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제3자 물류의 이론적 고찰과 발전 방향에 관한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27 / 2019.12.24
  • 6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
제2장 물류의 이해
2.1 제3자 물류의 개념 4
2.2 제3자 물류의 성장배경 7
2.3 제3자 물류의 발전과정 8
2.4 제3자 물류업체의 형태적 구분 10
2.5 제3자 물류의 기대효과 11
2.5.1 물류산업 합리화·고도화에 의한 고 물류비구조 혁신 11
2.5.2 고품질 물류서비스의 제공으로 제조기업의 경쟁력 강화 11
2.5.3 종합물류서비스의 활성화 12
2.5.4 공급체인관리(SCM) 도입·확산의 촉진 13
2.5.5 정부의 관점 14
2.6 제3자 물류의 문제점 14
제3장 국내 물류서비스 산업과 제3자 물류산업의 현황 및 특징
3.1 국내 물류서비스 산업의 규모, 범위 및 특징 17
3.1.1 국내 물류서비스 산업 규모 17
3.1.2 물류서비스업의 범위 19
3.1.3 국내 물류서비스 산업의 특징 20
3.2 국내 제3자 물류시장의 현황 및 특징 21
3.2.1 일반사항 21
3.2.2 초기 사업형태 23
3.2.3 허가·등록 업종 24
3.3 국내 제3자 물류업체의 실체 26
3.3.1 변화과정 27
(1) 화물운송업체 27
(2) 물류전문업체 27
3.3.2 서비스 제공 형태 28
(1) 화물운송업체 26
(2) 물류전문업체 28
3.3.3 최근 동향과 문제점 32
(1) 화물운송업체 32
(2) 물류전문업체 33
제4장 사례연구
4.1 화물운송업체 - 현대택배 35
4.1.1 일반사항 35
4.1.2 주요 서비스 형태 36
4.1.3 문제점 및 대안 37
4.2 물류전문업체 - CJ GLS 39
4.2.1 일반사항 39
4.2.2 주요 서비스 형태 40
4.2.3 고객 서비스 전략 41
4.2.4 문제점 및 대안 42
4.3 제3자 물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과제 43
4.3.1 제3자 물류 발전방향 43
4.3.2 제3자 물류 육성방안 47
제5장 결 론
5.1 결과요약과 시사점 53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55
참고문헌 56

본문내용
백화점 업계는 유통시장의 개방과 저가를 무기로 하는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유통업체로부터 유례없는 도전을 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경쟁력을 확보를 위한 본원적인 서비스 차별화와 함께 운영비용 절감 측면도 추구해야 하는, 즉 두 마리의 토끼를 잡지 않으면 안되는 대단히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는 것이다. 백화점 업계는 위와 같은 상황에 대한 해결책으로, 자사 인력으로 제공하던 각종 인적 서비스를 아웃소싱(outsourcing)하는 추세로 나가고 있다.
그러나 원가절감만이 경쟁의 유일한 요소인 업계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을 좌우하는 백화점의 경우 아웃소싱이 고객만족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작용하지 않는다면 인건비절감 이상으로 매출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오히려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서비스의 특성을 고려하여 서비스의 유형별로 아웃소싱 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는 학계의 주장은 매우 타당한 것이다.
1997년 말에 있었던 외환위기 이후 국내기업들은 원가절감과 핵심역량 강화차원에서 내부 구조조정에 착수하였고, 경영활동의 효율화를 추진하면서 기업내부에 불필요하던 중복된 물류부문에 대하여 외부의 물류전문업체를 통해 물류 아웃소싱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이처럼 물류 아웃소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물류서비스 제공 주체자인 제3자 물류업체의 규모가 영세하고 전문화된 활동영역이 미비하며, 화주기업은 기업 내부 정보의 유출과 통제력 약화 등을 우려하여 상호간 유기적인 연계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참고문헌

(1) 김영우, "물류정책 및 화물운송제도 개선방향", 무역협회, 1999.12
(2) 대한상공회의소, "제3자 물류업체의 경영실태조사", 1999.8
(3) 「로지스틱스21」, "TPL(Third-Party Logistics)의 특징과 전개조건", 1999.11.30
"택배시장 분석", 특집기사
(4) 「매일경제신문」, "개인택배서 기업 물류까지 취급", 택배산업 특집기사, 1999.8.14
"물류실명제로 서비스 특화", 1999.9.16
(5) 「물류뉴스」, 2000.1.12(http://www.hic.co.kr)
(6) 박병인, "Fouth-Party Logistics",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0
(7) 백종실, "국내 전문물류업체도 물류서비스의 아웃소싱의 확대에 대비해야", 한국해양수산개발원, 1999
(8) 삼영물류(주), "국내 제3자 물류업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2000
(9) 「운송신문」, "택배업, 성공의 보증수표 아니다", 2000.6.8
(10) 이상열, "제3자 물류(TPLs)의 이론적 고찰과 한국에 있어서의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경영 대학원, 1999
(11) 정종석, "물류산업 고도화를 위한 제3자 물류 발전방안", 산업연구원, 1998
(12) 조준모·고석준, 「아웃소싱 매뉴얼」, 삼영사, 1999
(13) 지광식, "2000년도 물류정책 방향과 중점시책", 건설교통부, 1999
(14) 「한국경제신문」, "오일뱅크, 종합물류 거점화", 2000.6.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그린마케팅과 사례분석
  • 방향성을 제시함에 그 목적이 있다) 최병용 소비자들의 그린의식 및 특성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제31호),1996. p90.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그린마케팅 이론 정립 부분에서는 국내외 기존 문헌을 토대로 이론 연구를 병행하였으며 국내외 기업을 중심으로 환경 친화적 그린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제 2 장 그린 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고찰제 1 절 그린 마케팅의 출현 배경18세기 후반 산업 혁명이 시작된 이래 20세기에 접어들면서 과학 기술의

  • [A+레포트]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글로벌 물류기업 활성화 방안
  • A+레포트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글로벌 물류기업 활성화 방안Ⅰ. 서론Ⅱ. 이론적 고찰1. 물류의 정의 및 범위2. 물류활동의 구성요소3. 제3자 물류4. 물류산업의 정의 및 특징Ⅲ. 글로벌 물류산업 환경분석1. 글로벌 물류환경2. 글로벌 물류산업의 현황3. 글로벌 물류산업의 트렌드Ⅳ. 국내 물류기업의 글로벌화 현황 및 문제점 분석1. 터미널 운영사 글로벌화 현황 및 문제점2. 3PL 기업 글로벌화 현황 및 문제점Ⅴ. 글로벌 물류기업 활성

  • [졸업][경영정보] 국내기업의 SCM도입 사례 연구
  •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기업의 물류관리 실태와 SCM의 개념과 현황, SCM 추진사례의 성공요인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기존연구의 성공요인을 실제로 국내기업에 적용하여 비교, 검증해 보고자 한다. 사례연구를 통해 밝혀진 성공요인들은 국내기업들에게 SCM도입의 타당성과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먼저 자료는 SCM의 도입배경 및 목적, 기대효과, 도입현황 등에 관한 자료

  •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개념과 필요성, 종류,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목표, 발전단계,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창고입지선정, 사례,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 전략
  •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개념과 필요성, 종류,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목표, 발전단계,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창고입지선정, 사례,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전략 분석Ⅰ. 서론Ⅱ.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개념과 필요성1. 물류의 중요성과 개념2. 물적유통관리의 영역Ⅲ.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종류1. 조달물류2. 생산물류3. 판매물류Ⅳ.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

  • [물류] 디지털 경제시대에 국내 물류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 물류 정보 시스템 구축과 기업 내외부의 전반적인 변화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물류 분야의 e-Transformation은 매우 미약한 실정이다.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물류기업의 현황과 성공적으로 추진 중인 기업사례를 비교분석 해보고, 국내 물류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e-Transformation의 성공적인 추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2. 연구의 구성서 론문제의 제기연구의 목적e-Transformation에 대한 이론적 고찰e-Transformation 개념 전통기업의 e-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