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돈, 역경 그리고 혁명-중국의 근현대사-중화인민공화국의 성립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왜 중국의 역사를 알아야 하는가?
Ⅱ. 본론(중국의 근현대사)
1. 아편전쟁과 혼란기
1) 아편전쟁
2) 태평천국 운동
2. 개혁의 시대
1) 양무운동
2) 변법자강 운동
3) 신해혁명
4) 5.4운동
3. 중화인민공화국의 성립과정
1) 상해대학살(4.12 쿠데타)
2) 강서소비에트
3) 대장정
4) 항일전쟁과 서안사변
5) 중화인민공화국의 성립
Ⅲ. 결론
1. 중국시장에서의 마케팅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왜 중국의 역사를 알아야 하는가?
중국은 이제 더 이상 세계의 공장이 아니다. 대약진운동과 문화대혁명의 실패로 인해 피폐해진 중국 경제를 일으키기 위해서 등소평은 시장경제 체제를 받아들여 막대한 외자를 도입하기에 이른다. 그렇게 급속한 경제 성장을 이룬 중국은 현재 빈부격차의 극대화, 수출과 내수의 불균형으로 인한 외교적 마찰 등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들과 맞물려 중국은 공동의 부를 이룩하기 위해서 체제를 바꾸고 있다.
앞서 기술한 바, 市場煥技術(시장환기술)과 같이 시장을 내주는 대신 기술을 얻는 전략이 아닌 自主創新(자주창신), 즉 자체기술의 발전으로 경제성장을 이룩하려 하고 있다. 이렇듯 이제 더 이상 세계의 공장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닌 내수시장의 확대와 그로인한 자국 기업의 육성으로써 세계의 시장이 되어가고 있다. 이제 중국 경제성장의 원동력이었던 연안 지역에의 진출은 까다로워졌고 임금상승으로 인해 원가 경쟁력을 갖추기에도 힘들어졌다. 이런 구조적 변화로 인해서 생산 공장이 아닌 중국의 내수시장을 겨냥한 기업들이 더욱더 진출에 박차를 가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잠재적으로 거대한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많은 인구를 가진 시장으로서 상당한 매력을 가진 중국이지만 중국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서는 기업의 미래는 불투명할 것이다. 그 나라의 역사를 알면 길이 보인다는 말이 있다. 이는 역사를 통해서 현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길을 찾을 수 있다는 말과 같다. 그렇기 때문에 과연 앞으로 중국 시장에서 기업은 어떠한 길을 찾아야 할 것인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중화인민공화국의 성립과정의 역사인 중국 근현대사를 조사해 보았다.
Ⅱ. 본론(중국의 근현대사)
중국과 영국 간의 전쟁인 아편전쟁 이후부터 근현대사로 보고 있는데 본 보고서에서는 중국의 아편전쟁부터 중화인민공화국의 성립까지의 과정을 서술하고 있다. 또한 근현대사를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었다. 아편전쟁과 태평천국운동이 일어난 시기를 혼란기, 양무운동에서부터 5.4운동까지를 혁명의 시대, 상해대학살부터 중화인민공화국의 성립으로 나누어 보았다. 이를 통해 중국이 어떠한 혼란의 과정을 겪었고 이를 타개하기 위해 어떤 혁명들이 일어났으며, 중국을 통합하고 성립된 중화인민공화국이 어떻게 하여 탄생하게 되었는지 살펴볼 것이다.
- 참고문헌
-
박정동, 『中國바로알기』, 인천일보사, 2004
이원복, 『새 먼나라 이웃나라 13 중국편』, 김영사, 2002
다케우치 미노루, 『청년 모택동』, 논형, 2005
『중국의 부상 및 동북아 분업구조변화에 따른 우리의 대응전략』, 국민경제자문회의,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A+) [소비자심리학] 2주차에서 행동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행동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 [a+]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성공전략 분석 - 북미, 중국시장, 진출 전략 및 현지화경영, 현지화마케팅 전략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경영론] SERVQUAL을 이용한 스타벅스의 품질 측정 및 개선방안
- [리조트 개발론] 리조트 개발 계획서
-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점을 논하라
- [비즈니스컨설팅]교촌F&B(교촌치킨) 컨설팅
- 원가관리회계_주변에서 원가계산이 수행된 사례를 통하여 직접비와 간접비를 분류해보고, 간접비를 종합원가계산방식 중 어느 방식을 사용했는지를 설명하고 해당 방식으로 원가계산을 간략히 제시해보세요
- 재무관리원론 4판(민성기저, 창민사) 4장 해답
- [외식경영컨설팅] 제너시스 비비큐 성장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