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대한항공 사례분석,CBBE모델,브랜드이미지(Brand i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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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1. 왜 CBBE모델인가?
2. CBBE모델 연구현황


제 2 장 본 론

1. CBBE모델이란?
1) CBBE모델의 정의
2) CBBE모델의 구성요소
(1) 브랜드 현저성(Brand salience)
(2) 브랜드 성과(Brand performance)와 브랜드이미지(Brand image)
(3) 고객판단(Consumer judgements)과 고객감정(Consumer feelings)
(4) 고객-브랜드 공명(Customer-Brand Resonance)

2. 대한항공 사례분석 - CBBE모델 중심으로


제 3 장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왜 CBBE모델인가?

과거 브랜드의 가치가 생산자 측면에서 측정되던 때가 있었다. 생산설비의 규모와 효용성, 상품의 생산수준에 대한 것들이다. 하지만 요즘은 브랜드를 이러한 잣대로만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의 자산은 소비자라는 개념이 많이 적용되고 있다. 이제 기업의 최고경영자(CEO)들은 브랜드 자산 구축과 관리, 적용, 실행에 이르는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 실천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 얼마나 많은 고객이 얼마나 그 브랜드에 충성도를 가지고 있는지가 바로 브랜드의 핵심자산이 되는 것이다. CBBE모델은 이러한 최근의 브랜드자산 가치를 측정하는 가장 주요한 모델로서, 국내에서도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기업은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한 도구로 CBBE모델을 선택한다.

2. CBBE모델 연구현황

Keller(1993)의 CBBE모델과 함께 Aaker(1991)의 브랜드자산 모형은 대표적인 모델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그는 브랜드자산(Brand Equity)이란 ‘브랜드의 이름과 상징에 관련된 자산과 부채의 총체‘이며, 브랜드자산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기업과 그 기업의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정의하였다. 브랜드자산이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 지각된 품질(Perceived quality), 브랜드 연상(Brand assocations), 그리고 시장행동(Market behavior)으로 구성된다고 하였다. 이후 Aaker(1996)은 “Building Strong Brands"라는 저서에서 가격 프리미엄, 만족도·충성도, 지각된 품질, 리더십·인기도, 지각된 가치, 브랜드 개성, 조직의 연상, 브랜드 인지, 시장 점유율, 시장 가격과 유통 커버리지 등 10개의 브랜드자산 평가 속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2000년에는 Joachimsthaler와 함께 공동 저술한 ”Brand Leadership"이라는 저서를 통해 브랜드 인지, 브랜드 충성도, 브랜드 연상 이미지, 지각된 품질의 4가지로 브랜드 평가 속성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관련도서
이태희 「러브마크 감성행동론」
KELLER· Kevin Lane 「브랜드 매니지먼트」
Kevin Roberts 「러브마크 이펙트」
Kevin Roberts 「브랜드의 미래」

관련논문
김은아, 「해외 명품 브랜드 자산(Brand Equity)측정에 관한 실증 연구」
권상미·김성혁, 「고객기반 브랜드자산(CBBE)을 활용한 개최지역의 방문객 이미지와 태도에 관한 연구 : 함평 나비축제를 중심으로」

관련웹사이트
위키피디아 http://www.wikipedia.org
세계지식포럼 www.wkforum.org
mk뉴스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8&no=613985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kr.koreanair.com/
Brand and Butter 블로그 http://brandandbutter.wordpres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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