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의 뿌리인 전래문학과 전래동화의 본질에 대해 알아보고 세계 각국의 전래동화와 우리나라의 전래동화 특징과 비교를 자기 주장을 담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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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의 뿌리인 전래문학과 전래동화의 본질에 대해 알아보고 세계 각국의 전래동화와 우리나라의 전래동화 특징과 비교를 자기 주장을 담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래문학과 전래동화의 본질
1) 전래문학의 본질
2) 전래동화의 본질
2. 세계 각국의 전래동화와 우리나라 전래동화 특징 비교
1) 프랑스 전래동화와 우리나라 전래동화 특징 비교
2) 독일 전래동화와 우리나라 전래동화 특징 비교
3) 일본의 전래동화와 우리나라 전래동화 특징 비교
Ⅲ 결론(본인의 견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전래문학과 전래동화의 본질
1) 전래문학의 본질
첫째, 전래문학은 옛날부터 구비 전승되어 온 것으로 언제ㆍ누가 지었는지 모른다.
둘째, 전래문학은 이것을 전파ㆍ전승해 온 전승 집단, 곧 우리 조상들의 공동 참여에 의해 갈고 다듬어진 것이기 때문에 거기에는 우리 민족의 생활이 있고, 이상이 녹아 있으며 가치관
.
.
2. 세계 각국의 전래동화와 우리나라 전래동화 특징 비교
1) 프랑스 전래동화와 우리나라 전래동화 특징 비교
첫째, 우리나라와 프랑스 전래동화의 인물은 공통적으로 인물은 선과 악의 대립되는 성격이 분명하기 나타난다.
둘째, 프랑스 전래동화는 우리나라 전래동화보다 로맨틱한 설정과 마술을 부르거나 주문을 외우는 등의 초현실적인 모습이 자주 나타난다. 예를 들면, 신데렐라나 미녀
참고문헌
- 신유리, “초등학교 문학교육을 위한 전래동화 교재화 방안”, 대구대, 2004
- 최지희, “한ㆍ일 전래동화의 요괴담 비교연구”, 울산대, 2004
- 김성희, “한국 전래동화와 독일 전래동화에 나타난 상징들의 비교분석”, 중앙대, 2006
- 엄수경, “콩쥐팥쥐 설화의 전래동화 수용양상 연구”, 목포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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