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분석,처음처럼,처음처럼마케팅전략,처음처럼마케팅분석,소주시장,소주시장분석,롯데주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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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 기업소개
- 국내 주류시장을 선도하는 종합주류전문기업 롯데주류 -
롯데주류는 1926년 강릉합동주조 설립과 함게 그 역사가 시작되어 소주를 비롯해 청주, 과실주, 와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는 종합주류회사이다.
롯데주류는 많은 노력으로 세계 최초 알칼리환원수 소주인 처음처럼 및 16.8도 저도 소주 처음처럼 Cool을 탄생시켰으며 청주의 이미지를 새롭게 하여 대중화한 청화, 차례주의 대명사 백화수복, 고품격 프리미엄 청주 설화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왔다. 또한, 매실주 시장의 선두주자 설중매, 한국 와인의 자존심 마주앙 등의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롯데주류는 그 기술력과 품질을 인정받아 세계 총 40여 개국에 다양한 주류 제품을 수출하고 있고 일본을 중심으로 큰 호응을 받아 5년 연속 소주수출 1위의 성과를 거두고 있는 등 세계에서도 인정받고 있는 롯데주류는 우리나라 주류 시장에서 비중이 큰 거대 주류기업이다.
◈ 선정 동기
롯데주류의 처음처럼이 출시되기 이전에 소주시장은 참이슬이 전국 50% 수도권 80%라는 점유율로 독식하고 있었다. 소주시장은 지역마다 다르지만 보통 몇 가지의 제품만이 경쟁하고 있고 그 몇 종류의 소주들의 경쟁이 치열해 이미 형성된 시장의 높은 진입장벽은 신제품 출시의 성공 여부를 불확실하게 만들고 있었다. 어떠한 제품이건 마찬가지로 이미 형성된 시장의 진입장벽을 넘어서기란 매우 힘들다. 진로의 소주시장의 독주를 막기 위해 롯데주류로 편입되기 전 두산은 수차례 신제품을 출시했지만 그때마다 실패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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