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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기

2.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3. piaget의 이론이 초등 수학 교육에 주는 시사점

4. 교과서에서 찾아볼 수 있는 Piaget의 이론

5. 마치기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기
Piaget는 인간의 정신에는 환경에 효율적으로 적응하게 해주는 심리적인 구조가 있다고 보았다. 또한 아동들은 환경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이러한 구조를 발달시키는 데 매우 능동적이며, 점차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지능을 갖추게 된다고 하였다. Piaget의 이러한 이론은 수학적 사고의 발달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학교육에 있어서의 시사점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Piaget의 이론이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를 찾아보려고 한다. 먼저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과 이것이 수학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알아보고 나서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실제로 그의 이론이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 살펴보겠다.



2.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1) 기본 개념
피아제는 유기체에 구조가 있듯이 인간의 정신에도 심리적 구조가 있다고 보았다. 인간들은 처음부터 인지적 존재로 인생을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감각과 운동기능을 통하여 환경에 효율적으로 적응하게 해 주는 심리학적 구조를 구성하고 발달시킨다.
참고문헌
◎ 강문봉 외 (2007). 초등수학교육의 이해. 서울: 경문사
◎ 이대식 외 (2010).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서울: 학지사
◎ 이혜진 (2008).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비추어 본 초등학교 수학 교 과서의 적절성 분석. 창원대 대학원 석사논문
◎ 김대영 (2009). 체험중심학습을 위한 자료 개발 및 그의 활용이 학업성취도와 학습태 도에 미치는 영향. 제주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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