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학교폭력의특징과변화,현재학교폭력,학교폭력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학교 폭력의 개념
1) 일반적인 개념
 학교 폭력의 일반적인 정의에 따르면, 학교 폭력이란 교육의 현장인 학교를 중심으로 발생되는 폭력을 일컫는다. 작게는 학교 내, 학교 주변에서 벌어지는 폭력을 가리키며, 넓게는 학교를 중심으로 학교 주변, 혹은 교내 관계에 의한 폭력을 포괄해 말한다. 이는 신체적, 언어적, 정서적일 수 있으며 특정기간 동안 되풀이 되는 특징이 있다. 일반적으로 학생들 간에 특정 학생을 대상으로 한 폭행이나 공격을 가리키며 학생들 간의 집단 따돌림 역시 학교 폭력의 일종으로 간주된다.
( http://ko.wikipedia.org/wiki/%ED%95%99%EC%9B%90_%ED%8F%AD%EB%A0%A5)
 위에서 정리한 바와 같이 일반적으로 정의되는 “학교 폭력”이라는 용어는 동일한 단어를 사용하고 있으나 연구자에 따라 그 개념에 대한 접근 방법에는 다소 차이가 있다.예를 들어 Olweus(1993)는 학생이 개인이나 또래집단에 의해 반복적이고 계속적으로 부정적 행동에 노출되는 경우를 학교 폭력으로 정의 했으며, 우리나라 연구자들의 경우는 하기 싫은 일 강제로 하기, 금품갈취, 심리 언어적 폭력, 신 체 물리적 폭행, 성희롱(박경숙, 손희권, 손혜정: 1993), 또는 학생들이 학교 안이나 밖에서 당하는 금품이나 물건의 강탈, 폭행, 공갈, 협박 및 성폭행. 단순한 공격행동이라기 보다 비 사회화된 공격적 품행장애.(이춘재:1999)와 같이 구체적인 행동을 바탕으로 한 정의를 내렸다. 또한 학교 폭력을 학생들 상호간에 가해지는 것 뿐만 아니라 교사에 의해서 특정 학생에게 가해지는 체벌(언어적, 심리적, 물리적 폭력) 또한 포함하는 범위라고 정한 연구자(김성환:1999)도 있다.(박영신, 김의철, 학교폭력과 인간관계 및 청소년의 심리 행동 특성 : 폭력가해 , 폭력피해 , 폭력무경험 집단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2001년)
참고문헌
 박영신, 김의철, 학교폭력과 인간관계 및 청소년의 심리 행동특성 : 폭력가해 , 폭력피해 , 폭력무경험 집단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2001년
 권이종, 연구논문 : 학교 내에서의 집단 따돌림의 발생원인과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 학교내의 폭력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학회, 2000년)
 http://tim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timentopic&ie=utf8&query=%ED%95%99%EA%B5%90%ED%8F%AD%EB%A0%A5&start=1&display=10&sm=tab_nmr
 국가법령정보센터http://www.law.go.kr/isinfop.do?isiseq=124037&efyd=20120501#0000
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 .(조정실,차명호, 폭력 없는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학지사)
 [학교 폭력 이젠 그만] 미국에선 왕따 당하던 7세 자살, 조선일보, 2012.07.04 03:11,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7/04/2012070400125.html)
 .일“일지메로 등교거부 11만명”,아시아투데이,2012-02-0714:09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593442
 프랑스서도 `왕따` 여중생 자살 충격, 2012.01.04 22:14,중앙일보,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7061743&cloc=rss|news|global
 ‘중국 여중생 쇠파이프 난투극…도 넘은 학교 폭력 ,스포츠서울, 2012.06.05 10:11,,http://news.sportsseoul.com/read/life/1045714.htm
 독일에는 왜 학교폭력이 없나,주간조선,2012.08.27,
http://weekly.chosun.com/client/news/viw.asp?nNewsNumb=002221100016&ctcd=C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법여성학] 성매매 합법화에 대한 찬반 논란
  • 특징1) 연령2) 교육정도3) 결혼상태5) 매춘에 대한 인식Ⅵ.성매매의 본질에 대한 논의(1)보수적 도덕주의 및 도덕적 여성주의- 도덕적 타락으로서의 성매매(2)자유주의적 여성주의- 선택한 노동으로서의 성매매(3)사회주의적 여성주의 - 자본주의와 가부장제의 모순의 산물로서의 성매매(4)급진적 여성주의 - 여성에 대한 성적 폭력으로서의 성매매Ⅶ.성매매에 대한 대책Ⅷ.한국 성매매 법의 변화Ⅸ.성매매 합법화1.성매매 합법화 찬성 의견2.성매

  • [가족해체] 가정해체와 가정회복
  • 대책. 청협, 11(4), 18-23.공세권, 조애저, 허남영 (1995). 가족결손의 유형별 특징과 가족정책의 접근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서울: 대명문화사복지연구회 (1991). 현대아동복지론. 서울: 한국복지정책연구소 출판부.통계청 (1993). 한국의 사회지표.삼성복지재단 (1996a). 해체가정 아동을 위한 가족관계 강화 프로그램. 95 사회복지 프로그램 총서, 7, 서울: 삼성인쇄.삼성복지재단 (1996b). 저소득 결손가정의 방과 후 가정역할 보조. 95 사회복지 프로그램 총

  • [다문화가정] 다양한 가족의 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
  • 현재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중・고교 진학연령대로 진입할 경우, 정서적으로 민감한 학생들이 심리적 위축감과 자신감상실이에 따른 정서 발달에서도도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여, 무단결석, 가출, 폭력 등의 사례가 늘어나 사회 문제가 될 우려가 있다. 2001년 펄벅재단의 조사 결과 다문화가정 자녀 중 9.4%가 초등학교 중퇴, 17.5%가 중학교 중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반인이 1.1% 수준인 것에 비하면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

  • 청소년 학교 폭력 문제와 예방 대책
  • 청소년 문제청소년 학교 폭력Contents1. 서론 – 들어가면서2. 본론청소년문제란청소년 학교 폭력 문제1) 학교 폭력의 정의2) 학교 폭력의 유형3) 학교 폭력의 원인4) 학교 폭력의 특징5) 학교 폭력의 변화 양상학교 폭력 예방 및 사후 대책3. 결론4. 참고문헌 및 자료1. 서론 – 들어가면서지난 해 말, 12월 20일, 대구에 사는 중학교 2학년 권모 군이 자신이 사는 아파트에서 투신자살 한 사건에 많은 사람들이 충격과 슬픔에 사로잡혔다. 그 또래 아

  • 대안학교이론 레포트
  • 학교육을 중심으로 교육연구의 신속하고 전면적인 향상을 꾀했다. 그러나 이 개혁정책으로 인해 초등중등교육에서 교내폭력수업태도불량결석중퇴 등 교육황폐현상이 발생하여, 60년대에 들면서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었다. 이에 따라 60년대 후반부터 흑인푸에르토리코인 등 미국사회 소수민족에 대한 구제책으로 대안학교가 시작되었다. 그 특징은 ① 소규모 학급을 통한 인간성 회복 ② 수업계획 등에 대한 아동학생의 적극적 참여 ③ 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