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학교폭력의특징과변화,현재학교폭력,학교폭력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3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학교 폭력의 개념
1) 일반적인 개념
학교 폭력의 일반적인 정의에 따르면, 학교 폭력이란 교육의 현장인 학교를 중심으로 발생되는 폭력을 일컫는다. 작게는 학교 내, 학교 주변에서 벌어지는 폭력을 가리키며, 넓게는 학교를 중심으로 학교 주변, 혹은 교내 관계에 의한 폭력을 포괄해 말한다. 이는 신체적, 언어적, 정서적일 수 있으며 특정기간 동안 되풀이 되는 특징이 있다. 일반적으로 학생들 간에 특정 학생을 대상으로 한 폭행이나 공격을 가리키며 학생들 간의 집단 따돌림 역시 학교 폭력의 일종으로 간주된다.
( http://ko.wikipedia.org/wiki/%ED%95%99%EC%9B%90_%ED%8F%AD%EB%A0%A5)
위에서 정리한 바와 같이 일반적으로 정의되는 “학교 폭력”이라는 용어는 동일한 단어를 사용하고 있으나 연구자에 따라 그 개념에 대한 접근 방법에는 다소 차이가 있다.예를 들어 Olweus(1993)는 학생이 개인이나 또래집단에 의해 반복적이고 계속적으로 부정적 행동에 노출되는 경우를 학교 폭력으로 정의 했으며, 우리나라 연구자들의 경우는 하기 싫은 일 강제로 하기, 금품갈취, 심리 언어적 폭력, 신 체 물리적 폭행, 성희롱(박경숙, 손희권, 손혜정: 1993), 또는 학생들이 학교 안이나 밖에서 당하는 금품이나 물건의 강탈, 폭행, 공갈, 협박 및 성폭행. 단순한 공격행동이라기 보다 비 사회화된 공격적 품행장애.(이춘재:1999)와 같이 구체적인 행동을 바탕으로 한 정의를 내렸다. 또한 학교 폭력을 학생들 상호간에 가해지는 것 뿐만 아니라 교사에 의해서 특정 학생에게 가해지는 체벌(언어적, 심리적, 물리적 폭력) 또한 포함하는 범위라고 정한 연구자(김성환:1999)도 있다.(박영신, 김의철, 학교폭력과 인간관계 및 청소년의 심리 행동 특성 : 폭력가해 , 폭력피해 , 폭력무경험 집단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2001년)
- 참고문헌
-
박영신, 김의철, 학교폭력과 인간관계 및 청소년의 심리 행동특성 : 폭력가해 , 폭력피해 , 폭력무경험 집단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2001년
권이종, 연구논문 : 학교 내에서의 집단 따돌림의 발생원인과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 학교내의 폭력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학회, 2000년)
http://tim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timentopic&ie=utf8&query=%ED%95%99%EA%B5%90%ED%8F%AD%EB%A0%A5&start=1&display=10&sm=tab_nmr
국가법령정보센터http://www.law.go.kr/isinfop.do?isiseq=124037&efyd=20120501#0000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조정실,차명호, 폭력 없는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학지사)
[학교 폭력 이젠 그만] 미국에선 왕따 당하던 7세 자살, 조선일보, 2012.07.04 03:11,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7/04/2012070400125.html)
.일“일지메로 등교거부 11만명”,아시아투데이,2012-02-0714:09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593442
프랑스서도 `왕따` 여중생 자살 충격, 2012.01.04 22:14,중앙일보,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7061743&cloc=rss|news|global
‘중국 여중생 쇠파이프 난투극…도 넘은 학교 폭력 ,스포츠서울, 2012.06.05 10:11,,http://news.sportsseoul.com/read/life/1045714.htm
독일에는 왜 학교폭력이 없나,주간조선,2012.08.27,
http://weekly.chosun.com/client/news/viw.asp?nNewsNumb=002221100016&ctcd=C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