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와 관리자의 개념 및 역할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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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리더와 관리자의 개념 및 역할의 차이점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리더와 관리자 개념의 차이점
1) 리더의 개념
2) 관리자의 개념
3) 리더와 관리자 개념의 차이점
2. 리더와 관리자 역할의 차이점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Ⅱ 본론
1. 리더와 관리자 개념의 차이점
1) 리더의 개념
미국의 사회학자 스토그딜에 의하면 리더란 말이 맨 먼저 사용된 것은 서기 1300년경의 영국에서였고 또한 리더십의 사용도 그로부터 500여년이 지난 1800년대의 영국이라고 한다. 영국에서 어떠한 연유로 리더 또는 리더십이라는 용어가 쓰이기 시작했는지는 분명치 않으나 우두머리나 장 또는 왕 등의 용어와는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스토그딜은 보고 있다. 즉 우두모리나 왕이란 말은 지배자
.
.
3) 리더와 관리자 개념의 차이점
첫째, 리더의 중요한 특징은 다른 사람들과 분리되거나 다른 사람들보다 월등히 우위에 있는 차등 지어진 사람이 아니라 그들 속의 한 사람일 뿐인데 반하여 관리자는 조직 구성원보다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을 말한다.
둘째, 리더는 미래지향적으로 자기 집단성원의 욕구나 욕망을 실현시켜주고 또 실현시킬 수 있도록 성원들의 관심과 에너지는 한
참고문헌
- 김종재, “인간관계론”, 박영사, 2003
- 김영종,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2011
- 류병곤, “조직구조와 조직문화가 변혁적/거래적리더십과 조직유효성 관계에 미치는 조절효과연구”, 단국대,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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