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사례 분석,포스코의 HR,포스코의 직무 역량 체계 도입,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직무분석

-의의
-중요성
-포스코의 HR

II.역량

-정의
-역량모델
-컴피턴시에 기초한 인사관리: CBHCM (competency -based human capital management)



III.포스코의 직무 역량 체계 도입

-도입배경
-직무역량체계의 4가지 특징
-POSCO 의 MBO식 인사관리 시스템
-타회사 성과주의와의 비교
-보완점

IV.결론

본문내용
I.직무분석

직무분석의 의의

조직 활동의 기초가 되는 직무관리는 직무분석, 직무평가 및 직무설계로 구성된다.
직무수행자가 성공적으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해당 직무에 대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가져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직무분석이 실시된다.

직무분석이란 특정직무의 내용을 분석해서 그 직무가 요구하고 있는 종업원의 지식, 능력, 숙련, 책임 등의 요건을 명확히 하는 과정, 즉 직무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 정리하는 것을 말한다.

직무분석의 중요성

직무분석은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를 작성해서 직무평가를 하고자 하는 것이지만, 직무분석을 통해서 얻어진 정보는 조직구성원의 목표달성을 위한 행동을 평가하는데 상당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인사관리 전반을 과학적으로 관리하는데 기초를 제공한다.

직무분석을 과학적, 합리적인 인사관리의 기초로서 요청되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인력확보 측면

해당 기업에 필요한 직무의 종류와 양을 파악하여 인력산정을 가능하게 하고, 필요인력과 인건비를 비교해 충원해야 할 직무의 우선순위를 판단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선발과 배치도 직무가 요구하는 자격요건을 기준으로 보다 과학적이고 적합하게 수행할 수 있다.

2. 인력평가 및 개발 측면

인사고과에 있어서 직무가 요구하는 작업수행자의 능력에 관한 정보는 작업수행자 능력평가의 명확한 기준이 되며, 교육․훈련에 대한 명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직무순환에 대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직무순환을 통한 경력개발의 효율성을 제고시킨다.

3. 인력보상 측면

각 직무의 수행과정에 각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결정하고(직무평가), 인사고과에 의해 특정 종업원을 판단하며, 이 양자의 종합으로 임금의 결정을 가능하게 한다.

참고문헌
(자료출처 : <경북일보> 5월 11일자 「포항시, 포스코 QSS 혁신활동 벤치마킹」
네이버 블로그 <申연구원의 위대한 혁신가되기!> 「포스코형 6시그마란?」
포스코 홈페이지 http://www.posco.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나이키의 경영전략
  • 브랜드 - Equipment *아디다스 브랜드관리를 위한 새로운 조직 *후원프로그램 - 팀과 이벤트 *도전적이고 날카롭고 자신만의 방식이 있는 선수들(예. 코트의 악동, 맥켄로)의 개성을 통해 아디다스의 이미지와는 차별화*Michael Jordan - 보증 프로그램 집중성*광고 : 지배적인 노출 창출하기*NIKE TOWN - 선도매장(flagship store) Nike 경영전략 7. 기타전략 ▷ 핵심 역량의 강화 – 마케팅, r&d분야에 전력투구 ▷ 「Just Do It」 – 망설이지 말고 행동에 옮기라는

  • [마케팅] 신라호텔의 마케팅 성공사례
  • 마케팅 전략 제휴, 제주 스위트 호텔 위탁경영, 아시아나, 대한항공, 다음 폼카드,etc롯데호텔리가로얄호텔과 JR호텔 제휴를 통한 예약시스템구축. worldhotel.com(예약시스템), JAL, 대한항공, PIC코리아, 신한은행, etc6) 호텔이용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의 영향력 증가Sproles에 의하면 브랜드는 정보탐색과 의사결정시 소비자 결정에 중요한 구매기준으로, 바람직한 상품에 대한 대리지표로 인식된다. 즉 업체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서비스 수준이 상향화

  • [마케팅 관리] 신한카드의 경영, 브랜드 철학 및 서비스 전략
  • SWOT 분석Strength(강점)- 유일한 은행계 전업카드사신한카드는 현재 유일한 은행계 전업카드사다. 외환카드와 우리카드, KB카드 등은 자회사 형태가 아닌 은행의 한 사업부 형태로 돼 있다. 반면 신한카드는 신한금융지주의 자회사로 자리 잡았다. 그래서 은행계 카드사가 가지는 금융서비스의 이점을 살리면서도 모회사인 신한금융지주의 후원을 든든히 받을 수 있는 강점이 있다.- LG카드와의 합병으로 인한 강점신한카드는 LG카드와 합병을 한 현재

  • SK텔레콤의 기업 사회공헌
  • SK telecom의 사회공헌 - Be Sunny경영학원론 기업사례연구< 목차 >Ⅰ。서론 ⅰ。선정동기 ⅱ。SK Telecom 및 SK Telecom의 사회공헌 소개 ⅲ。Sunny 소개Ⅱ。환경 분석ⅰ。일반 환경 분석 ㉠。 인구 통계적㉡。사회문화적㉢。법적㉣。기술적ⅱ。과업 환경 분석 ㉠。고객㉡。경쟁자ⅲ。SWOT 분석Ⅲ。전략분석ⅰ。STP 분석ⅱ。4Pⅲ。e- businessⅣ。결론ⅰ。문제점 및 대안, 결론ⅱ。인터뷰 ⅲ。참고자료 Ⅰ-ⅰ。선정동기 오늘날 기업의 사회적 책

  • 코카콜라 서베이법과 관찰법, 실험법
  • 브랜드 인지도와 활발한 광고 활동을 바탕으로 한 고가격 정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이것은 코카 콜라는 지나친 가격경쟁에 대하여는 관여하지 않는 경향이 있는것 같다.3) place`JBP(Joint Business Plan)`란 제품 출시 이전에 유통회사와 제조회사가 공동으로 소비 환경을 분석하고, 시장에 대한 공동 전략을 추진하는 것을 말한다. 쉽게 말해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간 제휴`를 뜻한다. 코카 콜라는 이와 같은 방법으로 1980년대부터 미국 ‘월마트’와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