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개론]남정현 소설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작가의 생애와 작품연보

3. 「경고구역」 (1958년 『자유문학』에 발표)

4. 「분지」(1965年 『현대문학』에 발표)

5. 너는 뭐냐

6. 「허허선생」

7. 소설의 기법과 주제

8. 나오며
본문내용
위에서 인용한 작가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남정현은 제국주의, 국내 정치현실에 대해 예리한 인식을 하고 있으며, 뛰어난 문제의식을 가진 작가라 할 수 잇다. 이런 역사의식을 바탕으로 그는 끊임없이 '반제, 반미'를 외쳐 왔다. 이 땅에 미국군이 주둔해 있는 사실이야말로 이 땅의 원천적인 비리로 인식, 남정현은 일관하게 자신의 삶도 문학도 송두리째 그에 저항하는 데만 쏟아 부어오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왜곡된 현실을 특유의 뛰어난 풍자기법으로 표현해 냈다.
그에 대한 연구에는 구중서「현실을 초극하는 집요한 풍자정신」, 김병결「상황악에 대한 끈질긴 도전」, 김병욱「천부적 이야기꾼」, 이어령「현대인의 허울을 벗기는 신랄한 풍자성」, 강진호「외세의 질곡과 민족의 주체성」, 장영우「통곡의 현실, 고소의 미학」, 류양선「풍자소설의 민족문학적 성과」, 최진섭「2000년 1월1일의 신문과 반미소설 '분지'」, 김상주「남정현 소설의 기법 고찰」, 김순남「현실묘사와 작가정신」, 임헌영「반외세 의식과 민족의식」, 이호철「남정현론」, 김양선「허허한 세상을 향한 날 선 풍자」, 이상갑「비인간의 형상, 그역설의 의미」, 황도경「역설의 미학, 풍자의 언어」, 강진구「왜곡된 식민의 경험, 그 기억과 망각의 사이」등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병신과 머저리 그리고 건축학개론
  • 소설 속 ‘형’이 ‘나’에게 “임마, 넌 머저리 병신이다. 알았어?” 라고 말하는 대목처럼 영화 속 “납득이 안 가잖아 납득이” 라는 ‘납득이’의 한 대사 또한 소설 속 ‘나’의 머저리같은 행동에 대해 일침을 가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영화 속 주인공인 ‘승민’과 ‘서연’이 어렸을 때와 어른이 되었을 때로 나뉘어져 있는 것처럼, 과거와 현재라는 두 가지 시점이 존재하기에 영화의 다른 장면에 대해서도 말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 15년의

  • 교육학 교육내용상세화 인물의 사고방식
  • 문학교육의 필요성1. 문학의 정의우리 조는 이번에 초등학교에서의 문학교육, 그 중에서도 ‘인물의 사고방식’에 관한 내용을 하기로 하였다. 하지만 우리는 첫 관문에서부터 어려움이 있었다. 첫 관문은 ‘문학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었다. 단순해 보이면서도 기본적인 듯한 이 질문에 대해서 우리조의 조원들은 쉽게 답변을 할 수 없었다. 사실 우리는 항상 문학에는 시, 소설, 희곡, 수필, 평론 등의 것들이 있다는 것은 알지만 문학이 무엇인

  • 삶에 대한 성찰 - 그 이념과 목적과 방법에 대하여 - 교육학개론
  • 대해서 많이 돌아보게 된다. 나는 초등학교 국어와 과학, 중학교 사회를 수업하고 있는데 반복을 계속 해야되긴 하지만 그래도 이해하시고 문제도 척척 푸시고, 검정고시도 합격하시는 것을 보면서 신기하기도 하고, 어머님들이 공부를 하시면서 느끼는 행복감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어서 수업시간만큼은 너무나도 행복하다. 일주일에 3번 7시에서 10시까지 나의 시간은 없고, 대학교 1학년이기에 다른 친구들을 보면 같이 놀러가고 싶기도 하

  • 감상문 행복한 인문학을 읽고
  • 문학에 대한 강의를 시작한다. 경기광역자활지원센터에서 예술사를 강의했는데 일반인에게도 쉽게 다가오지 못하는 예술에 대해 ‘역할극’이라는 실제 연극처럼 강의를 풀어나가며 예술을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안내해 주었다.Ⅲ 결론‘교육학 개론 시간에 왜 인문학을?’ 얼 쇼리스의 희망의 인문학을 시청하며 제일 먼저 드는 느낌 이었다. 그러나 그 방송을 시청하며 한 사람의 내면적 변화의 양상을 발견해가며 과연 인문학 이라는

  • 인문어학 판소리ㆍ희곡
  • 소설의 관계는 어떠한지 함께 탐구해보도록 하겠다. 그 다음으로 희곡 장르, 그 중에서도 우리 전통극의 흐름과 양식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Ⅱ. 본론1. 판소리의 개념(1) 판소리란?판소리는 한 사람의 창자가 부채를 들고 고수의 북 장단에 맞추어 긴 줄거리를 갖춘 이야기를 창(소리노래)과 아니리(말)를 섞어가며 연행하되 너름새(발림몸짓)를 곁들여 표현하는 우리 고유의 연행 예술이다.(2) 소리판의 구성 김진영 외, 『국문학개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