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마케팅,체험마케팅사례,외식산업의 체험마케팅,화장품산업의 체험마케팅,온라인게임산업의 체험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P. 2
체험마케팅의 정의............................................P. 3

Ⅱ. 본론
1. 사업분야별 체험마케팅 사례............................P. 5
(1) 외식 산업...................................................P. 5
(2) 전자제품 산업.............................................P. 6
(3) 화장품 산업................................................P. 7
(4) 온라인 게임산업..........................................P. 8

2. 체험마케팅의 새로운 적용................................P. 9
(1) 통신 산업.................................................P. 9
(2) 공모전을 활용한 체험마케팅.......................P.10

Ⅲ. 결론
체험마케팅의 향후 모습....................................P.11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2009년 8월, 세계적 디지털 구루 돈 탭 스콧이 싱가포르에서 4P를 중심으로 하는 현재의 마케팅 전략은 폐기 처분되어야 하며, 대신 고객의 체험과 기업 활동에의 참여를 중시하는 'ABCDE전략'을 제안했다.
2001년 david Lewis와 Darren Bridger는 한 시대 공존하는 구소비자와 신소비자를 구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01년에 나온 주장과 2009년 제안된 전략의 공통점은 생산자 관점에서 제품의 기능이나 고객 혜택 위주의 마케팅보다 고객의 체험과 참여를 중시하는 새로운 마케팅의 시대로 가야 한다는 것이다.
Gilmore & Pine(이하 G&P)에 의해 처음 주창되고, 이어 슈미트(Schmit)가 이론화 한 이 내용은 국내에서는 1999년 체험마케팅이라는 개념이 도입된 이후, 많은 관심들을 받았다. 이러한 관심들은 삐뚤어진 체험마케팅의 개념을 낳았는데, 고객과 상품/서비스간의 감성적 공감대를 형성해 주는 감성마케팅과 동일시하거나, 소수의 사용자를 위해 직접 고객을 찾아 나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체험케 하는 마케팅이라는 생각이 바로 그것이다. 또한, Off-Line 유통채널을 갖춘 산업영역에 한정된 마케팅 기법이란 편견을 가지는 등의 이론정립이 제대로 되지 않은 상황에서 다양한 오해가 있다. 체험마케팅은 무분별할 정도로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단순한 시식, 시연 등의 간단한 판촉행사도 이에 속한다는 생각을 낳았다. 우리는 이 리포트를 통하여 체험 마케팅의 이론적 정의를 근거로 정확한 개념을 정립한 후에, 체험 마케팅의 다양한 사례를 이야기 하고, 체험마케팅의 도입이 가능한 새로운 분야에 대하여 탐색해 본 후, 결론으로 체험마케팅의 미래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그림 . Kller(2003), Schmitt(1999)로부터 편집한 강우성과 허은정(2007)

참고문헌
- 논문자료
SK마케팅앤컴퍼니 최지원, 김현철, 체험마케팅의 오해와 진실(2010년 1월)
이익수, 축제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2010년 10월)
김우성, 고객감동을 위한 체험마케팅 활용방안(2009년 1월)
오수연, 분위기를 파는 쇼룸마케팅(2005년 11월)
장지한과 이영수, 복합상업시설 내의 이용자를 유도하는 체험 마케팅 요소에 관한 연구(2009년 10월)
Bernd H. Schmitt, Experiential Marketing(1999년)
Josko Brakus, Schmitt, & Lia Zarantonello(2009년)
Weclome to the Experience Economy(1998년)
Bernd H. Schmitt, Experiential Marketing(1999년)
The Myths and Realities fo Experiential Marketing (2006년 )
Thomas L, Harris & Patrica T. Whalen, (2006년)
서강대학교 전성률 교수

- 신문자료
게임조선 2011년 4월 11일 기사 ‘넥슨, '카트라이더' '메이플스토리' 캐릭터 활용 전시관 오픈’
한국경제 2011년 7월 4일 기사 ‘아이디어ㆍ패기ㆍ열정, 넘치는 대학생들 기업 서포터즈로 뛴다 ’

- 인터넷자료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assa_gauri&logNo=70119118248
http://hpenvy.tistory.com/
http://blog.daum.net/bebob337/31
LG U+ 홈페이지 참조(http://www.lguplu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마케팅 용어 정리Ⅰ. Contents 1. 퓨전 마케팅 2. 블랙 마케팅 3. 장소 마케팅 4. 성인 마케팅 5. 온라인게임 마케팅 6. 이색캐릭터 마케팅 7. 아바타 마케팅 8. 용어 마케팅 9. 주얼리 마케팅Ⅱ. Cost 1. 단수 마케팅 2. 렌탈 마케팅 3.포인트 마케팅 4. 1+1 마케팅 5. 공짜 마케팅Ⅲ. Communication 1. 프로슈머 마케팅 2. 매복 마케팅 3. 대의 마케팅 4. 윤리 마케팅 5. 버즈 마케팅 6. 경품 마케팅 7. 게릴라 마케팅 8. 감성 마케팅 9. R 마케팅 10. 패밀리 마케팅 11. 페르

  • [외식업 프랜차이즈]외식업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스타벅스), 외식업 프랜차이즈 아이스크림전문점(베스킨라빈스31), 외식업 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점(버거킹), 외식업 프랜차이즈 패밀리레스토랑(베니건스)
  • 마케팅으로 승부한다. 8) 키친투어→ 손님들이 식당의 위생상태를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주방을 공개한 ‘키친 투어’ 이벤트. 그만큼 주방에 자신있다는 얘기다. 참고문헌▷ 김영이(2008), 외식 프랜차이즈업체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학교▷ 김호정(1999), 프랜차이즈 형태의 외식업 가맹점 성과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배필효(2010),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 [마케팅전략] 펀 마케팅의 이해 및 효과적인 전략
  • 마케팅이라면 충분할 것이다. 오히려 소비자들의 관심을 증폭시키고, 시장의 크기를 넓히는 효과가 될 수 도 있다. ‘미인들의 놀이터’를 표방하는 ‘뷰티크레딧’의 경우 저가화장품 업계에서는 후발주자에 불과하지만, 건강과 웰빙 컨셉을 부각시키고 화장품을 바르는 재미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음식을 판매하여 먹는 즐거움을 제공하는 등 기존 펀 마케팅을 한 차원 업그레이드 시킨 성공 사례라고 볼 수 있다.3)펀 마케팅에도 투자가 필요하다펀

  • [경영전략] 여성마케팅
  • 온라인 게임사 다양한 ‘여성마케팅’ 한창여성 게이머들의 마음을 사로잡아라. 온라인 게임사들의 여성 마케팅이 한창이다. 많은 여성들이 게임을 즐김에 따라 게임 시장의 판도까지 바꿔놓고 있다. 남성 위주의 드코어한 게임보다는 다양한 장르의 밝고 명랑한 캐주얼 게임이 시장의 대세가 된지는 꽤 됐다. MMORPG에서도 여성들을 위한 재미있고 독특한 콘텐츠가 선보일 정도다. 여성들만을 위한 게임 대회를 열거나, 게임을 대표하는 얼굴로 일반

  • [마케팅원론] 외식업계의 공동마케팅 사례 분석 및 전망
  • 마케팅의 유형 ․․․․․․․․․․․․․․․․․․․․․․․․․․․․․․․․․․․․․․․․․․․․․․․․․․․․․․․․․․․․․․․․․․․․․․․․․․2Ⅱ.본론83.외식산업 공동마케팅 사례 ․․․․․․․․․․․․․․․․․․․․․․․․․․․․․․․․․․․․․․․․․․․․․․․․․․․․․․8(1)패스트푸드 업태의 공동마케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