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전문점의 수요 공급과 가격,국내 커피 전문점의 시장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주제 선정 이유 및 목적)
Ⅱ. 본론
(1) 국내 커피 전문점의 시장 현황
(2) 국내 커피 시장 수요의 증가
(3) 커피 전문점의 공급 증가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이번 경제학의 이해 팀 프로젝트 주제는 어렵고 딱딱한 경제 정책이나 원론적인 내용보다는 실생활과 밀접한 주제를 찾는데 초점을 뒀다. 현재 대학생들의 생활과도 관련되고 경제학적 접근으로 해석이 가능한 주제를 찾는 것이 보다 더 흥미롭고 도움이 될것이라 판단하였고, 이에 부합하는 주제를 찾던 중 최근 인하대 거리에도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는 커피 전문점에 관심을 갖게되었다. 인하대 후문가만 하더라도 이른바 대형 브랜드 커피 전문점은 대부분 입점을 한 상태이고, 대형 브랜드가 아닌 커피 전문점까지 포함하면 이미 열곳을 넘는다. 이러한 커피 전문점의 폭발적인 증가 현상은 단지 인하대 후문가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현상으로 이슈가 된적도 있다. 심지어 올해 11월에는 주요 커피 전문점은 500m 범위 안에 신규 개점을 금지하는 법이 제정 될 정도다. 여기서 우린 커피 전문점의 공급 증가로 인한 커피의 가격에 주목했다. 경쟁자가 시장에 진입하고 공급이 증가하면 가격이 하락하는 것이 경제학의 기본적 원리다. 하지만 지난 몇 년간 커피 전문점의 커피 가격은 이러한 공급 증가 및 과열 경쟁에도 불구하고 하락한 적이 없고 계속 유지되거나 오히려 상승했다는 것을 확인했다. 따라서 이러한 커피 가격의 특이 현상에 대한 경제학적 해석을 위해 커피 전문점 5곳(스타벅스, 카페베네, 엔제리너스, 할리스, 커피빈)의 수요와 공급, 가격에 대한 자료 조사를 하여 얻어진 결과를 경제학의 이해 강의시간에 배운 경제학 지식을 응용하여 분석하였다.
Ⅱ. 본론
(1) 국내 커피 전문점의 시장 현황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 규모는 2011년에 이르러서 약 2.8조원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 된다. 1999년 스타벅스 1호점(이화여대) 개점 이후 빠른 속도로 성장 진행이 되고 있으며 1999년 이후 2011년까지 연평균(CAGR) 21.6%의 성장이 지속되었다. 시장 형성기에 해외 브랜드에 의한 성장이 진행되었다면, 2000년 중반에 들어서는 국내 브랜드에 의한 성장 진행 2008년 이후 까페베네를 비롯한 국내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공격적 출점 경쟁으로 성장세가 재 확대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