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언어습득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언어와 사고
언어 습득 이론
(1) 행동주의적 입장 (Locke, Skinner)
(2) 천성주의적(생득주의적) 입장 (Lenneberg, Chomsky)
(3) 상호작용주의적 입장 (Piaget, Vygostsky)


본문내용
인간의 사고 능력은 인간을 다른 동물과 구별되게 하는 가장 큰 특징으로 모든 이들이 말하고 있다. 인간은 사유로써 정신적인 세계를 향유할 수 있으며, 생각할 수 있다는 이 사실로써 인간은 우주보다 더 위대하다고 파스칼이 말했다.
생각한다는 것은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대화가 일반적으로 화자와 청자 두 인격체간의 언어 행위를 의미한다면, 혼자서 대화하는 것은 내적 언어행위이며 스스로 물음을 제기하고 이에 대하여 스스로 대답을 하는 것으로 곧 이야기하는 형태이다. 나와 너와의 대화가 아닌, 나와 내 자신과의 대화가 바로 생각인 것이다. 사유는 내면적인 대화이다. 그런데 대화와 언어는 분리되어 생각될 수 없다. 대화가 언어로써 진행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생각한다는 것은 언어와 분리될 수 없다.
언어와 사고는, 한 쪽이 먼저 나타나고 그 다음 다른 한 쪽이 뒤를 이어가는 것이라기 보다는 함께 작용한다고 보는 것이 무리 없을 것이다. 생각의 시작은 곧 바로 언어의 출발점이 되고 있다. 어린이의 언어발달에도, 언어와 인지는 거의 동시에 형성되며 그 기초와 발달 과정에서 밀접하게 상호 연결되어 작용한다고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