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아마케팅,,스포츠마케팅사례,스포츠마케팅,SK스포츠마케팅,LG스포츠마메팅,NIKE스포츠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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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스포츠 마케팅의 정의

2.스포츠 마케팅의 종류

Ⅱ 본 론

1.스포츠 자체를 이용한 마케팅 사례 (SK)

2.스포츠를 이용한 직접적인 마케팅 사례 (LG, NIKE)

3.스포츠를 이용한 간접적인 마케팅 사례 (김연아)

Ⅲ 결 론

1.스포츠 마케팅의 장점

2.스포츠 마케팅의 문제점

출처

본문내용
Ⅰ 서 론

1.스포츠 마케팅의 정의

스포츠 마케팅은 나이키, 아디다스, 프로스펙스, 르까프 등 스포츠 의류 및 용품 생산업체에게는 매출과 직결되는 마케팅 활동이고, 스포츠팀과 경기연맹 등 스포츠 단체에게는 보다 많은 재원을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이며, 일반기업에게는 스포츠를 이용해 기존의 광고 또는 홍보 활동 등을 보조해주는 강력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라 할 수 있다. 즉,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자체)의 마케팅(Marketing of Sports)과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Marketing with Sports)의 두 분야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스포츠 마케팅을 집행하는 주체가 누군 가에 따라 구별되는 것이다.

2.스포츠 마케팅의 종류

(1)스포츠의 마케팅 (The Marketing Of Marketing)

먼저 스포츠의 마케팅은 스포츠 경영학의 시각으로 관람 스포츠(주로 프로 스포츠)와 참여 스포츠(레저 스포츠, 스포츠센터 등)에서 많은 관중이나 회원을 확보하기 위한 활동이고, 스포츠 제조업 분야에서 스포츠 용품이나 시설 및 교육 프로그램(골프나 에어로빅의 비디오테이프 등)을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이며, 각종 스포츠 단체가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집행하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스포츠의 마케팅은 스포츠 자체나 스포츠 관련 상품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으로 다음과 같은 활동이 이에 포함된다.

참고문헌
『글로벌 시대의 광고와 사회』 ‘광고 효과론’

『스포츠 마케팅』[한겨레창/스포츠]
- 최기상 / 제일기획 스포츠사업팀 국장 1997년 8월 31일 '한겨레신문'

『월드컵과 박세리 돌풍이 부른 스포츠마케팅의 가능성』
- 신효정 / 한국광고단체연합회

삼성경제 연구소_2006 스포츠 마케팅 동향과 시사점, CEO Information, 제 553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3766941

http://www.etnews.com/news/detail.html?id=201011160043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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