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워먼트,임파워먼트모델,임파워먼트이론및실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임파워먼트 모델의 이해
1) 기본 전제
2) 등장 배경
3) 기본 개념
2. 이론적 기반
1) 생태체계적 관점
2) 강점 관점
3) 임파워먼트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
Ⅱ. 본론
1. 주요개념
1) 임파워먼트
2. 임파워먼트 실천
1) 이념 및 원칙
2) 실천단계 및 과정
Ⅲ. 결론
1. 적용연구
2. 사례 연구
1)사례. 1
2)사례. 2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임파워먼트 모델의 이해
1) 기본 전제
임파워먼트 기본 전제는 어느 누구도 다른 사람이나 집단을 충분히 임파워먼트 시킬 수 없으며 개인 혹은 집단이 스스로에 대하여 재정의하고 자신들의 이익을 위하여 효과적으로 행동하는 능력을 가질 때 임파워먼트될 수 있다고 하는 것이다. 임파워먼트는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환경 안에서 이해하며, 자원과 강점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임파워먼트는 클라이언트와 전문가가 평등한 동반자의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임파워먼트 모델에서의 변화와 실천에 관한 기본 전제에는 몇 가지가 있다.
① 변화는 가능할 뿐 아니라 필연적인 것이다.
② 해결책을 찾기 위해 문제를 해결할 필요는 없다.
③ 협력적 관계는 임파워먼트를 자극하고 행동을 유도한다.
④ 클라이언트를 대상이 아닌 주체로 간주한다.
⑤ 클라이언트 병리가 아닌 강점에 초점을 맞춘다.
⑥ 클라이언트의 문제는 일상의 요구와 필요한 자원 간의 불균형의 결과로 발생한다.
⑦ 실천과정에서 소비자와 의미 있는 타인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개입을 강조한다.
⑧ 전문가와 클라이언트가 협력적으로 작업하고 계획, 실천, 모니터링과 개입평가 등
전 과정에서 책임을 공유한다.
⑨ 공식적 서비스만을 자원으로 보기보다는 전체 지역사회를 자원으로 활용한다.
비공식적 사회관계망의 회복이나 형성을 강조한다.
2) 등장 배경
임파워먼트라는 용어의 사용 이전부터 클라이언트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그들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것은 사회복지의 오랜 전통이었다. 특히 일반사회복지(generalist) 발달의 근간이 된 Jane Addams의 인보관 운동은 임파워먼트 모델의 토대가 되었다. 인보관 운동(Settlement Movement)은 자선조직협회의 빈곤에 대한 자선적 접근 방식과 달리 빈곤 문제의 원인을 사회 환경에 두고 사회개혁과 법률 제정을 위해 행해진 사회운동이다. Jane Addams의 사회적 평등 ∙ 사회정의 ∙ 사회개혁에 대한 열정, 차이에 대한 존중, 다양한 문화에 대한 수용, 의식고취 및 책임에 관한 세계관 등은 사회복지실천에서 임파워먼트의 전통을 이루었다. 그러나 1차 세계 대전 이후, 문제해결중심적이고 의료적인 모델이 주를 이루는 개별사회사업이 활성화되고 인보관 운동이 쇠퇴하면서 임파워먼트적인 접근은 점점 약화되었다.
- 참고문헌
-
*Gutierrez 외(2006), 사회복지실천과 역량강화, 나눔의 집
*M.O'Melia(1991), Generalist Perspective in Case Coordination
*Saleebey(1992), Introduction: Power in the people., In Saleebey(Ed), 'The strength perspectives in social work practice' p. 15.
*공희경 외(2008),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이 뇌졸중 환자의 재활동기, 우울, 일상생활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김미옥(2007), 임파워먼트 이해와 적용, 학지사
*엄명용 외(2008),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한인영 외(2011), 의료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전시회 개최 기획
- [전시기획] 전통주류박람회기획서
- 강한 회사가 살아남는 법
- 주식회사
- 미래형 최고경영자(CEO)
- [ESG 경영] ESG의 정의와 개념 및 ESG 경영의 중요성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A+) [소비자심리학] 2주차에서 행동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행동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 [a+]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성공전략 분석 - 북미, 중국시장, 진출 전략 및 현지화경영, 현지화마케팅 전략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