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마케팅,그린마케팅사례,그린마케팅한계와극복,국내기업그린마케팅,외국기업그린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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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그린 마케팅의 정의

2.그린 마케팅의 등장배경과 중요성

본 론

1.국내기업 그린마케팅 사례
2.외국기업 그린마케팅 사례

결 론

1.그린마케팅의 한계

2.그린마케팅의 한계의 극복과제
본문내용
서 론
1. 그린마케팅의 정의
기존의 상품판매전략이 단순한 고객의 욕구나 수요충족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과는 달리 자연환경보전, 생태계 균형 등을 중시하는 시장접근전략이다.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려는 기업활동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며 소비자와 사회 환경 개선에 기업이 책임감을 갖고 마케팅 활동을 관리해가는 과정에서 기업 이미지와 매출, 수익성 증대와 일맥상통하는 시장접근 전략이다.
한국광고학회는“사회 생태학적으로 기업이 소비자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인간존중의 마케팅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Tom Elsenhart는 “기업활동의 무대가 되는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기업의 제품개발, 생산유통 등 전 단계에 걸쳐 환경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것으로, 기업의 환경보호개선 노력을 소비자들에게 호소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환경문제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소비자들에게 환경요인을 제거한 상품을 보다 많이 팔겠다는 전략“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2.그린 마케팅의 등장배경과 중요성
18세기의 산업혁명 이후 계속되어 온 공업화의 진전과 산업의 고도화는 환경파괴를 야기함과 동시에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더해주고 있다. 이제 환경문제는 지역차원을 벗어나 전 세계적인 관심사로 대두되었다. 그에 따라 1970년대부터 환경문제에 대한 보전의식이 확산되기 시작되었으며, 1992년 리우회의 이후 세계 경제개발의 패러다임은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 "로 전환 되었다. 이것은 기업으로 하여금 환경보전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한다는 차원에서 새로운 경영전략으로 환경보전을 고려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또한 많은 소비자들이 환경문제에 대해 깊이 인식하여 환경 친화적 기업이 생산, 판매하는 환경상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띠기 때문에 기업도 소비자의 환경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기업의 그린마케팅은 외부의 규제나 압력을 사전에 예방한다는 소극적인 목적과 그것을 통해 수요 증대와 경쟁력 강화는 물론 비용절감과 투자기회를 확보한다는 적극적인 목적이 있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갖는다. 따라서 그린마케팅은 기업의 책임 있는 활동과 기업의 이익증대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방법이라는 점에서 중요성이 크다.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 www.seri.org
바이엘 사이트 : http://www.bayer.co.kr/intro/brand.html
이니스프리 사이트 : http://www.innisfree.co.kr
LG경제 연구원 http://www.lgeri.com/ 그린마케팅의 불편한 진실과 과제

기업의 환경지향적 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박말순
Kotra Executive Brief 09-005 세계 유명기업의 그린마케팅 보고서

유한킴벌리의 환경 마케팅의 예, 문영상 http://blog.naver.com/ksme7/20009789660
환경도 살리고 이윤도 창출하는 그린마케팅 이모저모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ycp2011&logNo=130116848161
CSR, 지속가능경영 동아리 카페
http://cafe.naver.com/cobics.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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