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서비스,대한항공서비스,아시아나서비스,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항공서비스란?
1) 항공서비스의 의미
2) 항공서비스의 특성
3) 항공서비스의 중요도 만족도 매트릭스
4) 연령별 항공서비스 선호도
2. 항공사 서비스 사례
1) 국외 항공사 서비스 사례
2) 국내 항공사 서비스 사례
3. 경원대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4. 향후 항공 서비스의 흐름 및 방향 제시
5. 결론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항공 서비스란?
1) 항공서비스의 의미
항공 서비스란 항공기라는 유형제를 운항하여 무형제인 운송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승무원들이 제공하는 정중한 서비스와 비행경험으로 고객이 느끼게 되는 안락함 및 편리성 등의 서비스가 주된 속성이고 여기에 항공기, 비행시간, 중간 기착지 정도와 같은 부가적 서비스가 수반된다.
항공서비스는 항공기를 이용해서 설정된 항공노선을 따라 비행하면서 승객을 친절하고 안전하게 그들의 목적지까지 운송해주는데 있으며, 비행 중 승객은 항공사가 제공하는 여러 형태의 서비스를 경험하게 된다. 그들이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에는 구매대가로 받는 유형재는 없지만 원하는 목적지까지 무사히 도착한 안도감과 함께 비행중의 안락함과 쾌적성 그리고 기내승무원의 서비스를 제공받게 되는 말하자면 서비스가 주된 속성이고 여기에 유형제와 추가적인 무형의 서비스가 수반된 것을 말한다. 이는 단순히 여객과 화물을 실어 나르는 운송의 개념이 아닌 21세기의 국가 경쟁력을 대표하는 복합적 서비스 산업이다.
이와 같이 항공사 서비스는 고정적인 상품과 유동적인 상품으로써의 서비스의 결합으로 완전한 상품가치를 실현한다. 따라서 항공사의 상품은 공간과 인적 서비스의 결합물이라 할 수 있으며 항공사의 상품은 고정적 상품과 유동적 상품의 양면성을 갖고 있다. 고정적 상품으로서 공간(좌석 및 화물실)은 주로 항공기의 종류, 좌석 그 자체의 고유성, 화물실의 광협, 항공기의 유지, 관리 등에 의해 좌우된다. 따라서 항공사가 어떠한 항공기와 항공 스케줄을 채택하느냐가 중요하게 된다.
한편 유동적 상품으로서의 서비스는 출발지에서부터 목적지까지의 운송에 관련되는 일체의 서비스를 포함한다. 즉, 관광객의 경우 좌석의 예약, 항공권을 발매, 시내와 공항간의 지상운송, 공항에서의 탑승수속, 항공사가 제공하는 상품은 좌석의 판매로부터 목적지에 객체를 운송하는 서비스를 완료함으로써 비로소 상품 가치를 실현하게 되고, 지불된 요금에 대한 대가의 급부를 완료하게 된다.
그러므로 항공운송 사업이란 항공사가 항공기를 사용하여 국내 및 국외를 이동하는 승객과 화물 및 우편물을 운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요금과 항공운임을 받아 경영해 나가는 사업체라고 규정할 수 있다.
2) 항공서비스의 특성
① 무형성
항공서비스는 무형성이 지배적이고 노동집약성이 대단히 높은 서비스이므로 고객은 탑승 경험 후에야 항공사 서비스 품질을 인식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항공서비스 불만족 요인과 불평행동에 관한 연구 / 황진웅 한국항공경영학회 2007
공항서비스 품질 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임창빈 성균관대 대학원 2007
항공사의 기내서비스 품질평가 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 고창헌 경기대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2007
국내선 항공여객의 항공사 선택속성 분석에 관한 연구 / 오세훈 인하대 국제통상물류대학원 2006
국내 저가항공사와 기존항공사의 서비스 품질이 만족 및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 이은경 동아대 경영대학원 2007
서비스 회복을 통한 신뢰와 결속에 관한 연구: 항공서비스의 공정성 이론을 중심으로 / 최선이 한국항공대 경영대학원 2006
대한항공 http://kr.koreanair.com
제주항공 http://www.jejuair.net
한성항공 http://www.gohansung.com
아시아나항공 http://www.flyasiana.com
자료평가
- 그냥그럼그냥그럼그냥그럼
- 41110***
(2019.09.22 17:30:2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