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은 왜 매운맛에 열광하는가,매운맛,매운맛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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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주제선정의 배경과 목적
- 본 론
1. 매 운 맛 이 란?
2.우리주위 소비자들의 매운맛에 대한 실제 선호도 조사
2-1 설문조사 결과
2-2 종 합
3.우리주변에서 볼 수 있는 매운맛 음식들
4.우리는 왜 매운맛을 찾을까?
5.매운맛을 지닌 음식에 빠질 수 밖에 없는 요인
5-1 매운맛을 원하는 사회적인 분위기
5-2 스트레스 해소
5-3 well being 시대
5-4 다이어트 효과
5-5 서민형음식
5-6 도전정신 재미 게임
- 매운맛이 주는 마케팅 시사점
- 느 낀 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주제 선정 배경과 목적

정신적 고통이 찾아올 때 가장 손이 가기 쉬운 것이 음식이다. 우리는 종종 정신적 공허를 신체의 공복감과 착각한다. 또 포만감을 정신적 충만함으로 혼동하기도 한다. 각 경우에 뇌에서 일어나는 작용이 상당히 비슷하기 때문에 착각하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그 중에서도 단 맛은 가장 직접적이고 원초적인 맛이다. 원초적인 맛이라 함은 학습이 필요 없다는 뜻이다. 쓴 나물이나 짭짤한 감자 칩은 시간을 두고 습관을 들여야 맛을 알지만 사탕은 굳이 가르쳐주지 않아도 맛있다고 느낀다. 심지어 불황에 담배나 탄산음료의 소비는 줄어도 사탕과 초콜릿 판매량은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이야기가 조금 다르다. 디저트 문화가 들어오면서 단 맛에 대해 조금씩 마음이 열리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도 성인들 중에는 ‘단 것은 딱 질색’인 사람들이 많다. ‘한국인의 힘은 매운맛’이라는 광고 카피에서도 볼 수 있듯이 한국인은 매운맛을 선호 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2004년경부터 불어 닥친 매운맛 열풍은 이제 하나의 음식 소비 코드로 자리 잡게 되었다. 경기침체상황에서 매운맛에 대한 소비는 오히려 증가하게 되어 매운 음식을 파는 음식점을 우리 주위에서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우리 조는 이점에 착안하여 눈물이 날 정도로 매운맛을 찾는 소비자들의 심리는 무엇인지, 먹기 고통스러운데 외식시장의 하나의 소비 코드로 자리 잡은 이유는 무엇인지 , 경기 상황에 영향을 받지 않고 소비자들이 소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하는가 하는 점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본론>

1. 매운맛이란 ?

매운맛은 구강점막을 자극할 때 느끼는 타는 듯한 또는 아픈 듯한 감각을 뜻한다. 혀, 구강, 비강의 점막 통각이라고 생각되고 있다. 알맞은 매운맛은 식품의 맛에 긴장감을 줘 식욕을 증진한다. 향신료에는 매운맛을 주는 물질이 수많이 존재한다. 고추류의 캅사이신, 후추류의 piperine, chavicine이 대표적인 매운맛 물질이다.

참고문헌
황수현, "불경기 신풍속도 : 저비용 고효율, 불황 속 작은 즐거움 : 매운 맛 찾고 커피 마시고 미니스커트 입으며 일상 속에서 위안 찾아", 주간한국, 2009
네이버 지식사전 ‘매운맛 [hot spacy]'
네이버 블로그 매운맛이야기(http://blog.naver.com/yesleesk) : ‘캅사이신 효능‘ 요약
한국일보, "불황엔 매운 음식이 인기? "辛바람 분다", 한국일보, 2005
주영하, “음식전쟁 문화전쟁“ 사계절 출판사 . 2000
이와이 가즈오.와타나베 다쓰오, 최춘언.한영숙 옮김 지음 “고추 매운맛의 과학” , 식품 저널 . 2005
이주현, "혀를 끊는 이 맛, 맵게 더 맵게!", 한겨레 21, 2004
네이버 블로그 매운맛이야기(http://blog.naver.com/yesleesk)
조선일보 [Why] 응급실 실려 갈 각오하고… '매워도 다시 한 번'
한국인 왜 아픈 맛에 열광하나 - 냉면·닭발·짬뽕·돈가스…극한의 매운맛 번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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