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업,여행산업여행업의분류,여행업의특성,여행업의발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여행 산업
(1) 여행업의 정의
여행업의 개념은 시대적 상황과 사회적 현상에 의해 발전, 변화한다. 최근의 여행업은 관광시설업자와 관광객 사이에 존재하면서 중개, 알선의 기능 뿐만 아니라 여행상품의 제조생산, 판매업체의 기능까지 할 만큼 성장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여행업의 역할과 기능적 측면을 고려한다면 여행업이란 "여행자와 여행관련시설, 사업체를 연결하는 중개 알선업무 여행자를 위한 여행에 관한 각종 정보 및 편의의 제공, 독자적인 여행상품을 기획, 판매하는 업" 와같이 정의 내릴 수 있다. 즉, 여행업은 " 여행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여행상품을 개발하고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2) 여행업의 발달과정
여행업의 시초에 관해서는 학자마다 견해가 다르다. 그러나 근대적인 여행업의 시작은 영국인 ‘토마스 쿡’에 의해 발달되었다고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① 영국
근대적인 여행사업의 모델을 최초로 기획하고 실행하여 사업으로 발전시킨 사람은 영국인 토마스 쿡(Thomas Cook, 1802~1892)이다.
1841년 → 금주대회 참가자들을 대상 단체여행을 계획, 특별 철도 할인요금 적용. 여행사 비즈니스 모 델의 최초.
1855년 → 파리에서 개최된 만국박람회에 관광객을 대량 모집해 참가. 최초의 국제단체 여행.
1872년 → 기선을 이용한 세계일주 관광단 모집 222일간에 걸쳐 성공적인 유람선 여행. 세계의 이목 집중.
토마스 쿡은 탁월한 기획력과 선전활동을 전개하며 여행의 대중화를 실현시켰다. 그는 역사상 최초로 영리를 목적으로 단체관광단을 조직했다는 점에서 ‘근대 관광산업의 아버지‘라는 칭호를 듣기도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무역의 구조와 정책
- 조직구조설계 아모레퍼시픽 성공사례
- [유통과 프랜차이즈] Chapter 7 경로 구성원간의 갈등
- 애플 - 기업소개와 연혁
- [기업분석] 경영 전략(농심)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