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구비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구비문학의 개념

2. 구비문학의 전반적 성격

3. 구비문학의 양식과 특성
3.1. 구비문학의 여러 종류
3.2. 설화(이야기)
3.3. 민요
3.4. 무가

4. 구비문학 조사 연구의 현황


본문내용
구비문학은 기록문학과 달리 현장에서 살아 숨쉬는 문학이다. 그것은 사람들이 얼굴을 맞대고 호흡을 나누는 바로 그 자리에 존재한다. 그 자리는 노동의 현장일 수도 있고, 놀이의 현장일 수도 있으며, 의식(儀式)의 현장일 수도 있다. 삶의 현장에는 어느 곳에나 구비문학이 있어 생활의 일부를 이루었다.
현장의 문학인 구비문학은 현재적이고 일회적이다. 구비문학에는 어떤 고정된 텍스트가 없다. 그것은 '가능태'로서 잠재해 있다가 구체적 현장에서 현재적으로, 일회적으로 실현이 된다. 다시 말해, 구비문학 텍스트는 현장 속에서 그 성격이 규정된다. 누가 구연하고 누가 들으며 분위기가 어떠한가에 따라 텍스트의 성격이 크게 달라지는 것이다. 이 때문에 구비문학 분야에서는 현지조사에 입각한 연구가 강력히 요구되고 있다.
한편, 구비문학은 현장의 문학임으로 해서 흔히 '복합예술(또는 종합예술)'로서 존재한다. '언어' 이외에 노래나 몸짓(간단한 동작, 춤, 연기, 노동, 의식 등)이 함께 결부되곤 하는 것이다. 이러한 복합예술적 성격은 구비문학을 더욱 생동감있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참고문헌
고정옥, 『조선 구전문학 연구』, 과학원출판사, 1962.
김태곤 외 6인, 『한국구비문학개론』, 민속원, 1995.
신동흔, "역사인물담의 현실대응방식 연구," 서울대 박사논문, 1993.
장덕순·조동일·서대석·조희웅,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1971.
조동일, 『구비문학의 세계』, 새문사, 1980.
최인학·최래옥·임재해 편, 『한국민속연구사』, 지식산업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 구비문학의 종류
  • 구비문학의 종류제1장 구비문학의 개념1) 구비문학이란구전 문학을 비석에 새긴 것처럼 영원히 전할 수 있도록 기록을 잘 한 것이다. (구전을 강조한 것이 구비이다) * 유동문학 (시대에 따라 움직이고 흐른다)* 표박문학 (민중사이에서 떠돈다) * 적층문학 (역사의 일부로 시대 -일제시대, 조선시대 등- 의 모습이 쌓인다) * 민속문학 (명칭은 일부에서만 사용한다) * 민중, 민족의 문학2) 구비문학의 성격① 말로 된 문학 (언어예술)말로 존재하고 말로

  • 고대문학 한국문학사의 쟁점
  • 한국 문학사의 쟁점고대 문학Ⅰ. 총론1) 국문학의 개념과 범위① 국문학의 개념 : 한국인이 국어로 이룩한 문학-> ‘국어’에 대한 논란② 국문학의 역사 : 처음에는 구비문학만 존재-> 한문학 등장으로 중세문학 시작 -> 국문문학이 성장해 한문문학을 퇴장시키자 근대문학 이룩 (조선 중기까지만 해도 한문학만 문학으로 인정함.)③ 국문학의 범위 : 구비문학과 국문학은 물론 한문까지 국문학 (근거) -구비문학 :모든 문학은 처음에 구비문학으로

  • [구비문학의 세계 공통] 한국, 중국, 일본의 신화 각 1편씩을 선정하여 이들 3편의 신화의 의미, 상호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에 관하여 ~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구비문학의 세계 공통 한국, 중국, 일본의 신화 각 1편씩을 선정하여 이들 3편의 신화의 의미, 상호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설화의 개념1) 정의2) 특징2. 신화의 개념1) 정의2) 기능3) 특성4) 분류 (1) 우주기원 신화 (2) 인류기원 신화 (3) 문화기원 신화3. 한국, 중국, 일본의 신화1) 한국신화(1) 건국신화(2) 신화의 의미2) 중국신화(1) 창세신화(2) 신화의 의미3) 일본신화(

  • [구비문학의세계 공통] 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구비문학의세계 공통 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설화의 개념1) 정의2) 특징2. 신화의 개념1) 정의2) 특성3) 느낀점3. 전설의 개념1) 정의2) 특성3) 느낀점4. 민담의 개념1) 정의2) 특성3) 느낀점5. 신화, 전설, 민담의 차이점Ⅲ. 결론Ⅰ. 서론설화란 특정 문화 집단이나 민족, 각기 다른 문화권

  • (구비문학의세계, 국어국문학) 한국신화의 특징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1) 고구려 주몽신화, (2) 신라의 박혁거세 신화, (3) 가야의 김수로 신화.
  • (구비문학의세계, 국어국문학) 한국신화의 특징에 관하여 서술하시오.(1) 고구려 주몽신화, (2) 신라의 박혁거세 신화, (3) 가야의 김수로 신화. I. 서론 2II. 본론 21. 고구려 주몽신화 21.1 신화의 주요 내용 21.2 주몽의 탄생과 성장 21.3 고구려 건국의 여정 31.4 주몽신화의 다채로운 특징 32. 신라의 박혁거세 신화 32.1 신화의 주요 내용 42.2 신라의 창건 42.3 신라의 초기 역사와 전설 42.4 박혁거세 신화의 주요 특징 53. 가야의 김수로 신화 53.1 김수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