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한미 양국 TV광고 속 유명인사의 출연 비중 차이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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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한국과 미국의 TV 광고 속 유명인사 출연 비중 차이
1) 유명인사의 정의
2) 광고에서의 효과
3) 한미 광고 내 유명인사 출연 비중의 차이
4) 한미 광고 수용자가 유명인사 등장에 영향 받는 정도 차이
2. 사회적 관점에서의 원인 분석
1) 문화적 관점
① 개인주의 / 집단주의 문화에서 오는 차이
② 고배경 / 저배경 문화에서 오는 차이
2) 산업 구조적 관점
① 양국 광고 제작자의 입장 차이
② 양국 광고 출연자(유명인사) 의 입장 차이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오늘날 광고는 현대인들의 생활과 욕망, 문화를 가장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거울이다. 광고는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노리는 경제 원칙에 부합되도록 만들어진 경제 상품이라는 점에서 다른 일반 예술 문화와 구분된다. 이러한 광고의 경제적인 면과 치열하게 경쟁하는 광고 업계의 상황 덕분에 광고는 오늘날 현대인이 원하는 바가 무엇이고 싫어하는 것은 무엇인지, 어떤 문화가 존재하고 어떤 문화가 사라지고 있는지 등을 알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되었다.
세계화 시대가 되어 여러 가지 상품이 교류하고 지역간 격차와 특색이 점차 옅어지고는 있으나, 상대적이고 개별적인 각국의 문화 특성들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각국의 광고 역시 이러한 특징을 잘 반영하며, 각 나라마다 다양한 개성을 가진 광고들을 볼 수 있다. 이 중에서 특히 미국과 한국의 TV광고에서 유명인사의 출현 비중이 달랐음을 체감적으로 인지하였고 이에 이러한 차이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조사, 분석하게 되었다.
한국의 광고에는 많은 유명인사가 출현하며, 한 명이 여러 개의 TV광고에 출현하는 일도 적지 않다. 반면 미국의 광고에는 상대적으로 유명인사의 출현이 적다. 이러한 차이가 체감적으로 느껴지는 것처럼 실제 통계적으로도 그러한 지와, 실제 한미 광고에서의 유명인사의 출현에 차이가 있다면 그 이유를 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유를 분석함에 있어서는 대략적으로 크게 문화적, 사회구조적으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먼저 문화적인 이유로는 한미 양 사회를 주도하는 문화적 성격에 따라 개인주의적 문화와 집단주의적 문화의 차이에서 분석한 것과, 고배경문화와 저배경문화의 차이에 입각에 분석한 것으로 나누었다. 사회 구조적 접근으로는 광고주의 입장과 유명인사의 입장, 즉 광고 업계의 현실적 상황 요인을 분석하여, 자칫 문화적 분석으로만 치우쳐 현실적 상황을 고려하지 못하는 기존 몇몇 연구의 단점을 극복하려고 하였다.
연구를 하는데 있어서는 기존의 한미 양국의 TV광고와 유명인사 출현에 대해 나와있는 최근의 통계 자료를 이용하였다. 또한 몇몇 특정 광고를 심도 있게 분석하는 것 보다는 다양한 광고들에서 공통점을 추출하고 분석하는 식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러나 각 국의 광고의 특성을 가장 잘 대변하는 경우, 특정 광고의 문화적 요소에 대해서는 조금 더 심도 있게 비중을 두어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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