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비통,루이비통마케팅전략,루이비통분석,LVM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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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1. LVMH 개요
명품하면 떠오르는 제품은 단연 루이비통일 것이다. 이 루이비통에 대해 아는 사람은 많지만 LVMH는 일반 대중에게 친숙한 이름은 아닐 것이다. LVMH는 루이비통 브랜드가 속해 있는 모기업이다.
LVMH는 “Louis Vuitton Moet Hennessy” 의 약자로 루이비통, 크리스찬 디오르, 지방시, 겐조, 도나 카란 등 최고급 패션 브랜드뿐만 아니라 헤네시(코냑), 모엣샹동(샴페인), 겔랑(화장품), DFS(면세점) 등 최고급 명품 브랜드 60여개를 보유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명품기업이다.
Millward Brown Optimor가 발표한 제6회 BrandZ Top 100 Brands 2011(가장 가치가 높은 국제 브랜드 탑 100)중 명품부문 랭킹 Top 10에 따르면, 1위는 LVMH 소속 Louis Vuitton이 차지했으며 Top 10 내에 LVMH그룹의 브랜드가 4개(루이비통, 헤네시, 모엣샹동, 펜디)가 포진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명품의 왕국”이라는 수식어를 단 이유를 알만하다.
LVMH 의 경쟁자로 구찌·입생 로랑·보테가 베네타 등의 브랜드를 소유한 프랑스의 페페에르(PPR) 그룹, 카르티에·피아제·몽블랑 등의 브랜드가 속해 있는 스위스의 리슈몽 그룹을 꼽지만 LVMH의 브랜드가치는 243억불로 지난 2010년에 비해 23%만큼 상승했고, 이는 올해 명품 브랜드 순위에서 2~4위를 차지한 에르메스, 구찌, 샤넬의 평가가치들을 모두 합한 것에 맞먹는 수준이다.
LVMH그룹은 1987년 아르노 회장이 루이뷔통을 인수하면서 탄생하게 됐다. 이후 공격적인 인수합병으로 패션 및 가죽 부문에서 88년 지방시, 93년 겐조, 96년 로에베와 셀린느, 97년 마크 제이콥스, 2000년 에밀리오 푸치, 2001년에는 펜디, 도나 카렌을 순차적으로 인수했다.

1) LVMH기업이 갖는 차별성
세계 명품업계의 선두를 달리고 있는 LVMH의 경영방침은 기존의 명품 브랜드와는 차별 점을 갖는다. 오래된 전통과 역사 자체로 가치가 인정되는 명품 브랜드들은 초기에, 가내수공업 형태의 장인정신에서 출발하였고 LVMH에서 가장 큰 수익성을 내고 있는 루이비통 또한 그러하였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남양호 연구원, 명품의 탄생과 성공 비결, 삼성경제연구소, 2006.11
LVMH 반기보고서(Rapport Semestriel), LVMH 홈페이지, 2011.6
LVMH 2010년 연례보고서(Annual Report), LVMH 홈페이지, 2011
LVMH 2009년 연례보고서(Annual Report), LVMH 홈페이지, 2010
조선일보사, 주간조선, 2006년 9월 4일자 (1920호)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소비자행동 - 마케팅 전략적 접근, 법문사, 2005, 제3판 9쇄
김대영, 명품 마케팅, 미래의창, 2004
박찬표, 프랑스 광고 산업의 이해, 한국방송광고공사, 2004

[참고 웹사이트]

LVMH 그룹 홈페이지, http://www.lvmh.com
루이 비통 홈페이지, http://www.louisvuitton.co.kr
헤네시 홈페이지, http://www.hennessy.com
PPR 그룹 홈페이지, http://www.ppr.com
로레알 그룹 홈페이지, http://www.loreal.com
로레알 코리아 홈페이지, http://www.loreal.co.kr
리치몬트 그룹 홈페이지, http://www.richemont.com
프라다 그룹 홈페이지, http://www.prada.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네이버 뉴스에 취합된 각종 언론 기사, http://new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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