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한미 양국 TV광고 속 유명인사의 출연 비중 차이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한국과 미국의 TV 광고 속 유명인사 출연 비중 차이
1) 유명인사의 정의
2) 광고에서의 효과
3) 한미 광고 내 유명인사 출연 비중의 차이
4) 한미 광고 수용자가 유명인사 등장에 영향 받는 정도 차이
2. 사회적 관점에서의 원인 분석
1) 문화적 관점
① 개인주의 / 집단주의 문화에서 오는 차이
② 고배경 / 저배경 문화에서 오는 차이
2) 산업 구조적 관점
① 양국 광고 제작자의 입장 차이
② 양국 광고 출연자(유명인사) 의 입장 차이
III. 결론
- 본문내용
-
I. 서론
오늘날 광고는 현대인들의 생활과 욕망, 문화를 가장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거울이다. 광고는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노리는 경제 원칙에 부합되도록 만들어진 경제 상품이라는 점에서 다른 일반 예술 문화와 구분된다. 이러한 광고의 경제적인 면과 치열하게 경쟁하는 광고 업계의 상황 덕분에 광고는 오늘날 현대인이 원하는 바가 무엇이고 싫어하는 것은 무엇인지, 어떤 문화가 존재하고 어떤 문화가 사라지고 있는지 등을 알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되었다.
세계화 시대가 되어 여러 가지 상품이 교류하고 지역간 격차와 특색이 점차 옅어지고는 있으나, 상대적이고 개별적인 각국의 문화 특성들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각국의 광고 역시 이러한 특징을 잘 반영하며, 각 나라마다 다양한 개성을 가진 광고들을 볼 수 있다. 이 중에서 특히 미국과 한국의 TV광고에서 유명인사의 출현 비중이 달랐음을 체감적으로 인지하였고 이에 이러한 차이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조사, 분석하게 되었다.
한국의 광고에는 많은 유명인사가 출현하며, 한 명이 여러 개의 TV광고에 출현하는 일도 적지 않다. 반면 미국의 광고에는 상대적으로 유명인사의 출현이 적다. 이러한 차이가 체감적으로 느껴지는 것처럼 실제 통계적으로도 그러한 지와, 실제 한미 광고에서의 유명인사의 출현에 차이가 있다면 그 이유를 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유를 분석함에 있어서는 대략적으로 크게 문화적, 사회구조적으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먼저 문화적인 이유로는 한미 양 사회를 주도하는 문화적 성격에 따라 개인주의적 문화와 집단주의적 문화의 차이에서 분석한 것과, 고배경문화와 저배경문화의 차이에 입각에 분석한 것으로 나누었다. 사회 구조적 접근으로는 광고주의 입장과 유명인사의 입장, 즉 광고 업계의 현실적 상황 요인을 분석하여, 자칫 문화적 분석으로만 치우쳐 현실적 상황을 고려하지 못하는 기존 몇몇 연구의 단점을 극복하려고 하였다.
연구를 하는데 있어서는 기존의 한미 양국의 TV광고와 유명인사 출현에 대해 나와있는 최근의 통계 자료를 이용하였다. 또한 몇몇 특정 광고를 심도 있게 분석하는 것 보다는 다양한 광고들에서 공통점을 추출하고 분석하는 식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러나 각 국의 광고의 특성을 가장 잘 대변하는 경우, 특정 광고의 문화적 요소에 대해서는 조금 더 심도 있게 비중을 두어 분석하였다.
- 참고문헌
-
권성호, 류미아, 『교육정보방송연구 (구 교육방송연구) 7권, 3호』, 2001
Aaker, Jennifer L., and Durairaj Maheswaran, "The Effect of Cultural Orientation on Persuas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4 (3), 1999
Cho, Bongjin, Up Kwon, James W. Gentry, Sunkyu Jun, and Fredric Kropp, "Cultural Values Reflected in Theme and Execution: A Comparative Study of U.S. and Korean Television Commercials," Journal of Advertising, 28 (4), 1999
Cutler, Bob D., and Rajshekhar G. Javalgi, "A CrossCultural Analysis of the Visual Components of Print Advertising: The U.S. and the EC," Journal of Advertising, 1992
Erdogan, B. Zafer, "Celebrity Endorsement: A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15 (4), 1999
Han, Sang PiI, and Sharon Shavitt, "Persuasion and Culture: Advertising Appeals in Individualistic and Collectivistic Societies,"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30 (4), 1994
Hofstede, Geert H. , Culture's Consequences: International Differences in Work-Related Values, Beverly Hills: Sage, 1984
KOBACO (Korea Broadcasting Advertising Corporation), "An Introduction to Broadcast Advertising in Korea,” 2003
McCracken, Grant, "Who Is the Celebrity Endorser? Cultural Foundations of the Endorsement Proces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6 (3), 1989
Mueller, Barbara, "Reflections of Culture: An Analysis of Japanese and American Advertising Appeal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27 (3), 1987
Riffe, Daniel, Charles F. Aust, and Stephen R. Lacy, "The Effectiveness of Random, Consecutive Day and Constructed Week Samples in Newspaper Content Analysis," Journalam Quarterly, 70 (1),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