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문화 정착과 프로그램 개선,윤리경영의사회화,윤리경영문화,윤리감사개념과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윤리경영의 조직문화화
1.1. 윤리경영 조직문화
1) 윤리적 조직문화
2) 윤리경영의 사회화
㉠ 행동준칙과 이해상충 ㉡ 이익상충과 사회화

1.2. 윤리경영 문화의 프로그램화
1) 윤리경영 문화 연구
㉠윤리 활동의 장려
2) 윤리경영 실천

2. 윤리감사와 프로그램의 개선
2.1. 윤리감사
1) 윤리감사의 개념과 목적
2) 윤리감사의 내용
3) 윤리경영 사회감사

2.2. 윤리경영 프로그램의 평가와 개선
1) 윤리경영 진단과 평가
2) 평가와 보상

Ⅲ. 결론
Ⅳ. 토론질답
참고문헌,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는 기업윤리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요구되는 윤리경영의 시대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이를 위해선 보다 전략적이고 구체적으로 도입을 하여 윤리문화로 정착시켜야 한다. 우리는 앞서 4장에서 윤리경영을 보다 구체적으로 실현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관리체계와 구성요소에 대해, 5장에서는 최고경영자가 윤리경영을 어떻게 전략적으로 도입하는가에 대해, 6장에서는 윤리경영의 조직화와 홍보에 대해 학습했다. 이제 7장에서는 윤리경영을 조직의 문화로 정착시키고 윤리경영 프로그램을 평가·통제 및 개선하는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윤리경영이 문화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최고경영자의 솔선수범이 우선되어야 하며, 윤리감사 제도에도 반영되어야 한다. 윤리문화를 촉진시키기 위해 실제로 기업들이 채택하고 있는 실천방안과 프로그램을 통해 이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윤리경영의 조직문화화
1.1. 윤리경영 조직문화
1) 윤리적 조직문화
기업의 윤리적 조직문화는 윤리경영 가치를 공유하고 윤리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최고경영자로부터 시작된다. 그러므로 윤리경영 프로그램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최고경영자가 윤리경영의 필요성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신념을 바탕으로 윤리 관련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종업원과 협력업체가 이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자세를 지속적으로 견지할 수 있도록 감독, 평가 그리고 피드백 함으로써 윤리경영을 문화로 정착시켜야 한다.
조직문화는 한 조직의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가치관, 신념, 이념, 관습, 지식, 전통, 기술 그리고 상징물 등을 포괄하는 종합적인 개념이다. 이 개념을 윤리경영에 준용하면, 기업의 윤리적 문화는 기업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윤리 가치 체계로, 이는 기업의 윤리적 가치와 기대행위를 반영하며 기업구성원들의 윤리성에 영향을 미친다.

2) 윤리경영의 사회화
㉠ 행동준칙과 이해상충
종업원들이 업무수행과정에서 개인적인 이해관계가 회사의 이익과 상충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해관계가 상충하는 경우는 지위권력 관계에서 발생하는 경우와 지위와 관계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참고문헌
Naver, 「기업정보유출」,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1074, 2012.10.03.
데이비드 뱃스톤, 신철호 옮김, 『영혼이 있는 기업』, 기획출판 거름, 2003, p129~135.
한국전력공사 공식홈페이지, www.kepco.co.kr
교세라 공식홈페이지, www.kyocera.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삼성화재 기업분석
  • 윤리경영process3. 삼성화재의 e-biz 사례2004년 매출&당기 순이익 매출 (원수보험료; 단위 : 억원)당기순이익 (단위 : 억원)330066400주요사업 & 조직 * 주요사업- 손해보험 : 화재, 해상, 자동차, 상해, 배상책임, 장기 저축성 보험 등- 재보험 : 국내외 재보험* 조직- 구성: 4개 총괄, 3개 본부, 지점 및 대리점부, 감사위원회, 준법감시인 등- 교육연구기관: 인재개발센터, 위험관리연구소, 교통안전문화연구소, 교통박물관- 직원 수: 3,841- 판매 조직 수:

  • SPC그룹의 지속 가능 경영
  • 문화를 선도하는 고객가치 창조기업’ 이라는 비전을 향해 힘차게 뛰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회공헌으로 상생경영을 하며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사회에 더 많은 공유 가치를 창출하는 비즈니스모델을 찾아나가고 있습니다. 환경경영환경경영이란, 기존의 경영분야에 환경이라고 하는 분야를 추가하여 경영적 개념을 도입하는 것으로 “기업의 고유한 생산활동에 의해서 필연적으로 파생되는 환경적 훼손을 최소화하면서 환경적으로 건

  • [경영학] 마켓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
  • 윤리기준은 매우 엄격한 기준부터 매우 느슨한 기준까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어느 기준을 택할 것인가 하는 것은 기업에서 결정하여야 한다. 그 대표적인 기준으로 목적론, 의무론, 상대주의, 이기주의, 사회정의론이 있다.3) 회사 내의 마케팅 윤리 촉진 방법그러면 어떻게 하면 기업의 마케팅 수준을 올리고 종업원의 합의를 구할 수 있는가? 이를 위해서는 다음 단계별로 준비를 해야 한다. 첫 번째, 윤리감사를 통해 경영진과 종업원들이 적절

  • 교육행정 총정리
  • 개념화했다.❷ 학교경영계획 수립에 이바지 : 체계적 접근은 학교의 구성요소 하나하나가 학교행정의 문제나 과업들과 관계가 있다는 시각을 제공해 줌으로써 학교경영계획의 모형 개발을 가능하게 하였다.❸ 학교의 효율적 관리 : 체제접근은 절차에 따라 문제를 운용할 수 있는 플로차트 모형을 통해 교육 프로그램을 조직하게 하고, 개별화 수업체제를 개발하게 하는 등 학교경영의 개선에 이바지하였다.❹ 경영기법의 도입 : 체제접근은 학교의

  • 경영학원론1A형 언론에 소개된 기업-유한킴벌리-관련기사 중 윤리와 관련된 것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ESG경영개념 및 실행사례 들어 설명하시오0k
  • 경영 정책의 평가 기준이 된다.이라는 개념이 생소했던 1995년부터 윤리경영을 강조하였고, 10여 년의 세월 동안 지속적으로 윤리경영을 추진해 왔다. 이제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실천해야 한다는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꾸준히 지속되어온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은 업계 1위라는 기업의 성공으로 이어지면서, 윤리경영이 기업성공에 중요한 경쟁전략이 될 수 있음을 입증한 성공한 사례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유한킴벌리 윤리경영의 근간을 이루는 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