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 경청에 대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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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의사소통, 경청의 의미
1) 의사소통(커뮤니케이션) 이란?
2) 경청이란?2.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
3. 의사소통에서 바람직한 경청 기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먼저 경청의 개념을 간략하게나마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경청은 상대방의 말을 통하여 그의 감정을 듣는 것, 내용 뿐 아니라 몸짓, 표정, 음성의 섬세한 변화까지 알아차리는 것, 그리고 저변에 깔린 메시지를 감지하여 말하지 않은 내용까지 직감으로 느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경청의 중요성에 대해서 많은 사람이 강조하지만 그럴 때는 '그거 모르는 사람 누가 있느냐?'는 식으로 흘려보내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막상 다른 사람과의 대화를 시작하다 보면 자신의 감정과 생각만을 표현하기에 급급한 것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취하는 행동이기도 하다
최근 미국의 CEO들은 별도의 경청훈련까지 받는다고 한다. 최근 기업 내에서 원활하지 않은 의사소통으로 기인한 문제들과 이를 해결하는데 소모되는 비용만도 수백만 달러에 이르기 때문이다. 쏟아져 나오는 경영커뮤니케이션 관련 서적들도 ‘경청의 중요성’을 입을 모아 강조하고 있는 추세이다. 뿐만 아니라 지난 10월 5일 타계한 우리시대의 거목 스티브 잡스는 애플에 복귀한 뒤 해고당한 쓰라린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약점을 반성하고 고쳐나갔다고 한다. 그는 스스로를 CEO가 아닌 CLO, 즉 Cheif Listening Office라 칭하며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고 팀워크를 우선시하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이렇듯 경청은 이미 그 중요성을 인식하는 분야가 확대되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경청은 말을 잘하는 것 보다 더 어려운 최고의 커뮤니케이션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진(2002)「의사소통과 사고」서울: 정민사김현숙(2001)「한국인과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배소영(1998). 언어장애치료. 대구 : 한국언어치료학회이승환.배소영.심현섭 외 (2001). 의사소통장애개론. 서울 : 하나의학사차배근(1994)「커뮤니케이션학 개론」서울:세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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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 참고하여 학점이 잘 나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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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8.23 16: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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