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레KT 마케팅 전략분석과 KT의 새로운도약위한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과 KT의 미래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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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레KT 마케팅 전략분석과 KT의 새로운도약위한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과 KT의 미래전망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KT 기업선정동기
2. KT 기업소개
1) KT 역사
2) KT의 비전과 올레경영
3. 산업분석 및 기업현황분석

Ⅱ. 거시환경 분석
1. Natural Environment
2. Technological Environment
3. Economic Environment
4. Demographic Environment
5. Cultural Environment
1) 한국 소비자들의 관심사
2) 한국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3) 연령별 스마트폰 활용 목적과 추이
6. Political Environment

Ⅲ. 미시환경 분석
1. Company (KT 자사분석)
2. Customer (고객분석)
3. Competitiors (경쟁사분석)
1) SKT
2. LG U+
4. Publics
5. Marketing Intermediaries

Ⅳ. KT 마케팅방향 설정
1. 새로운 이미지 구축이 필요하다.
2. 40~50대를 공략한 전용상품(요금제 및 혜택)을 만들어야 한다

Ⅴ. KT 마케팅전략 분석
1. KT 마케팅믹스 4P전략
< Product >
< Price >
< Place >
< Promotion >
2. KT SWOT 분석
<Strength 강점>
<Weakness 약점>
<Opportunity 기회>
<Threat 위협>
3. LG U+ SWOT 분석

Ⅵ. KT STP 분석
1. Segmentation
1) 연령대
2) 소득수준
3) 스마트폰 사용자
2. Targeting
3. Positioning

Ⅶ. KT의 새로운 마케팅믹스 4P전략 제언
< Product >
< Price >
< Place >
< Promotion >

Ⅷ. 결론 및 나의의견

Ⅸ. 참고문헌

[별첨] 설문지
본문내용
1) 40~50대 전용요금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중장년층이 늘어나면서 베이비부머(1955~1963년 출생)의 애플리케이션(앱) 다운로드가 급증했다. 이 세대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건강을 챙기고 여행과 취미를 즐기는 데 주로 앱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K플래닛이 지난 3~4월 두 달 동안 베이비붐 세대를 대상으로 T스토어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이 내려 받은 앱은 6만2000여 건을 기록한 `생활지압` 앱인 것으로 집계됐다. 다운로드 2위를 차지한 `트랭글(Tranggle) GPS`는 등산, 자전거, 캠핑 등 스포츠 활동 내용을 기록ㆍ공유할 수 있는 앱으로 다운로드 1만1000여 건을 기록했다. 이러한 통계를 보면 40~50대의 건강과 운동에 대한 관심이 스마트폰 이용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또한 이 세대는 가벼운 게임이나 자산 관리에도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스마트폰 보급이 확산되면서 50대 월평균 데이터 이용량은 24MB(메가바이트)에서 1년간 5배 급증해 112MB로 늘어났다. 그러나 여전히 젊은 세대에 비해 데이터 사용량이 적다. 스마트폰 이용자가 2500만명을 넘어서고, 사용자도 갈수록 고연령층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므로 750만명에 이르는 40~50대의 구매력을 이용하여 그들을 위한 상품이 마련된다면 그들은 충분히 KT의 고객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요금제를 개발해본다면, 40~50대는 남녀, 직업에 상관없이 상대적으로 통화량이 많은 편이나 데이터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데이터는 적더라도 통화량이 많은 요금제(‘꽃중년 요금제’- 예를 들어 통화 200분 문자 100건 데이터 200MB, 3만원)를 제시한다. 또는 그들의 건강, 자산 등에 대한 관심사를 토대로 관련 앱을 개발한다.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KT홈페이지 http://www.kt.com
-방송통신위원회 블로그 http://blog.daum.net/kcc1335/4787
-통계청 「통신서비스 시장매출액」
-올레 스마트 블로그 [공지] KT 대리점 확 바뀐다! 11.04.11 http://smartblog.olleh.com/592
-올레닷컴, 상품사전 - 모바일 요금제
http://shop.olleh.com/weblogic/CellphoneDetailServlet?product_code=3034063&planType=39
-네이버 지식백과, KT,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650345&mobile&categoryId=2058
-KT 반기보고서,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120829000425
-포브스,
http://www.forbes.com/global2000/list/#p_1_s_a0_Telecommunications%20services_South%20Korea_All%20states

* 참고인터넷뉴스
-내일신문 「KT, 870만 고객정보 유출 5개월간 몰라」
http://www.naeil.com/News/politics/ViewNews.asp?nnum=673392&sid=E&tid=0
-미디어오늘 「KT, 강제로 2G 중단 결정… 15만 명 가입자 어디로 가나」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98656
-부산일보 「2G 종료 앞둔 KT, 불법 마케팅 논란」
http://news20.busan.com/controller/newsController.jsp?newsId=20110916000175
-아시아투데이 「KT 2G 서비스 종료… 가입자 1만 7000여명 번호 소멸」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701093
-한계레신문 「통신사들 'LTE 치킨게임’…범인은 누구?」
http://www.hani.co.kr/arti/economy/it/551394.html
-컴퓨터월드 IT DAILY 「LTE 활성화 ‘1년’ 통신 네트워크 시장 어떻게 가고있나 」 12.09.30
http://www.itdaily.kr/news/articleView.html?idxno=33947#
-디지털 타임스 「앞선 멀티캐리어…대용량 데이터도 문제없다」12.10.08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2100902010931747001
-News1, 「"국내 LTE폰 가입자 861만명"…보급률 28.7%,」 12.08.28,
http://news1.kr/articles/792031
-이코노믹리뷰 「망·무선인터넷 LGU+,통화품질·미래성 SKT 우위」12.03.06
http://er.asiae.co.kr/erview.htm?idxno=2012030119413570111
-아이티투데이 「방통위, ‘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 개정안 마련」, 12.08.31
http://www.it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331
-CNB NEWS「가입자1위 SK텔레콤, 고객 만족도는 ’꼴찌’ 」12.08.10
http://news.cnbnews.com/category/read.html?bcode=195910
-조선경제 「SKT·KT, 민원 만족도 30%대에 그쳐」12.05.03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5/02/2012050202530.html
-전자신문 etnews 「LG유플러스 가입자 1000만 돌파…이 부회장 "먼 길 가는 작은 이정표"」12.08.29 http://www.etnews.com/news/telecom/telecom/2638406_1435.html
-k모바일 「LG유플러스, 4G 통화품질 1위로 변신」 12.08.03
http://www.kmobile.co.kr/k_mnews/news/news_view.asp?tableid=IT&idx=401433
-아시아경제, 「[2012국감]전병헌 "휴대폰 매장, 부익부 빈익빈 현상 심각"」, 12.10.10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2100923545204618
-Newstomato, 「(2012 국감)"연간 2조원대 통신사 보조금, 통신요금에 전가돼" 」, 12.10.09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294565
-베타뉴스, 「아이폰5와 통신사의 궁합은? KT vs SKT 누가 빠르나?」,12.10.31,
http://www.betanews.net/article/570106
-미디어오늘, 「광고와 다른데? LTE 민원 80%가 품질 불만」, 12.05.15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2465
-아시아경제, 「'LTE 2등 싸움' 쫓는 KT, 쫓기는 LGU+」, 12.10.30,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2103011171560424&nvr=YiPhone http://www.betanews.net/article/570106
-데일리안, 「통신업계, '통신요금 인하' 공약에 울상」, 12.10.31,
http://www.dailian.co.kr/news/news_view.htm?id=312779&sc=naver
-한국경제, 「이통사 보조금 `자충수`‥3분기 어닝쇼크」, 12.10.29,
http://www.wowtv.co.kr/newscenter/news/view.asp?bcode=T30001000&artid=A201210290209&arttype=V
-쿠키뉴스, 「LTE 품질 만족도 LGU+ 〉SKT 〉KT」,12.10.12,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006526463&cp=nv
-디지털타임스,「앞선 LTE 인프라…`탈통신ㆍ융합`으로 제2도약」,12.11.05,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2110602010931747002
-한겨레신문, 「컴퓨터를 알면 세대차 몰라요」,03.08.3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0&oid=028&aid=0000023500
-헬스코리아뉴스, 「건망증은 왜 생기는 것일까? 」,12.10.30
http://www.hkn24.com/news/articleView.html?idxno=109951

* 참고연구
-삼성경제연구소, 이은미 수석연구원,「소비자태도조사 2012년 3/4분기, 2012.08.17
-LG경제연구소, 박정현 책임연구원·김나경 선임연구원, 「한국 소비자들의 관심사와 라이프스타일」, 10.12.29
-LG경제연구소, 박정현 책임연구원 「한국 소비자들의 7가지 라이프스타일」, 11.06.15
-LG경제연구소, 김나경 선임연구원 「2011년 대한민국 20대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11.08.17
-LG경제연구소, 박정현 책임연구원·유재훈 선임연구원 「문화와 소비를 주도하는 대한민국 30대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12.06.13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kz/kzKsosv.html?ucgb=KZKSOS&no=21595&cateno=8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bt/btIndex.html?btno=131&mnno=1991&no=41908
-삼성경제연구소, 최은정 수석연구원,「CEO에게 추천하고 싶은 앱」, 12.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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