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 발달 특성상 짧은 월령 간에도 발달적 차이가 큰 영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하루일과를 월령으로 구별하여 구체적으로 활동을 제시하여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 발달 특성상 짧은 월령 간에도 발달적 차이가 큰 영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하루일과를 월령으로 구별하여 구체적으로 활동을 제시하여 구성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를 위한 하루일과 계획과 운영 원칙
2. 영아의 특성을 고려한 월령별 하루일과 활동 구성
1) 6~9개월 및 10~12개월 영아 하루일과 활동 구성
2) 13~24개월 영아 하루일과 활동 구성
3) 24~30개월 영아 하루일과 활동 구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하루일과는 교육 목표를 수행할 수 있는 활동들을 포함하여 구성한다. 오늘 어떠한 종류의 활동이 어떠한 내용으로 포함되느냐는 일차적으로 주간 교육계획에 근거하게 된다. 그러나 매일의 진행상황고 영아들의 흥미나 요구, 우발적인 사건 등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다. 교사는 유아들의 변화하는 요구들을 수렴하면서 동시에 계획하였던 내용의 필요성도 고려하여 짜임새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여야 한다. 일일계획에는 각 기관에서 추구하는 교


.
.
Ⅱ 본론
1. 영아를 위한 하루일과 계획과 운영 원칙
영아기 프로그램의 일과계획과 구성에서는 연령과 발달특징을 고려하여 보다 더 과정 중심적으로 구성하고 개방적인 목표와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또한 지식의 확장에 있어서 깊이 있는 학습과 반복적인 활동을 강조하는 수직적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사는 일반적으로 수행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특히 3세 이전 영아들의 발달상의 요구나 행동적 요구에 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영아들은 자신의 의지대로 움직이는 것이 아직 원활하지 않고 언어적 의사소통이 어려우며 자신의 신체를 외부 세계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동시에 신체적ㆍ정신적 발달이 가장 왕성하게 일어나는 결정적인 시기이므로 영아의 발달적 특성과 요구에 맞는 적절한 지원을 해줄 수 있는 일과를 준비하고 운영해야 한다.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ㆍ운영할 때 일반적으로 고려할 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양질의 상호작용이 제공되어야 한다. 영아는 성인과 친밀하고 안정되며 개별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성인과 영아가 긍정적인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돌보아야 한다.
둘째, 영아를 하나의 인격체로
참고문헌
-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13
- 박세진, “공ㆍ사립유치원의 종일반 운영에 대한 비교연구”, 성신여대, 2003
- 이은진, “유치원 종일반 편성 형태에 따른 운영실태 비교연구”, 공주대,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0k
  •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를 서술하시오.3.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4. 영유아평가의 목적과 평가 단계를 쓰고, 평가 시 주의할 점을 서술하시오.5.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의 원리와 유아를 위한 환경구성원리를 서술하시오.6. 영유아의 대소집단 활동 중 두 가지 활동을 선택하여 활동 내용과 지도방법을 서술하시오(활동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고, 간략히 서술하기).7. 영유아의 문제행동 중 한 가지를 선

  • [영유아교육] 언어발달과 교육적 적용
  • 발달의 효과 (3) 쓰기 발달 단계4. 음성언어, 읽기, 쓰기의 발달 비교 13Ⅲ. 영아의 발달적 행동에 따른 적합한 놀잇감 및 교육 활동 151. 놀잇감 및 교사의 역할의 중요성 15(1) 놀잇감의 중요성(2) 놀잇감의 종류(3) 교사의 역할의 중요성2. 월령별 적합한 놀잇감 및 교수 활동

  • 아동의 언어 발달과 특징& 언어습득이론 및 언어교수법 이해
  • 발달은 영아의 주요 발달 과업이다. 그러나 영아기 언어 발달은 다른 발달 영역보다 특히 개인차가 크고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아, 문장의 길이, 언어의 이해, 어휘 수, 문장의 복잡성 등에서 차이가 나타난다.일반적으로 여아가 남아보다 좀 더 복잡한 문장을 사용하고 어휘가 많으며, 말하기 시작하는 시기가 발달적으로 좀 더 빠르다고 보고되고 있다. 또한 대가족보다 핵가족의 경우, 발달 초기에 성인과 대화 시간이 적으므로 언어 발달이 지연된다

  • 제 8장.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간의 긴밀한 유대관계와 교직원과 부모들 간의 상호신뢰에 바탕을 둔 긴밀 한 인간관계를 통해 유아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것- 입학 전 하루나 이틀 동안 원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고 필요한 내용을 담은 부모용 안내책자를 배부◆ 부모오리엔테이션 내용 ◆* 유치원의 운영방침 및 철학* 교직원 소개* 일과운영계획과 각종 행사계획* 간식 및 점심시간 차림표* 유아의 복장과 소지품에 관한 사항* 학습활동을 위한 각종

  • 유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발달 단계론00
  • 큰 소리나 머리 위치 변경과 같은 자극이갑자기 주어지면 등을 활처럼 휘고, 팔다리를 쭉 벌리고 난 후 껴안는 행동을 하는 반사이다. 모로 반사는 신생아의 신경계의 정상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널리 사용되며, 출생 시 뇌손상이 있으면 나타나지 않는다. ④ 바빈스키 반사(Babinski reflex) - 손가락이나 펜으로 신생아의 발바닥을 간지르면 발등을 향하여 발가락을 부채처럼 쫙 편 후 다시 오므리는 반응을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