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대한항공 사례분석,CBBE모델,브랜드이미지(Brand imag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 론
1. 왜 CBBE모델인가?
2. CBBE모델 연구현황
제 2 장 본 론
1. CBBE모델이란?
1) CBBE모델의 정의
2) CBBE모델의 구성요소
(1) 브랜드 현저성(Brand salience)
(2) 브랜드 성과(Brand performance)와 브랜드이미지(Brand image)
(3) 고객판단(Consumer judgements)과 고객감정(Consumer feelings)
(4) 고객-브랜드 공명(Customer-Brand Resonance)
2. 대한항공 사례분석 - CBBE모델 중심으로
제 3 장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왜 CBBE모델인가?
과거 브랜드의 가치가 생산자 측면에서 측정되던 때가 있었다. 생산설비의 규모와 효용성, 상품의 생산수준에 대한 것들이다. 하지만 요즘은 브랜드를 이러한 잣대로만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의 자산은 소비자라는 개념이 많이 적용되고 있다. 이제 기업의 최고경영자(CEO)들은 브랜드 자산 구축과 관리, 적용, 실행에 이르는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 실천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 얼마나 많은 고객이 얼마나 그 브랜드에 충성도를 가지고 있는지가 바로 브랜드의 핵심자산이 되는 것이다. CBBE모델은 이러한 최근의 브랜드자산 가치를 측정하는 가장 주요한 모델로서, 국내에서도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기업은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한 도구로 CBBE모델을 선택한다.
2. CBBE모델 연구현황
Keller(1993)의 CBBE모델과 함께 Aaker(1991)의 브랜드자산 모형은 대표적인 모델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그는 브랜드자산(Brand Equity)이란 ‘브랜드의 이름과 상징에 관련된 자산과 부채의 총체‘이며, 브랜드자산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기업과 그 기업의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정의하였다. 브랜드자산이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 지각된 품질(Perceived quality), 브랜드 연상(Brand assocations), 그리고 시장행동(Market behavior)으로 구성된다고 하였다. 이후 Aaker(1996)은 “Building Strong Brands"라는 저서에서 가격 프리미엄, 만족도·충성도, 지각된 품질, 리더십·인기도, 지각된 가치, 브랜드 개성, 조직의 연상, 브랜드 인지, 시장 점유율, 시장 가격과 유통 커버리지 등 10개의 브랜드자산 평가 속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2000년에는 Joachimsthaler와 함께 공동 저술한 ”Brand Leadership"이라는 저서를 통해 브랜드 인지, 브랜드 충성도, 브랜드 연상 이미지, 지각된 품질의 4가지로 브랜드 평가 속성을 제시하였다.
- 참고문헌
-
관련도서
이태희 「러브마크 감성행동론」
KELLER· Kevin Lane 「브랜드 매니지먼트」
Kevin Roberts 「러브마크 이펙트」
Kevin Roberts 「브랜드의 미래」
관련논문
김은아, 「해외 명품 브랜드 자산(Brand Equity)측정에 관한 실증 연구」
권상미·김성혁, 「고객기반 브랜드자산(CBBE)을 활용한 개최지역의 방문객 이미지와 태도에 관한 연구 : 함평 나비축제를 중심으로」
관련웹사이트
위키피디아 http://www.wikipedia.org
세계지식포럼 www.wkforum.org
mk뉴스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8&no=613985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kr.koreanair.com/
Brand and Butter 블로그 http://brandandbutter.wordpress.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디지털경영][지식경영][위성방송][품질경영]디지털경영의 유형, 디지털경영의 중요성, 디지털경영의 원칙, 디지털경영의 위성방송, 디지털경영의 품질경영, 디지털경영의 지식경영, 디지털경영의 전략 분석
- 제조업 품질관리성공, 실패 사례
- [유통관리] 이마트 문제점과 그에 따른 전략방안
- [기업과경영] 제주항공 전략과 요인 분석
- 소니 SWOT분석 레포트
- 인도네시아의 투자환경 분석 및 한국과의 무역관계 조사분석
- 소비자심리학_2주차에서 인지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인지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 [마케팅] 한국스마트카드 T-money(티머니) 마케팅
- (토론)중급재무회계_현금 기준에 따른 재무제표에 비해 발생기준에 따른 재무제표가 미래 순이익 및 현금흐름을 예측하는데 더 유용한지 토론해 보시오
- 가족생활주기 이론을 자신의 가족에 적용하여 사례개념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