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전문점의 수요 공급과 가격,국내 커피 전문점의 시장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주제 선정 이유 및 목적)
Ⅱ. 본론
(1) 국내 커피 전문점의 시장 현황
(2) 국내 커피 시장 수요의 증가
(3) 커피 전문점의 공급 증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이번 경제학의 이해 팀 프로젝트 주제는 어렵고 딱딱한 경제 정책이나 원론적인 내용보다는 실생활과 밀접한 주제를 찾는데 초점을 뒀다. 현재 대학생들의 생활과도 관련되고 경제학적 접근으로 해석이 가능한 주제를 찾는 것이 보다 더 흥미롭고 도움이 될것이라 판단하였고, 이에 부합하는 주제를 찾던 중 최근 인하대 거리에도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는 커피 전문점에 관심을 갖게되었다. 인하대 후문가만 하더라도 이른바 대형 브랜드 커피 전문점은 대부분 입점을 한 상태이고, 대형 브랜드가 아닌 커피 전문점까지 포함하면 이미 열곳을 넘는다. 이러한 커피 전문점의 폭발적인 증가 현상은 단지 인하대 후문가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현상으로 이슈가 된적도 있다. 심지어 올해 11월에는 주요 커피 전문점은 500m 범위 안에 신규 개점을 금지하는 법이 제정 될 정도다. 여기서 우린 커피 전문점의 공급 증가로 인한 커피의 가격에 주목했다. 경쟁자가 시장에 진입하고 공급이 증가하면 가격이 하락하는 것이 경제학의 기본적 원리다. 하지만 지난 몇 년간 커피 전문점의 커피 가격은 이러한 공급 증가 및 과열 경쟁에도 불구하고 하락한 적이 없고 계속 유지되거나 오히려 상승했다는 것을 확인했다. 따라서 이러한 커피 가격의 특이 현상에 대한 경제학적 해석을 위해 커피 전문점 5곳(스타벅스, 카페베네, 엔제리너스, 할리스, 커피빈)의 수요와 공급, 가격에 대한 자료 조사를 하여 얻어진 결과를 경제학의 이해 강의시간에 배운 경제학 지식을 응용하여 분석하였다.

Ⅱ. 본론
(1) 국내 커피 전문점의 시장 현황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 규모는 2011년에 이르러서 약 2.8조원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 된다. 1999년 스타벅스 1호점(이화여대) 개점 이후 빠른 속도로 성장 진행이 되고 있으며 1999년 이후 2011년까지 연평균(CAGR) 21.6%의 성장이 지속되었다. 시장 형성기에 해외 브랜드에 의한 성장이 진행되었다면, 2000년 중반에 들어서는 국내 브랜드에 의한 성장 진행 2008년 이후 까페베네를 비롯한 국내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공격적 출점 경쟁으로 성장세가 재 확대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업계획서] 전통음료와 전통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커피들을 2000원정도의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게 된 것이다.여러 테이크 아웃 커피 업체들이 매장을 대폭으로 늘려 가는 계획을 세웠으며 매장을 매년 30~150% 많이 개설키로 해였으며 매년 매출 목표를 대대적으로 늘려가고 있다. 이에 따라 심지어 동네 다방 들이 테이크 아웃 커피전문점으로 급속히 대체되고 있고 테이크아웃 커피 시장이2000억 원에 이르게 된다.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커피전문점은 포화상태에 이를 정도로 많은 점포가

  • [사업계획서] 웰빙족을 위한 사색카페
  • 가격에 느낄 수 있는 고급스런 이미지-개인 카페만의 독특함-기존의 카페와 다르고 웰빙 시대가 다가옴에 따른 건강에 관련된 다양한 음료 및 음식제공 -고객의 시간적 여유 감소에 따른 Take-out형 음식과 음료바쁜 아침에 패스트푸드 밖에 없는 시장에 건강을 위한 음식 제공 -맛과 건강 시간을 한 번에 잡는 웰빙으로 다른 카페와 커피전문점과의 차별화weakness(약점)-다양한 재료 및 신선한 재료가 필요해 유통이 까다로움-주차장이 없음-동성로

  • [A+] 대한민국 커피전문점(카페)의 흐름 및 동향 우리나라 커피시장 커피산업 프랜차이즈 매출비교 점유율 사업구조
  • 현황6. 커피 전문점들의 “매장”밖으로 마케팅영역 확장7. 프리미엄 커피산업의 향후전망 및 성공 필수요소Ⅲ. 결 론 및 느낀 점Ⅰ. 서 론한국의 커피 역사가 42년을 맞이한 2012년 9월 현재, 한국의 커피는 3조 규모의 큰 시장과 한국인 1인당 연간 300잔을 마시는 생활 필수품이 됐다. 대한민국은 커피공화국이라고 불리울만큼 200원 짜리 자판기 커피부터 50g에 65만원을 호가하는 코피루왁까지 그 종류가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국내에 커피가 수입되

  • 프랜차이즈마케팅전략,패밀리레스토랑 프랜차이즈,패밀리레스토랑분석,프랜차이즈사례
  • 수요분석 2) 수요분석을 통한 P.F상권입지도 예상3) 공급분석4) 패밀리 레스토랑의 평균 수요도 Ⅱ. 경쟁사분석1. 우리나라의 외식산업 현황2. 패스트푸드점 산업현황1) 패스트푸드산업의 의의 및 특성2) 패스트푸드산업 현황3. 패밀리레스토랑의 현황4. 한식체인시장 현황1) 한식체인화의 전개2) 한식체인화 현황5. 기호시장현황1) 제빵․제과시장2) 원두커피시장 현황3) 아이스크림시장Ⅲ. Park‘s Family의 마케팅 전략1. 외식산업 중 프랜차이즈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공급업자의 입장에서도 유통의 원활한 추진과 효율적인 전개가 기업성장과 산업발전을 일으켜 경제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역할을 한다고 인식하고 있다. 전 지구적 경제와 문화체제의 등장인 글로벌화의 물결은 우리나라에도 밀려와 1996년 유통시장이 전면 개방되면서 외국의 대형 유통업체가 대거 국내에 진출하게 되었고, 국내의 유통업체들은 인공위성을 띄우고 전 세계 걸쳐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월마트와 같은 대형 할인점과 경쟁하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