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녀는석류를좋아해,감각기억,단기기억,장기기억,기억과마케팅,마케팅전략,기억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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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 기억이 인출되지 않는 경우․․․․․․․․․․․․․․․․․2

2. 기억의 종류 ․․․․․․․․․․․․․․․․․․․․․․․․․․3

1) 감각기억 ․․․․․․․․․․․․․․․․․․․․․․․․ 3
2) 단기기억 ․․․․․․․․․․․․․․․․․․․․․․․․ 3
3) 장기기억․․․․․․․․․․․․․․․․․․․․․․․․․ 4
4) 기억의 필요성 ․․․․․․․․․․․․․․․․․․․․․․ 5

3. 소비자 지각 ․․․․․․․․․․․․․․․․․․․․․․․․․ 6

1) 지각의 과정․․․․․․․․․․․․․․․․․․․․․․․․ 6
2) 소비자 지각의 변화․․․․․․․․․․․․․․․․․․․․ 6
3) 지각의 특징 ․․․․․․․․․․․․․․․․․․․․․․․․ 7

4. 특정 사례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 8

1) 사례 소개 ․․․․․․․․․․․․․․․․․․․․․․․․ 8
2) 문제점 ․․․․․․․․․․․․․․․․․․․․․․․․․ 9

5. 결론 ․․․․․․․․․․․․․․․․․․․․․․․․․․․․․ 9

- 장기기억에 저장된 정보의 인출을 돕기위한 마케팅 전략 ․․․․9

6. 부록 ․․․․․․․․․․․․․․․․․․․․․․․․․․․․․ 11

1) 소감문 ․․․․․․․․․․․․․․․․․․․․․․․․․․ 11
2) 한계점 ․․․․․․․․․․․․․․․․․․․․․․․․․․ 12
3) 참고문헌 및 사이트․․․․․․․․․․․․․․․․․․․․ 12
본문내용
1. 서론

단기 기억은 현재 우리 의식 내에서 잠정적으로 활동 중인 기억을 일컫는다. 즉, 단기 기억은 한 시점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고의 내용들이다. 단기 기억은 감각 기억보다 훨씬 적은 양의 자료들만을 담고 있으며 반복 또는 복습되지 않으면 곧 그 내용이 망각된다. 단기 기억에서 정보가 망각되는 것에 대한 아래 두 가지의 설명이 있다.

첫 번째 설명은 단기 기억 내에서 마치 부식에 의해 쇠붙이가 삭아 없어지듯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기억 흔적이 희미하게 퇴조되어 소멸된다는 것이고, 두 번째 설명은 회상해야 될 정보가 기억 속에 있지만 그 밖의 여러 다른 정보의 간섭에 의해 회상이 불가능해 진다는 것이다. 간섭에 의해 기억 정보가 회상 불가능해지는 경우는 두 가지의 유형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첫 번째 경우는 역행 간섭(retroactive interference)으로, 나중에 단기 기억 체제 내에 들어온 새 정보가 먼저 있던 오래된 정보를 단기 기억 구조 밖으로 밀어내어 회상이 불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두 번째의 경우는 순행 간섭(proactive interference) 으로, 먼저 들어온 정보가 나중에 들어온 정보의 회상을 방해하는 것이다.

따라서 역행간섭에 의한 망각은 단기 기억의 용량의 한계 때문에 일어나는 것으로 간주하며 순행간섭에 의한 망각은 간섭에 의한 인출 불가능에 의해 일어나는 것으로 설명된다. 단기기억은 현재의 의식 내용을 이루며 제한된 용량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주위 환경으로부터 새로운 정보가 입수될 때 오래된 정보를 버리고 새것을 취하여 우리 의식 내에 반영시킬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장기 기억은 현재 사용되고 있지 않지만 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 인출 가능한 모든 것을 일컫는다. 장기 기억 체제는 거의 무제한의 기억 저장 용량을 가지고 있으며 일단 기억 흔적이 형성되면 그것의 보존이 영구적인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참고문헌
소비자행동론(전략적접근). 조봉진외 공역. 서울: 한티미디어. (2009)

박지영 지음, 『생활 심리학』, 서울 : 삼우사, 1997, p 62~63

강효정,이상빈 지음, 『TV광고 혼잡의 기억 인출 효과』, 중앙대학교 학위논문, 1996, p 2 ~ 5

http://www.cyworld.com/sukluy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미니홈피

http://www.thinkfood.co.kr 식품음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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