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업,여행산업여행업의분류,여행업의특성,여행업의발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여행 산업

(1) 여행업의 정의
여행업의 개념은 시대적 상황과 사회적 현상에 의해 발전, 변화한다. 최근의 여행업은 관광시설업자와 관광객 사이에 존재하면서 중개, 알선의 기능 뿐만 아니라 여행상품의 제조생산, 판매업체의 기능까지 할 만큼 성장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여행업의 역할과 기능적 측면을 고려한다면 여행업이란 "여행자와 여행관련시설, 사업체를 연결하는 중개 알선업무 여행자를 위한 여행에 관한 각종 정보 및 편의의 제공, 독자적인 여행상품을 기획, 판매하는 업" 와같이 정의 내릴 수 있다. 즉, 여행업은 " 여행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여행상품을 개발하고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2) 여행업의 발달과정
여행업의 시초에 관해서는 학자마다 견해가 다르다. 그러나 근대적인 여행업의 시작은 영국인 ‘토마스 쿡’에 의해 발달되었다고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① 영국
근대적인 여행사업의 모델을 최초로 기획하고 실행하여 사업으로 발전시킨 사람은 영국인 토마스 쿡(Thomas Cook, 1802~1892)이다.

1841년 → 금주대회 참가자들을 대상 단체여행을 계획, 특별 철도 할인요금 적용. 여행사 비즈니스 모 델의 최초.
1855년 → 파리에서 개최된 만국박람회에 관광객을 대량 모집해 참가. 최초의 국제단체 여행.
1872년 → 기선을 이용한 세계일주 관광단 모집 222일간에 걸쳐 성공적인 유람선 여행. 세계의 이목 집중.

토마스 쿡은 탁월한 기획력과 선전활동을 전개하며 여행의 대중화를 실현시켰다. 그는 역사상 최초로 영리를 목적으로 단체관광단을 조직했다는 점에서 ‘근대 관광산업의 아버지‘라는 칭호를 듣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관광] 부산 스포츠 관광 활성화 방안
  • 여행업3) 카지노업 4) 국제회의업(3) 관광안내 정보체계1) 관광홍보2) 관광안내소3) 외국인서비스센터Ⅱ. 스포츠관광의 현황1. 스포츠관광(Sports Tourism)의 개념적 이해(1) 스포츠관광의 정의와 개념(2) 스포츠관광 영역의 분류1) 스포츠관광지에 따른 분류2) 관광계절에 따른 분류3) 참여자의 참여유형에 따른 분류4) 스포츠활동 목적에 따른 분류5) 스포츠관광의 형태에 의한 분류6) 상업성 유무에 의한 분류(3) 스포츠관광의 하부구조2. 스포츠관

  • [관광산업] 관광산업의 이해(중간고사 1~7주차 정리)
  • 산업체의 등장 유뮤이다.②관광의 시대와 대중관광의 시대를 구분짓는 역자석 사건은 제 2차 세계대전이다.2주차 2교시한국관광의 발전과정 - 삼국시대특권계층 - 왕, 귀족, 승려 - 정치, 외교, 군사적목적 - 비공식 여행화랑 - 루리를 지은 신체단련통일신라 - 종요/민속관광 - 숙박시설 - 후기 청해진의 청해관한국관광의 발전과정 - 고려시대철저한 신분제도한국관광의 발전과정 - 조선시대- 조선후기 외교와 무역의 발달 - 명나라와 일본 사절/

  • [졸업][여행사인터넷마케팅] 21세기의 여행사경영 변화
  • 여행사의 개념 및 분류1) 여행사의 개념 / 5 2) 여행사의 분류 / 7 2. 여행사 경영의 특징과 상품의 특성1) 여행사 경영의 특징 / 8 2) 여행상품 정의와 특성 / 10 3) 여행사의 기능과 역할 / 13 Ⅲ. 여행사 환경변화와 인터넷 ᆞᆞᆞᆞᆞᆞᆞᆞᆞ151. 인터넷 마케팅 개념 및 현황1) 인터넷 마케팅 개념 / 15 2) 여행사 인터넷 상품 / 16 3) 인터넷 마케팅 성격 / 17 4) 인터넷 마케팅 현황 / 17 2. 여행사의 환경변화 / 19 3. 인터넷 시대의 여행업 변화 / 22 4. 인터넷

  • [관광서비스경영] 관광기업의 서비스에 관한 연구
  • 여행업계에서 유일하게 코스닥에 상장(2000년 11월)한 하나투어는 코스닥시 장에서 실적 우량주로 높은 평가받고 있다.하나투어의 이런 성장 발판은 투명경영을 바탕으로 여행업 특성에맞는 맞춤 시 스템을 구축한 데 있다.항공좌석, 호텔, 현지 교통 및 식당을 수배하여 이를 하나의 여행상품으로 구성 하면서 회계처리, 상품정보제공 및 판매가 동시에 일어나기 때문에 이런 특성에 부합하는 시스템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따라서 하나투어는

  • [관광여행업] 관광여행업의 특징, 발전과정과 관광여행업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관광여행업의 발전 방안 분석
  • 여행 실시를 위하여 전력해야 할 막중한 의무와 책임도 동시에 지고 있다. 여행업은 교통업, 숙박업과 같이 관광산업의 기간산업으로서 여행업의 건전한 발전이 국가관광 발전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따라서 여행업의 발전없이 관광산업의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고 하겠다.Ⅱ. 관광여행업의 특징대개의 여행사경영의 구체적 특성은 여행상품의 특성으로 결정되며 이러한 여행사경영의 구체적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자본의 투자가 적다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