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현황과 다문화가정 자녀(학생) 교육지원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학생현황, 문제, 개입 프로그램, 정책과제 보고서
-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다문화가정학생현황, 문제, 개입 프로그램, 정책과제 파워포인트 PPT
- 다문화가정 보고서(다문화학생, 다문화교육, 국제결혼가정, 다문화학생개입프로그램, 한국다문화교육방향, 다문화가정자녀지원)
- 다문화가정아동에 대한 학교사회복지개입PPT(다문화학생, 한국다문화교육, 다문화가정자녀교육)프레젠테이션
- 하고 싶은 말
-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필요성, 다문화가정 및 다문화가정 자녀교육의 현황, 다문화가정 자녀(학생) 교육지원방안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다문화가정의 개념과 다문화가정의 자녀의 유형
1) 다문화가정의 개념
2) 다문화 가정과 자녀의 유형
2.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필요성
3. 다문화가정 및 다문화가정 자녀교육의 현황
1) 다문화가정의 현황
2) 다문화가정 자녀(학생)의 학업 실태
3) 다문화가정 자녀(학생)의 학교 부적응 문제
4.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교육지원 정책
1) 다문화학생을 위한 예비학교 운영
2) 다문화학생을 위한 특별학급 운영
3) 다문화학생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4) 다문화가정 학생 멘토링
5) 이중언어 교수요원을 활용한 방과후 수업 지원
5. 다문화가정 자녀(학생) 교육지원방안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현황과 다문화가정 자녀(학생) 교육지원방안
1. 다문화가정의 개념과 다문화가정의 자녀의 유형
1) 다문화가정의 개념
다문화란 기존의 단일문화와 대비되는 개념으로서, 동일한 혈통과 문화를 추구하던 단일문화에 다른 문화들이 통합되어 여러 문화가 공존하는 상태를 말한다. 서종남(2009)은 다문화가정은 현재 국내에 정주하고 있는 국제결혼가정과 이주근로자 가정 그리고 북한이탈주민 등 문화적 배경이 다른 가정을 총칭하는 말이라고 하였다. 황범주(2008)는 다문화가정이란 우리와 다른 민족 또는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포함된 가정을 통칭하는 용어라고 하였다. 교육인적자원부(2006)은 다문화가정이란 우리와 다른 민족적·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정을 통칭한다고 정의한다.
2) 다문화 가정과 자녀의 유형
- 참고문헌
-
• 박형민 외(2012)「다문화학생 예비학교 운영방안 연구」국가평생교육진흥원
• 오성배(2011)「다문화 교육 정책의 교육사회학적 탐색」한국교육사회학회 하계 학술대회
• 조영달 외(2011)「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업성취도 분석 및 교육지원 방안 연구」교육과학기술부
• 정해숙,김이선,김연수(2010)「다문화가족의 자녀교육역량 증진을 위한 자조모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방안 연구」한국교육개발원·한국여성정책연구원
• 옥경희,박미정(2009)「2009 광주광역시 다문화 가정 자녀의 차별 경험과 학교생활 적응 및 언어발달에 관한 실태조사 보고서」국가인권위원회 광주인권사무소, 광주YMCA
• 김이선,정해숙,이미화(2009)「다문화가족의 자녀교육 역량 분석 및 지원방안」한국교육개발원
• 조승호(2011)「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정책 연구」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 논문
• 김정순(2010)「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정책에 대한 지원방안 연구」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주경란(2009)「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정책방향에 관한 연구」조선대학교 정책대학원 논문
• 여성가족부, 교육부, 통계청 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포절 - 이혼위기 부부의 이혼 방지 및 가족 간 화목 도모 프로그램
- [이혼위기 프로그램] 이혼 위기에 처한 부부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내용을 개인, 가족, 집단차원에서 열거해보시오
-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가 된다면 적용해보고 싶은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한가지를 선택하고 실천모델에 대한 설명과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시오또 실천모델을 어떻게 적용해볼수 있을지 구체적인 실천방법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교육계획 수립 시 장애 원인 파악의 필요성 여부를 제시하고, 필요성 여부를 제시한 이유에 대해 토론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지금의 현대복지국가의 중요한 법체계로 만들어진 형성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부분에 대해서
- 학위논문 또는 학술지 한편을 택 1 하여 읽은 후 1논문제목, 저자, 발행년도를 적고 2연구문제제기 3이론적 배경 4연구방법 5자료 분석 및 결과 6결론의 순서로 요약하여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조사의 7단계 중 마지막 단계인 조사보고서 작성을 제외한 6단계에 대해 각 단계별로 포함되어야 할 중요 개념들을 활용해
- 계층체계를 유지하는 요인들을 설명하고, 현재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불평등 실태에 대해 자신이 생각하는 해결대안을 제시하시오
- 5주차 2교시에 학습한 장애인 통합교육의 주요개념과 목적, 배경과 원리 등을 설명하고, 장애인 통합교육의 현황 및 한계를 분석한 후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자신의 의견(통합교육 찬성 또는 반대)을 논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