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이해,북한의 주체사상,남북관계와역사,대북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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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북한의 이해
1. 역사
Ⅱ. 북한의 주체사상
Ⅲ. 남북 관계의 역사
Ⅳ. 북한주민의 인권실태
1. 정치범 수용소에 있는 수감자 인권 실태
2. 탈북자 인권 실태
Ⅴ.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 그리고 대선후보들의 대북정책안
1. 이명박 정부 대북정책
2. 박근혜 후보의 대북정책안
3. 문재인 후보의 대북정책안
Ⅵ. 북한의 복지정책
1. 사회보장제도
2. 복지시설
1) 탁아소 및 유치원제도
2) 특수 사회 복지시설
3. 사회보험
1) 연금제도
2) 산재보험
3) 실업보험
Ⅶ. 북한에서 활동하는 대내·외 단체
1. 대외적 단체
2. 대내적 단체
Ⅷ. 통일을 준비하는 우리들의 모습
1. 통일준비네트워크
2. 사회복지사로서 준비해야하는 통일
Ⅸ. 참고자료

본문내용
Ⅱ. 북한의 주체사상

1. 주체사상의 내용과 역사

주체사상은 이원적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이론적 측면에서 주체사상은 좁은 의미의 주체사상과 김일성 주의를 일컫는 넓은 의미의 주체사상으로 나뉜다. 좁은 의미의 주체사상은 사회를 사람을 중심으로 보아야 하며 사회의 발전과정을 자연사적 과정으로 볼 것이 아니라 사회적 운동의 주체인 인민대중의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활동과정으로 보아야한다고 주장한다. 주체사상의 철학적 원리는 사람은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을 가진 사회적 존재라는 것이다. 사회역사 원리는 인민대중은 사회역사의 주체라는 것이다. 주체사상의 지도적 원칙은 ‘자주적인 입장을 견지’하며 ‘창조적 방법의 구현’, ‘사상을 기본으로 틀어쥐어야 한다’는 것이다. 넓은 의미의 주체사상은 다른 말로 김일성주의라고 할 수 있다. 북한사회에서 김일성 주의는 곧 주체사상이다. 이것은 좁은 의미의 주체사상을 정수로 삼으면서 전개된다는 이론, 방법들이 더해진 것이다. 주체사상, 혁명이론, 영도방법의 3대로 이루어진 전일적인 체계로 설명된다. 혁명이론으로는 반제반봉건민주주의 혁명론, 사회주의 혁명이론, 사회주의 ․ 공산주의 건설이론, 인간개조이론, 사회주의경제건설이론, 사회주의문화건설이론 등이 있다. 영도방법 중 영도체계는 인민대중에 대한 당과 수령의 영도는 이 체계를 통해서 실현되며 영도예술은 인민대중을 움직이는 방법을 가리킨다.
이러한 주체사상의 결정적인 문제점은 주체사상의 자주성 테제와 사상론이 체제에 미치는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주체사상의 형성․발전 단계의 첫 번째 단계는 1950년대로 주체 문제가 제기 되었던 시기였다. 두 번째 단계로는 주체확립은 북한정권의 자주성확립 문제로 확장되었으며 마지막 단계인 1970년대 중반 이후에는 스스로 김일성 주의를 천명하는 한편 자기 완결성을 갖는 논리적 구조를 갖추었다.

참고문헌
새로 쓴 현대 북한의 이해, 이종석, 역사비평사,
정치범 수용소 http://cafe.naver.com/uprc.cafe
http://www.pandora.tv/video.ptv?c1=05&ch_userid=jirungy2&prgid=46696294&ref=na
대선후보 정책 비교 - 대북정책 http://blog.naver.com/fkrefkre/100169575533
북한의 노동정책, 북한의 환경정책과 북한의 화폐 및 북한의 금융제도, 북한의 사회복지제도에 관한 분석
통일준비네트워크- http://www.kuninet.or.kr/main/main.php
제주일보 "한반도 통일시대 대비한 사회복지사 역량 강화 필요" 2008.11.01|작성자 Jay and Jennif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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