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관광,박물관 마케팅 전략,박물관 관광 국내·외 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p. 3
Ⅱ.. 본론 ……………………………………p. 3
1. 박물관 관광이란? ……………………………………p. 3
1) 박물관 관광의 의미 ……………………………………p. 3
2) 박물관 관광의 특성 ……………………………………p. 4
2. 박물관 관광 국내·외 사례 ……………………………………p. 5
1)국내사례 ……………………………………p. 5
2)해외사례 ……………………………………p. 10
3. 박물관 관광의 문제점 ……………………………………p. 13
4. 박물관 마케팅 전략 ……………………………………p. 14
5. 박물관 관광 활성화 방안 ……………………………………p. 16
Ⅲ.. 결론 ……………………………………p. 17
참고자료 ……………………………………p. 18
- 본문내용
-
Ⅰ. 서론
지속 가능성 또는 지속 가능한 개발의 아이디어는 지난 수십 년 동안 모든 계획 및 개발이론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이다. 핵심 정의에 따르면, 지속 가능한 개발은 자신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미래 세대의 능력을 손상 시키지 않고 현재의 요구를 충족, 발전시키는 것 이다. 주요 목표는 현재 세대뿐만 아니라 미래 세대까지의 삶의 질을 보장하는 것이고, 관광의 경우, 지속 가능한 개발은 중요한 개념이다.
박물관은 자원을 손상시키지 않고 문화유산을 소모하고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관광으로써의 각광 받고 있다. 기본적으로 박물관의 의무는 유형무형의 문화유산을 유지하고 문화유산과 그것에 대한 신뢰성을 보호하는 것이다. 박물관은 동시에 미래 세대를 위해 문화를 보존, 발전시키고 현재 세대가 사용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즐거움을 줄 의무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박물관은 궁극적 문화 지속 가능성의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Guðbrandur Benediktsson, Museums and tourism).
지금부터 지속가능 관광의 하나인 박물관의 현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서 먼저, 박물관 관광의 개념을 알아보고, 국내·외 사례를 알아볼 것이다. 사례를 참고하여 박물관 관광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현재 시행되는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고, 앞서 말한 문제점을 통해 앞으로 어떻게 하면 박물관 관광이 활성화 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생각해 볼 것이다.
Ⅱ. 본론
1. 박물관 관광이란?
1) 박물관 관광의 의미
박물관 이라 함은 인간 환경의 물질적인 증거를 수집, 보존, 연구하여 전시라는 행위를 통해 사회의 발전에 봉사 할 수 있도록 대중에게 공개함으로써 연구와 교육, 과학에 이바지하는 비영리적이고 항구적인 시설을 말한다(양광호, 문화관광 활성화를 위한 기본방향 모색). 박물관은 인간의 무한한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문화에 대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전시 및 보급을 통해 시민의 문화생활과 학습충족의 장으로 활용되며, 자연과 문화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이들을 보호하며, 쾌적한 관광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자연유산‧문화‧인류의 다양성에 대한 보존과 연구 및 전시와 교육 등을 통하여 박물관의 고유한 가치를 개발하고, 관광객들에게는 학교교육 이외의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며 평생교육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과학과 문화적 소양을 고양하고, 문화 관광 욕구를 충족시킨다.
- 참고문헌
-
김경민, 2005, 『국립중앙박물관 마케팅을 위한 회원제도에 관한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p88-90)
네이버 지식백과
문화체육관광부, 2011, 『전국 문화기반시설 총람2011』 (p3)
양광호, 2000, 『문화관광 활성화를 위한 기본방향 모색』 (p137-149)
이보아, 2003, 『성공한 박물관 성공한 마케팅』,역사넷 (p22)
송동근, 2006, 『한국의 박물관 관광 진흥 방향에 관한 연구』,경기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p32-37)
홍승찬, 1994, 『예술경영입문』,믿음사 (p45)
Guðbrandur Benediktsson , 2004, “Museums and tourism" (p25-29)
http://blog.naver.com/dosims/70038004919
http://blog.naver.com/friedlip/100133503168
http://blog.naver.com/leejh9818/100159314755
http://ppippi51.tistory.com/45
http://www.culturestat.mcst.go.kr/
http://www.endeva.tistory.com/2728
http://www.icdonggu.go.kr/museum
http://www.raumen.co.jp/ramen/fg.html
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20919000877
http://www.nmm.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원론 A+받은자료]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장예모 감독의 영화인생
- 메뉴 디자인 보고서1
- 대한항공 마케팅 성공사례분석과 대한항공 기업개요와 SWOT분석및 대한항공 서비스전략분석
- BCG매트릭스 개념과 기업사례연구 및 BCG매트릭스 효과와 한계점 분석 - BCG매트릭스 연구레포트
- BCG매트릭스 개념과 장단점분석 및 BCG매트릭스 기업사례분석 및 BCG매트릭스 한계점연구
- 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화폐의시간가치,화폐의가치,연금의가치와실효이자율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