미의 방법론이다. 3. 구조주의의 원칙(1) 구조주의적 징후라 할 수 있는 것을 구조주의의 원칙이라 함(2) 전체를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한 분석인 원자주의에 반대하며 그것들 사이에 관계 (Relations)에 더 착안한다. ;종래의 심리학 계열이나 기능주의적, 실증주의적, 경험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