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사고
언어 습득 이론
(1) 행동주의적 입장 (Locke, Skinner)
(2) 천성주의적(생득주의적) 입장 (Lenneberg, Chomsky)
(3) 상호작용주의적 입장 (Piaget, Vygostsky)
본문내용
인간의 사고 능력은 인간을 다른 동물과 구별되게 하는 가장 큰 특징으로 모든 이들이 말하고 있다. 인간은 사유로써 정신적인 세계를 향유할 수 있으며, 생각할 수 있다는 이 사실로써 인간은 우주보다 더 위대하다고 파스칼이 말했다.
생각한다는 것은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대화가 일반적으로 화자와 청자 두 인격체간의 언어 행위를 의미한다면, 혼자서 대화하는 것은 내적 언어행위이며 스스로 물음을 제기하고 이에 대하여 스스로 대답을 하는 것으로 곧 이야기하는 형태이다. 나와 너와의 대화가 아닌, 나와 내 자신과의 대화가 바로 생각인 것이다. 사유는 내면적인 대화이다. 그런데 대화와 언어는 분리되어 생각될 수 없다. 대화가 언어로써 진행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생각한다는 것은 언어와 분리될 수 없다.
언어와 사고는, 한 쪽이 먼저 나타나고 그 다음 다른 한 쪽이 뒤를 이어가는 것이라기 보다는 함께 작용한다고 보는 것이 무리 없을 것이다. 생각의 시작은 곧 바로 언어의 출발점이 되고 있다. 어린이의 언어발달에도, 언어와 인지는 거의 동시에 형성되며 그 기초와 발달 과정에서 밀접하게 상호 연결되어 작용한다고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언어습득이론 중 상호작용주의 학자인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견해를 비교 설명하시오.- 목 차 -Ⅰ.서론Ⅱ. 본론1. 언어습득이론에서 피아제의 견해1)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이론2) 언어발달에 대한 피아제의 관점3) 인지발달 단계별 언어발달 특징2. 언어습득이론에서 비고츠키의 견해1)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이론2) 언어발달에 대한 비고츠키 견해3) 언어와 사고발달 단계의 특징3.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견해 비교1) 언어의 역
언어는 인간의 삶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며 인간만이 가질 수 있는 능력이다. 인간은 언어를 통해 타인을 이해하고 자신의 욕구나 의도를 나타낼 수 있으며 원만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언어는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를 익히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언어능력은 영유아기나 아동기의 발달을 좌우할 뿐만 아니라 인간의 전 생애를 통틀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능력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언어습득이론들
언어습득이론 중 행동주의이론, 생득주의이론, 상호작용주의이론의 주요내용을 분석하여 제시하고, 유아기 언어발달을 가장 잘 설명한다고 생각되는 이론과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Ⅰ 서론언어란 인간이 세상을 살아가며 만나는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을 위해 음성이나 문자를 통해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으로 인간은 끊임없이 자기를 표현하고, 사람들과 소통 하기를 원한다. 그래서 언어는 인간의 삶 속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사람의 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