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다문화교육의 필요성, 현황, 유아다문화교육의 효율적 운영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다문화교육의 필요성, 유아다문화교육의 방법, 다문화가정 및 유아다문화교육의 현황, 유아다문화교육의 효율적 운영방안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다문화가족, 다문화교육의 개념
1) 다문화가족의 개념
2) 다문화교육의 개념
3) 유아다문화교육의 개념

2. 다문화교육의 목표

3. 유아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4. 다문화 교육의 내용
1) Derman-Sparks& A.B.C Task Force가 제시한 다문화교육의 내용
2) 채정란(1999)이 제시한 다문화 교육의 내용

5. 다문화 교육의 방법
1) Banks & Banks(2001)이 제시한 다문화교육의 방법
2) Sleeter & Grants(1999)이 제시한 다문화교육의 방법
3) Tiedt & Tiedt(1998)이 제시한 다문화교육의 방법

6. 다문화 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

7. 다문화유아교사의 자질과 역할
1) 다문화유아교사의 자질
2) 다문화유아교사의 역할

8. 다문화가정 및 유아다문화교육의 현황
1) 2012년 다문화가족의 지역별 분포
2)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3) 만 9세 미만 다문화가족 자녀의 낮 시간 보살핌 방법
4) 유아교육기관의 다문화교육 문제점

9. 유아다문화교육의 효율적 운영방안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유아다문화교육의 필요성, 현황, 유아다문화교육의 효율적 운영방안

1. 다문화가족, 다문화교육의 개념

1) 다문화가족의 개념

‘다문화사회’란 문자적으로는 한 사회 내에서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를 일컫는다(김유경 외, 2008). 구체적으로는 언어, 종교, 관습, 가치관, 국적, 인종, 민족 등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지닌 외국인 등이 사회구성원으로 차별 없이 참여하여 이루어진 사회를 말한다(법무부, 2008).
2008년 3월에 제정된 「다문화가족지원법」에 의하면 다문화가족이란 ‘결혼이민자와 한국인으로 이루어진 가족’과 ‘국적법에 의해 귀화허가를 받은 자와 한국인으로 이루어진 가족’으로 정의하고 있다.

< 다문화가족지원법 상의 다문화가족 정의 >
제2조(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다문화가족”이란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가족을 말한다.
가.「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제2조제3호의 결혼이민자와「국적법」제2조에 따라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
나.「국적법」제4조에 따라 귀화허가를 받은 자와 같은 법 제2조에 따라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
2.“결혼이민자등”이란 다문화가족의 구성원으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를 말한다.
가.「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제2조제3호의 결혼이민자
나.「국적법」제4조에 따라 귀화허가를 받은 자
참고문헌
• 이경우,이은화(1999)「반편견 교육과정」창지사
• 김영옥(2002)「유아를 위한 다문화교육-반편견, 세계 이해 교육의 현장 적용」정민사
• 김유경 외(2008)「다문화시대를 대비한 복지정책방안 연구」한국보건사회연구원
• 조영달(2006)「다문화 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교육 인적자원부 정책과제
• 권형례(2010)「다문화가정 유아교육에 대한 실태 분석」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
• 송용숙(2010)「공·사립유치원 교사의 다문화 교육 인식과 실태에 관한 연구」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전덕수(2008)「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관한 인식 및 실제」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강민정(2008)「다문화 내용의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종 및 다문화에 대한 태도 및 사고에 미치는 효과」위덕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실태와 개선방안 목 차 Ⅰ. 서론 - 정지수 1.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1) 다문화 사회의 신호2) 다문화 성원의 증가2. 다문화 사회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Ⅱ. 다문화 교육의 이해 1. 다문화 교육의 정의2. 다문화 교육의 목적3. 다문화 교육의 영역Ⅲ. 타국가의 다문화배경과 다문화교육 1. 외국의 사례1) 영국과 미국2) 일본3) 한미일 다문화 교육의 비교2. 타국가의 다문화배경과 다문화교육을 통한 시사점3. 외국에서의 시사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다문화가정을 위한 부모자녀통합교육
  • 다문화 가정자녀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대부분이 경제적, 사회적 기반이 취약하여 교육으로부터 소외되거나 문화적 편견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어 이들을 위한 별도의 대책과 관심이 필요하다. - 우리나라의 국제결혼자녀의 현황을 보면 매년 늘어나고 있고 이러한 추가 증세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그러나 국제결혼 가정 자녀의 경우 유아기에 한국어가 미숙한 외국인 어머니와 함께 생활함에 따라 언어 발달이

  • 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
  • 유아 컴퓨터 교육을 위해서는 교사들의 컴퓨터 사용 능력이 전제가 되어야 하며, 우선적으로 현직교사를 위한 재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유아의 특기적성과 관련된 컴퓨터 전공 실기능력을 향상시켜 교과전담 지도교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유아컴퓨터 교육 등의 교과를 심화과정으로 운영함으로써 유아들이 각 교과에 대한 전문성을 획득하고, 일인일기를 체계적으로 익히며, 유아에 대한 효율적인 실기지

  • [부모교육A형] 다문화유아를 둔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에 관하여 논하시오_다문화가정부모교육_다문화유아부모교육
  • 다문화 유아를 둔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에 관하여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다문화가정의 정의 2.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교육문제3. 부모교육의 개념4. 부모교육의 필요성1) 아동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2) 부모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3) 사회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5. 부모교육의 목적6. 부모교육의 의의7. 다문화가정 유아교육의 문제점1) 외국인근로자 및 이주자가정 2) 국제결혼가정 8. 다문화 유아를 둔 부모를 위한 부

  • [정책학] 공적지원의 강화를 통한 공보육 개선방안-점증주의모형 중심으로
  • 방안1.점증모형의 개념과 특징2.점증모형 선택의 이유3.점증모형을 적용한 개선방안Ⅵ.결 론Ⅶ.참고 문헌표 목 차표 1.보육 시설 현황표 2.특수 취약 보육 시설 운영 현황표 3.보육현원 현황표 4.의무사업장 현황표 5.여성 취업의 장애 요인 성별 분석 결과표 6.자녀양육 부모를 위해 가장 도움이 되는 시설 및 제도표 7.보육예산의 변화 추이표 8.보육, 유아교육 및 농업인 양육비 지원 예산표 9.주요국가의 GDP 대비 보육재정 부담률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