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본권의 법적 성격의 주요원리 및 차이점에 대하여 예시를 들어 설명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1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적기본권의 법적 성격의 주요원리 및 차이점에 대하여 예시를 들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예시를 통한 사회적기본권의 법적 성격의 주요 원리 및 차이점
1) 프로그램 규정설
2) 법적 권리설
(1) 추상적 권리설
(2) 구체적 권리설
3) 불완전한 구체적 권리설
4) 복합설
5) 제도 보장설
2. 본인이 지지하는 학설과 그 이유 및 사례의 적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예시를 통한 사회적기본권의 법적 성격의 주요 원리 및 차이점
1) 프로그램 규정설
이 학설은 바이마르공화국 헌법시대에 등장한 학설로서 사회적기본권을 권리로서 인정하지 않는다. 사회적 기본권은 그 자체로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권리가 아니라 입법에 의해 구체화될 때 비로서 효력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적기본권에 대한 헌법규정은 모든 국민이 건강하고 문화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국가의 책무로 선언한 것에 불과한 것이지 개개인을 위한 구체적이고 현실적 권리를 보장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개인은 이에 대한 헌법조항만으로 국가에 대해 그 의무이행을 재판상으로 청구할 수 있는 힘과 자격이 없으며 또한 국가가 관련된 입법을 제정하지 않는다 하여 사법적으로 강제할 수 없는 것이다. 예를 들면 한때 우리나라는 중학의무교육의 학대 실시에 대해 헌법 제31조 제1항은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라고 교육에 대한 기본권을 인정하고 있으므로 중학의무교육을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는 주장과 이는 단지 ‘국가의 책무를 선언적으로 규정한 것에 불과하다.’라는 주장이 팽팽히 맞선 적이 있었다. 이와 같은 중학의무교육 확대 실시에 대해 프로그램 규정설에 따르면 중학의무교육을 받을 권리는 입법자가
참고문헌
- 최정섭, “사회복지법제론”, 법문사, 2011
- 허영, “한국헌법학”, 2004
- 윤찬영, “사회복지법제론”, 나남,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세법] 조세법률주의와 조세평등주의와 관련된 헌법판례
  • 원리로서 조세입법상으로나 조세법을 해석․적용함에 있어서 기본원리임에는 이론이 없다. 조세법률주의의 구체적 내용에 대하여는 학자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과세요건법정주의, 과세요건명확주의, 소급과세금지의 원칙, 엄격해석의 원칙, 합법성의 원칙 등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 중 과세요건법정주의, 과세요건명확주의 및 소급과세금지의 원칙을 입법상의 원칙으로, 그 외의 원칙을 집행상의 원칙으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이

  • [사회보장법] 사회보장제도
  • 주요한 차이점은 에 정리되어 있다. 생활보호제도와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주요 차이점구분생활보호법국민기초생활보장법법적성격▪국가에 의한 보호적 성격▪저소득층의 권리적 성격법률용어▪시혜적 용어․피보호자․보호기관․보호대상자▪ 권리성 용어․수급권자․보장기관․생계급여 등▪새로운 법률 용어․소득인정액․소득평가액․재산의 소득 환산액대상자 선정기준▪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소득

  • 영유아보육법 레포트
  • 영유아보육법 Ⅰ. 법명과 성격1. 개념영유아 보육법이란, 보호자의 보호를 받기 어려운 영․유아의 보호․교육에 관하여 규정한 법률(1991. 1. 14, 법률 4328호)이다. 영유아보육법은 보호자가 근로․질병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보호하기 어려운 영아 및 유아를 보호․교육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함과 동시에 보호자의 경제적․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가정복지증진에 기여함을 목적(동법 제1조)으로 제정된 법이다. 특히 국가와 지방

  • 공공부조-국가기초생활보장제도 문제점과 개정안
  • 대하여 고민하였을 때, 각 지단체에서 가장 많이 돈이 들어가는 부분은 인건비이다. 각 지단체마다 다르지만 사회복지지출 비율은 1.5% 내외로 낮은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국가지원에 의존을 하고, 대부분의 지자체 수입을 인권비를 충당하는데 사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Ⅵ. 대상자 및 소득산정1.수급권(자) 선정기준 2013국민기초생활보장사업안내1) 보장의 단위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4조 제3항에 의하여 수급권(자) 선정기준에 있어 보장의 단위는

  • (교육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차이점5)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3.프로이드, 에릭슨, 콜버그의 이론3-1.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이론3-2.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3-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Ⅲ.결론참고자료 및 문헌 Ⅰ.서론오늘날 인지의 본질과 발달에 관한 중요한 관점으로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 Piaget는 인지발달에 대한 주요 이론을 최초로 제시했으며 인지발달에 대한 우리의 지식을 향상시키는데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실로 엄청난 기여를 했다.Piaget는 인간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