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_청년문화론,대중문화,최인호,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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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이 글은 1970년대를 청년문화와 청년문학이라는 프리즘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공적 담론장에서 미처 표현되지 못했던 평범한 사람들의 내면화된 계급의식과 자기표현방식을 탐구하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1. 1970년대 청년문화의 위상과 대중문학
이 시기의 청년문화는 서양에서 수입한 대중문화의 스타일과 풍속들을 외피로 두르고 있으면서도, 국가권력의 지배 이데올로기 및 민중문화론의 민족주의적 엄숙성에 대한 거부와 이탈을 동시에 보여준 특이한 케이스이다. 소비, 유행, 취향의 문제를 중심으로 전개된 대중문화의 한 지류이지만, 동시에 민중주의가 독점해온 지배권력에 대한 거부와 비판의 의식 또한 보여준다.

2. 공적 담론장과 현실의 간극 : 1974년 청년문화 논쟁
소위 ‘청년문화 논쟁’은 1974년 3월 29일 동아일보에 김병익 기자가 ‘쓴 오늘날의 젊은 우상들‘이라는 기사에서 시작되었다. 그는 여기서 블루진, 통기타, 생맥주와 포크송 등을 중심으로 대학생들의 유행과 풍속도를 소개하면서, 최인호, 이장희, 양희은, 김민기, 서봉수, 이상룡을 청년문화의 기수들로 다루었다. 그런데 그 누구도 이 기사에 대해 젊은 층으로부터 그처럼 혹독한 비난, 매도가 들어오리라고는 거의 예상치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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