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다문화교육의 필요성, 현황, 유아다문화교육의 효율적 운영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사업계획서 - 다문화 아동 학업성취와 학부모의 사회적응 강화를 위한 맞춤지원 프로그램 [Change-Up School]
- 부모교육4A)다문화유아를 둔 부모를위한 부모교육에 관하여 논하시오0k
- 부모교육 공통4] 다문화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 및 대책방안에 대한 논의
- 유아교육과정에는 몬테소리, 발도로프 등 발달연령의 차이를 장점으로 활용하여 혼합연령으로 구성하는 교육과정도 있으나 유아교육과정은 영유아의 개인차와 연령별 발달특징을 고려한 단일 연령 반으로 구성하고 있다. 연령범위가 1년 이상 차이 나는 영유아의 혼합연령 구성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혼합연령에 따른 특징을 기술하고 장단점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 몽골 이주민에 대한 연구와 다문화사회
- 하고 싶은 말
- 유아다문화교육의 필요성, 유아다문화교육의 방법, 다문화가정 및 유아다문화교육의 현황, 유아다문화교육의 효율적 운영방안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다문화가족, 다문화교육의 개념
1) 다문화가족의 개념
2) 다문화교육의 개념
3) 유아다문화교육의 개념
2. 다문화교육의 목표
3. 유아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4. 다문화 교육의 내용
1) Derman-Sparks& A.B.C Task Force가 제시한 다문화교육의 내용
2) 채정란(1999)이 제시한 다문화 교육의 내용
5. 다문화 교육의 방법
1) Banks & Banks(2001)이 제시한 다문화교육의 방법
2) Sleeter & Grants(1999)이 제시한 다문화교육의 방법
3) Tiedt & Tiedt(1998)이 제시한 다문화교육의 방법
6. 다문화 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
7. 다문화유아교사의 자질과 역할
1) 다문화유아교사의 자질
2) 다문화유아교사의 역할
8. 다문화가정 및 유아다문화교육의 현황
1) 2012년 다문화가족의 지역별 분포
2)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3) 만 9세 미만 다문화가족 자녀의 낮 시간 보살핌 방법
4) 유아교육기관의 다문화교육 문제점
9. 유아다문화교육의 효율적 운영방안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유아다문화교육의 필요성, 현황, 유아다문화교육의 효율적 운영방안
1. 다문화가족, 다문화교육의 개념
1) 다문화가족의 개념
‘다문화사회’란 문자적으로는 한 사회 내에서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를 일컫는다(김유경 외, 2008). 구체적으로는 언어, 종교, 관습, 가치관, 국적, 인종, 민족 등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지닌 외국인 등이 사회구성원으로 차별 없이 참여하여 이루어진 사회를 말한다(법무부, 2008).
2008년 3월에 제정된 「다문화가족지원법」에 의하면 다문화가족이란 ‘결혼이민자와 한국인으로 이루어진 가족’과 ‘국적법에 의해 귀화허가를 받은 자와 한국인으로 이루어진 가족’으로 정의하고 있다.
< 다문화가족지원법 상의 다문화가족 정의 >
제2조(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다문화가족”이란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가족을 말한다.
가.「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제2조제3호의 결혼이민자와「국적법」제2조에 따라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
나.「국적법」제4조에 따라 귀화허가를 받은 자와 같은 법 제2조에 따라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
2.“결혼이민자등”이란 다문화가족의 구성원으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를 말한다.
가.「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제2조제3호의 결혼이민자
나.「국적법」제4조에 따라 귀화허가를 받은 자
- 참고문헌
-
• 이경우,이은화(1999)「반편견 교육과정」창지사
• 김영옥(2002)「유아를 위한 다문화교육-반편견, 세계 이해 교육의 현장 적용」정민사
• 김유경 외(2008)「다문화시대를 대비한 복지정책방안 연구」한국보건사회연구원
• 조영달(2006)「다문화 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교육 인적자원부 정책과제
• 권형례(2010)「다문화가정 유아교육에 대한 실태 분석」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
• 송용숙(2010)「공·사립유치원 교사의 다문화 교육 인식과 실태에 관한 연구」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전덕수(2008)「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관한 인식 및 실제」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강민정(2008)「다문화 내용의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종 및 다문화에 대한 태도 및 사고에 미치는 효과」위덕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조어론] 국어 조어론의 몇 문제
- [조어론] 단어 형성법 분석 및 형성의 관점
- [국어의이해]중세국어와 현대국어에서의 `ㄹ`탈락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한국어문법교육론 / 교안작성 / `-(으)ㄹ게요` 교안
- 중국이 감추고 싶어 하는 아킬레스건 불확실한 중국의 미래 불확실한 중국의 미래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국어문법] 국어의 음운변화 - 동화, 구개음화, 모음조화, 이화
- 태내발달의 단계
- 순수의 시대(Age of Innocence)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