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아동에 대한 세계적인 동향을 파악하고 우리가 지향해야 할 복지정책의 발전적 방향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 아동에 대한 세계적인 동향을 파악하고 우리가 지향해야 할 복지정책의 발전적 방향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 아동에 대한 세계적인 동향
1) 미국의 장애 아동 지원 및 복지 동향
2) 일본의 장애 아동 지원 및 복지 동향
3) 영국의 장애 아동 지원 및 복지 동향

2. 우리나라의 장애아동 복지에 대한 문제점
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문제
2) 장애아동 가족의 복지 문제
3) 장애아동 가정지원의 문제

3. 우리나라의 장애아동 복지의 발전적 방향

4. 우리나라의 장애아동 복지의 발전적 대책
1) 장애아동 가족프로그램의 다양화와 개발 보급
2) 장애아동 가족기능 역량 강화
3) 장애아동 가족의 경제적인 안정성 보장
4) 장애아동 가족의 포괄적인 가족중심 서비스
5) 장애아동가족지원서비스의 서비스의 통합적인 네트워크 구성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아동이라 함은 법적으로 규정하는 경우처럼 “18세미만의 자”라는 연령상으로 구분되는 개념과 함께 성장 발달과정상의 특성 및 사회적 위치 등과 관련하는 개념이다. 사회적 위치로 보아 성인에 대해 경제적, 사회적으로 의존함이 지배적이며, 주로 가정을 중심으로 단순한 역할들만을 부여받고 있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국제노동기구(ILO)의 지체장애인의 직업 갱생에 관한 권고에서 규정하고 있는 정의를 보면, 장애 아동이란 신체적 또는 정신적 결함의 결과 적당한 직업을 확보하거나 그것을 계속 유지해 나갈 전망이 없는 손상을 받은 개인을 말하고 있다. 보건복지가족부가 인정한 보육교사교육원연합회에서 발간한 아동복지론에는 장애아동을 시각장애아동, 청각장애아동, 언어장애아동, 지체장애아동, 정신지체아동으로 분류하고 있다. 여기에 특수
참고문헌
김미경 외(2011). 특수유아교육. 교육아카데미.
김정권 외(2004).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박학사.
김미옥(2003). 장애인복지 실천론. 나남출판.
김형식(1997). 호주의 최근 장애정책. 한국 아․태 장애인 10년 연구모임.
김천국(2011). 장애아동 부모요구 조사.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을 요약하여 제시하고
  •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육성정책의 개념1) 개념2) 역사2. 청소년육성정책 전담 행정조직1) 청소년행정 관련 조정기구 2) 한국청소년개발원3) 청소년 관련 행정기관3. 청소년육성정책의 세계적 동향1) 청소년육성정책 일반적 동향 2) 청소년 참여 세계적 동향3) 외국의 청소년육성정책4) 청소년정책 책임조직4. 행정조직 변천 과정상 문제점과 해결방안1) 문제점(1) 청소년육성위원회의 기능과 역할(2) 여러 관련 부처에서 수행

  • [인권법 3E형] 장애인의 인권과 차별금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장애인의 차별금지1) 무엇이 장애인 차별인가?2) 장애인차별의 사회현실7. 장애인차별금지법의 필요성1) 장애인 차별의 현실2) 차별에 대한 실정법의 한계3) 구제의 한계8. 장애인의 인권과 복지의 개선방향1) 장애예방사업의 활성화2) 장애인구에 대한 정확한 파악3) 장애인 소득지원 서비스에 대한 개선9.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에서는 1981년 ‘세계장애인의 해’를 계기로 장애인의 인권과 복지의 기본법이라고 할 수 있는

  • [항가리사회] 헝가리교육
  • 할 수 있다. 교육내용은 어린이 스스로 설 수있게 해주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 연구소 설립자인 페퇴박사의 교육철학이 그대로 적용된 콘둑토르에 대한 정의이다. 이 연구소의 콘둑토르가 되기 위해서는 특별한 과정을 밟아야 한다. 이 연구소는 자체로 세계 최대규모의 장애아동 양성교육기관을 갖고 있다. 우리니라의 4 년제 대학에 해당하는 장애아동교육대학이 바로 그것이다. 4년의 정규과정을 이수하게 되면 교육학사와 특수교육전문

  • [헝가리사회] 헝가리교육
  • 할 수 있다. 교육내용은 어린이 스스로 설 수있게 해주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 연구소 설립자인 페퇴박사의 교육철학이 그대로 적용된 콘둑토르에 대한 정의이다. 이 연구소의 콘둑토르가 되기 위해서는 특별한 과정을 밟아야 한다. 이 연구소는 자체로 세계 최대규모의 장애아동 양성교육기관을 갖고 있다. 우리니라의 4 년제 대학에 해당하는 장애아동교육대학이 바로 그것이다. 4년의 정규과정을 이수하게 되면 교육학사와 특수교육전문

  • [특수아교육 B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최근 어떠한 방향에서의 특수~
  • 아동에게 주는 효과 3. 최근 특수아 통합교육의 방향1) 통합교육에 영향을 준 특수교육의 동향 2) 우리나라 통합교육 정책의 방향(1) 특별지도실의 운영(2) 각종 편의시설의 확충(3) 법률적 정책방향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성공조건과 외국의 사례1) 성공조건2) 외국의 장애아동 통합교육5. 유아교육기관에서 효과적인 장애아 통합을 위한 방향1) 유아교육기관에서 조기 통합교육 실시2) 장애유아 통합교육 관련 교수방법 개발3) 유아교사의 역할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