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의역사,실학연구,실학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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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5. 70년대의 실학 연구
2. 민족주의 국학자들이 본 ‘실학’
6. 80년대의 실학연구
3. 1950년대 천관우의 ‘실학’에 대한 인식.
7. 최근의 연구 경향(90년대 이후~현재까지)
4. 한우근의 비판, 그리고 내재적 발전론의 시작
8.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실학은 조선시대의 성격을 둘러싼 뜨거운 논쟁들 가운데 하나이다. 그런데 일제 강점기부터 시작된 실학 논쟁은 최초로 ‘실학’이라는 용어를 학술용어로 쓰기 시작한 이래 70년이 흐른 지금까지도 완전한 합의를 끌어내지 못하고 있다. 최근에는 경기도 경기문화재단에서 남양주시 다산 생가 부근에 이른바 “실학 박물관”을 건립하여 운영하고 있을 정도로 실학에 대한 일각의 애정은 대단하다. 그러나 박물관이 지향하는 실학에 대한 소개 및 전시 목적을 두고 여러 학자들의 비판이 이는 것으로 알 수 있듯이 실학에 대한 정형적 위상 설정은 요원한 상태이다.
1930년대 일제의 식민지배 하에서 민족주의 운동의 일환으로 전개된 조선학운동을 기점으로 하여 해방이후 본격적인 아카데미즘적 실학 연구, 이후 식민사학에 대응하여 전개된 실학연구 그리고 현재에 이르기까지 모든 실학에 관한 연구의 기저에는 조선 또는 성리학에 대한 불신과 반발이 위치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실학에 대한 집중으로 인하여 우리가 그동안 놓치거나 무시해버린 조선의 진정한 학문에 대한 재조명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번 발표에서는 실학이란 과연 무엇인가에 대하여 1930년대 조선학 운동으로부터 시작되어 현재에까지 이르고 있는 실학에 대한 연구사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실학을 보는 후대의 연구에서 논쟁적으로 대립되고 있는 부분 즉, 실학이 진정으로 근대 사상의 기원이 될 수 있었는가, 그리고 이러한 물음 자체가 어떤 의미를 갖는가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후 논쟁이 되는 부분에 대한 나름의 견해를 제시함으로써 발표를 마치고자 한다.

2. 민족주의 국학자들이 본 ‘실학’
1930년대에는 독립운동이 좌파와 우파로 분열되었다. 이에 발맞추어 역사 연구에 있어서도 유물사관을 견지하는 좌파와 신채호의 민족주의 역사학을 계승한 민족주의 좌파 계열이 대두되었다. 이들 민족주의 역사학의 계승자들이 곧 언론활동을 통해 민족정신을 고취하였던 문일평, 안재홍, 정인보 등이다. 이들은 통칭 민족주의 국학자들로 불리는데 바로 이들이 역사상 조선후기 학풍 중에서 학술용어로 ‘실학’이라는 유파를 찾아내어 쓰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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